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적인 예언자 엘리사를 통해 하느님의 절대권을 강조하며, 야훼 신앙의 재건을 위해 우상숭배의 근절 과정의 도구로 쓰인 예후 왕의 반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왕 아하지야는 병이 들자 하느님의 존재를 무시하고 에크론의 신 바알즈붑에게 쾌유의 여부를 물어보러 신하를 보낸다. 엘리야는 왕의 이러한 처사가 하느님이 아닌 다른 신을 섬기는 행위로서 그에게 죽음을 예언했으며, 왕은 그 예언대로 죽게 된다. 여기서 야훼 하느님께 대한 신앙은 다른 신과의 타협이 있을 수 없는 하느님의 절대권을 강조하고있다.
엘리사는 하느님께서 엘리야를 위로하러 호렙산에 나타나셨을 때, 엘리야의 후계자로 점지해 주신 예언자이다.
엘리사는 히브리어로 '하느님은 구원이시다'는 뜻이며, 그는 갈릴래아 호수 남쪽의 요르단 계곡에 위치한 아벨-므홀라의 농부 사밧의 아들이다.
엘리사 전승의 서론으로 엘리야의 승천, 예언자의 권위 계승, 요르단 강이 갈라지는(2, 1~18) 엘리야의 전승이 끝나는 동시에 엘리사의 전승이 시작된다. 이 전승은 1열왕 19, 19~21 2열왕 2, 1~8, 15 9, 1~13 13, 14~21에 연속적으로 나온다.
엘리사는 스승이 남긴 겉옷으로 요르단강을 쳐서 물이 갈라지게 하고 '대머리'라고 놀리는 아이들을 곰에게 잡아먹히게 하는 기적을 통해 엘리야의 정신과 능력을 이어 받은 후계자임을 입증한다.
기적 통해 예언직 드러내
엘리사의 예언직은 여러 가지 기적을 통해 다양하게 드러난다.
이스라엘의 여호람 왕(852~841년) 때에 엘리사는 아침 햇살에 비친 물이 피같이 보이게 하여 모압군을 격퇴한다(3장).
가난한 과부의 기름을 많게 하고, 아들이 없는 수넴 여인에게 아들을 점지해 주고 아들을 죽음으로부터 살아나게 했다. 그리고 보리떡 스무 개와 햇곡식 이삭으로 100명을 먹인 기적은(4장) 예수님이 행하신 빵의 기적과 흡사하다. 또한 물에 빠진 도끼를 물위에 떠오르게 하는 기적 등으로 그 소명의 특징과 하느님의 절대성을 잘 드러낸다(6장).
또한 이스라엘의 적국이었던 시리아의 장군 나아만을 문둥병으로부터 깨끗하게 고쳐 주는 기적과 (5장). 시리아 군대를 사로잡는 엘리사(6, 8~23)의 이야기를 통해 엘리사의 초인적인 능력으로 당신 백성을 보호하시는 하느님을 드러내고있다.
이와 같은 장면들에서 하느님이 이스라엘의 하느님일 뿐만 아니라 이방인의 하느님도 되신다는 하느님의 우주적 보편성을 볼 수 있다.
엘리사는 하자엘이 시리아의 왕이 될 것을 예언하고 혁명에 의해 왕권을 탈취한 오므리 왕가의 말로를 예언한다. 오므리 왕조는 야훼신앙을 종식시키려는 정책으로 예언자 집단을 박해하였을 뿐만 아니라 갖가지 부정부패로 백성들을 도탄에 빠뜨리고 원한을 쌓아 갔다.
엘리사는 예후 장군을 왕으로 추대하여 오므리 왕가는 요람 왕으로 끝난다. 우상숭배의 근원자라 할 수 있는 이세벨은 예후의 명령에 따라 비참한 최후를 맞는다(7~9장).
이스라엘 왕 예후가 왕으로 기름부음 받고 우상숭배의 뿌리를 뽑아내는 유혈혁명의 이야기가 전개된다(10~11장).
강력한 우상숭배 근절
우상숭배 근절의 과정에 있어서 잔악한 피흘림의 방법에 대하여 성서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야훼께 대한 유일 신앙만이 강조되어 있다. 이는 저자가 야훼 종교의 재건을 갈망하는 이유 때문이며, 예후는 아합 가문과 바알의 추종자들을 심판하시는 하느님의 도구로서 묘사된다.
하느님께서 예언자들을 통해 당신의 말씀을 전달해 오셨는데 지금 우리 가정, 사회, 교회, 그리고 현 시대의 예언자의 역할은 누가하고 있는가? 나는 세례성사 때 받은 나의 예언직을 어떻게 살고 있는가?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