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진 박해 속에서도 신앙을 증거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우리의 신앙 선조들. 9월 순교자성월을 맞아 희미해진 우리의 신앙을 되돌아보고, 성인들의 삶과 순교신심을 되새길 수 있는 책 몇 권을 소개한다.
■ 순교는 믿음의 씨앗이 되고
순교 성인들의 생애와 영성을 쉬운 언어로 서술한 순교자 전기집.
서울.경기지역 순교자 71명을 비롯, 충청도지역 순교자 31명, 전라도지역 순교자 19명 등 총121명의 순교자가 수록돼 있다.
또 형제 자매 등 혈연관계로 비슷한 행적을 보인 순교자들은 한데 묶어 소개함으로써 시대와 상황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특히 책 말미에 「신유박해 순교자 명단」과 「찾아보기」를 수록해, 신자들이 성지 순례 등을 통해 순교자들의 활동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
〈윤민구 등 공저/한국교회사연구소/280쪽/1만5000원〉
■ 순교자 성월
순교자 성월의 유래와 신심, 그리고 오늘의 한국천주교회를 가능하게 한 103위 순교자들의 행적들을 전반적으로 훑어볼 수 있는 책.
9월 한 달 동안 매일 순교 성인들의 삶과 신앙을 묵상할 수 있도록 엮었다.
특히 순교 성인들의 특징적인 부분을 부각시켜, 교과서처럼 자세하게 그들의 삶을 조명했다. 부록으로 평신도 역할을 중심으로 기술한 「한국천주교회사」를 실었다. 소책자 형태로 제작돼 읽기에 부담이 없으며 묵상집으로도 적당하다.
〈안병선/도서출판요한/286쪽/4000원〉
■ 신앙유산답사기
「발로 쓴 한국천주교회사」란 부제처럼 저자가 20여년간 천주교와 관련된 역사의 현장을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한국사에 녹아 있는 가톨릭의 역사적 뿌리를 짚어 본 답사여행기.
신앙 선조들의 심성과 정서, 일상적인 삶 속에 녹아 있는 참된 신앙적 풍모가 저자의 입을 빌어 현장감있게 표현됐으며 부록으로 자녀와 함께 가는 테마별 성지순례 코스를 첨부했다. 성지순례 안내서로도 손색이 없다.
〈이충우/사람과사람/348쪽/7800원〉
■ 북녘 땅의 순교자들
평양교구 순교자들의 순교록.
교구장 홍용호 주교를 비롯한 26명 순교자와 그들의 삶이 생생하게 담겨있다.
6?25를 전후해 공산 치하의 혹독한 종교 말살 정책으로 박해를 받으면서 자랐고, 오늘도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은 동토의 땅에서 가냘픈 생명을 유지하고 있는 북한 교회.
그 동안 신앙 때문에 생계의 위협은 물론 투옥과 고문을 당하고 목숨까지 바쳐야 했던 평양교구 순교자들의 발자취를 더듬어본다.
〈평양교구순교자사료수집위원회/가톨릭출판사/297쪽/6000원〉
출판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