3월 30일 오후 7시. 제3대 교구장 최덕기 주교 사임소식을 접한 교구청 사제들은 교구청 3층 최덕기 주교 집무실을 찾아 감사 인사를 전하고 30분간 담소를 나눴다.
이어 교구청 사제들은 7시30분경 이용훈 주교 집무실을 찾아 이 주교에게 교구장 승계 축하 꽃다발을 전하고 환담을 나눴다.
다음은 교구청 각 국 국장과 사회복음화국 전담 신부들이 이날 자리에서 새 교구장에게 전한 소감과 각오.
■ 사무처장 이영배 신부
우리 교구가 굉장히 커진 것에 비해서 조금은 내실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새 교구장님의 꼼꼼하심과 모든 것을 끌어안으심이 교구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크면 클수록 내실 있는 것이 필요한 데 새로운 교구장님 통해서 잘 이루어지리라 믿습니다. 주교님의 모토가 사제단의 일치입니다. 주교님을 중심으로 모든 사제단이 하나가 되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사제단이 일치되면 안 되는 것이 없습니다. 사제단이 모든 일을 적극적으로 하기 때문에 교구장님을 중심으로 하나가 될 수 있고 앞으로도 잘 해나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 복음화국장 문희종 신부
우리 교구는 지금 대리구제 실시 3년차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한 주기를 지내고 새로운 한 주기를 맞습니다. 대리구제는 사목 대리구제입니다. 새 교구장님께서는 이 대리구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교구는 2013년에 50주년을 맞이합니다. 교구장님께서 100년을 향한 수원교구의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을 향해서 나아가 하느님 나라를 완성하는데 주력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 청소년국장 장기영 신부
사무처장 신부님 말씀처럼 교구의 내실을 기하는게 중요하고 가장 중심은 젊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주교님께서 하시는 일에 젊은이들이 바탕이 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노력하면서 교구가 젊어지는 기반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사회복음화국장 이기수 신부
가까이에서 모시며 주교님께서 꼼꼼하시고 세심하면서도 사제들을 잘 끌어안으시는 분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사무처장 신부님께서도 사제단의 일치를 말씀하셨는데 앞으로 잘 되리라 생각합니다. 복음화국이 교구의 어머니라면 사회복음화국은 아버지입니다. 앞으로도 그 역할을 잘 해나가 열매를 맺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 관리국장 류덕현 신부
우리 교구 본당수가 현재 187개인데 계속 신도시가 개발되고 있고 머지않아 본당은 200개를 넘을 것입니다. 주교님께서 200개 본당을 관리하시기 어렵기 때문에 대리구제를 통해서 잘 해나가시리라 생각합니다. 주교님께서는 형제적 사랑을 모토로 하시는데 우리 젊은 신부들이 교구 내 각 본당의 분당에 따른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 데 힘을 모으겠습니다. 주교님께서 신부님들이 일치하는 데 힘을 보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와 교구 신부님들 또한 주교님 중심으로 잘 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정사목전담 김기원 신부
항상 도움을 주셔서 교구의 넓은 지역에서 어렵고 힘든 이들을 돕는데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교님의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 이주사목전담 최병조 신부
우리 교구는 한국 교회에서 이주민이 가장 많은 교구입니다. 주교님께서 물심양면으로 보이지 않는 지지 해주셔서 필요한 곳에 이주민센터와 쉼터가 모두 자리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주민사목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특별히 주교님께서는 그동안 이주민들을 위해 옷과 학용품을 전해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이주민들에게 희망이 될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