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회사 한눈에 보는 사진이 눈길
▲ 풍수원성당에는 유물관이 따로 마련돼 있다.
지금은 도로가 그 앞을 지나 아주 산골로 보이진 않지만 이 지역은 병인양요(1866)와 신미양요(1871)로 한층 심해진 박해 때문에 신자들이 피난 오면서 형성된 교우촌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특히 풍수원본당은 성전 뒷편에 별도로 유물관을 마련, 순례객 맞이에 나서고 있다. 몇 해 전 새롭게 단장된 유물관에는 역대 본당 사제들의 제의류를 비롯해 십자가와 제병기(성체로 축성되기 이전의 제병을 만들어 내는 도구) 등과 한국 교회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진들이 전시돼 있다. 또한 예전 교우들이 사용하던 기도서와 자료들도 다수 보관돼 있다.
한편 풍수원성당 일대는 횡성군이 원주교구의 협조를 받아 성서마을과 휴양마을, 역사마을 등을 두루 갖출 유현문화관광지(바이블 파크) 조성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문의=(033)342-0035
▩ 대구 관덕정순교기념관
이윤일 성인 유해 모신 순교의 현장
▲ 대구 관덕정순교기념관에는 영남 지역의 천주교회사를 살펴볼수 있는 자료와 유물들이 전시돼있다.
관덕정이 순교 성지의 모습을 갖기 시작한 것은 순교자 이윤일(요한)이 시성되면서부터. 1990년 사형터로 고증된 대한 적십자 병원 옆 땅에 건립된 관덕정 순교기념관은 이로써 경상도 지역의 순교자들을 다수 배출한 순교성지의 풍모를 갖추고 수많은 순례자들을 맞게 됐다.
지하 1층 지상 3층의 한식 누각으로 당시 관덕정의 모습을 재현한 이곳에는 이윤일 요한 성인의 유해와 함께 흥선대원군의 척화비, 신나무골 십자가 등 영남 지역의 천주교회사를 살펴볼 수 있는 갖가지 귀한 자료와 유물들이 전시돼 있다. 대구역에서 중앙로를 따라 1.2km쯤 남행하면 사거리가 나온다. 여기서 우회전하면 바로 오른쪽으로 동아쇼핑센터가 있고 왼쪽으로는 대한 적십자 병원이 있다. 대한 적십자 병원 뒤쪽에 관덕정이 있다. ※문의=(053)254-0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