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옛 신학교 유물 전시
서울대교구는 이날 혜화동 가톨릭대 신학대를 개방, 김운회 주교 주례의 성소주일 기념 미사를 시작으로 각 본당 청소년 농구대회 및 줄넘기 대회, 옛 신학교 유물 전시, 신학생 사진.성화 전시회, 신학교 생활 안내 등의 다양한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초여름의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서울과 경기도 지역 각 본당 주일학교에서 1만여명의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참석, 성소에 대한 큰 관심을 반영했다.
▲ 5월 11일 제40차 성소주일을 맞아 각 교구와 신학교, 수도회 등에서는 다양한 행사들이 열렸다. 서울 김운회 주교에게 사인받고 있는 학생들
대구, 수도복 입어보기
대구대교구는 대구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에서 오전 10시부터 신학교 숙소 일부를 개방, 수도복 입어보기, 먹거리 장터, 시화전, 레크리에이션, 거리인형과 사진촬영 등 다채로운 행사를 펼쳤다.
특히 매년 오전에 다함께 드리던 미사를 오전과 오후 두 번으로 나눠 멀리서 오는 본당에서 오후 미사참례를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 광주 수도회 소개
광주, 제의·제구 전시
광주대교구는 광주가톨릭대학교 교정에서 성소주일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최창무 대주교 주례의 미사를 시작으로 각 수도회 소개와 이벤트, 신학교 생활을 소개하는 비디오 관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
또한 학교 체육관에서는 역대 졸업생 신부들의 사진을 전시하고 제의와 제구 등을 전시해 청소년들에게 수도, 성직자의 꿈을 키워갔다.
▲ 대구 캐릭터 인형을 쓴 신학생들과 함께 기념촬영
전주, 입체미사 봉헌
전주교구는 전주 윤호관에서 교구 내 주일학교 중고등부 학생 6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교구 신학생들의 일상을 표현한 콩트, 성서퀴즈대회, 전동.평화동본당 중고등부 학생들의 장기자랑, 수도회 및 교구 사제그룹사운드 「아사(아름다운 사제들의 모임)」 공연 등이 화려하게 펼쳐졌다.
또 제구.제의 전시장을 비롯해 15개 수도회가 참가한 홍보코너에서는 게임 등을 통해 각 수도회의 영성과 사도직을 자연스럽게 알려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행사의 절정은 교구장 이병호 주교 주례의 공동체 입체미사. 이날 미사 제대는 행사장 가운데로 마련됐으며 강론도 복음말씀에 관한 질의응답식으로 진행됐다.
▲ 전주 예수님의 발크기와 자신의 발 크기를 비교해보고 있는 학생들
부산, 신학교 체험 행사
부산교구는 부산가톨릭대학교 교정에서 말씀 전례를 시작으로 수도회 소개, 산행대회, 성소운동회, 다함께 놀이마당 등 다채로운 행사를 펼쳤다.
특히 10~11일 1박2일 동안에는 2004년 신학교 지원자들의 신학교 체험 행사도 가졌다.
한편 교구 내 모든 본당은 2일부터 「성소를 위한 9일기도」를 바쳤으며 10일 특전미사에는 「성소계발과 육성」을 위한 특별지향으로 미사를 봉헌했다.
인천, 교구사제·수도회 성소 상담
인천교구는 인천가톨릭대학교 운동장 및 교정에서 성소주일 행사를 열고 오전 10시30분 기념 미사 봉헌을 비롯, 열린음악회 사생대회 사진전시 기숙사 개방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또한 교구사제 성소상담, 수도회 성소상담 등도 준비됐으며 이에앞서 인천가톨릭대학교(총장=홍범기 신부)는 5월 10일 오전 11시부터 2003년 갑곶축제를 개최, 「청년들과 함께 하는 미사」, 「친교게임」 등 프로그램을 참석자들과 함께 나눴다.
수원, 그룹사운드 공연
수원교구는 수원가톨릭대학교 교정에서 교구장 최덕기 주교 주례 기념미사, 신학교 및 수도회 소개, 성소 상담, 수단입고 사진찍기 등 다양한 성소 관련 행사를 개최했다. 특히 이날 야외무대에서는 수원가톨릭대 신학생들의 동아리인 「갓등중창단」과 그룹사운드 「아르케」가 축하 공연을 선보여 행사에 참가한 청소년 및 학부모들의 박수 갈채를 받았다.
서강대서 갈릴래아 축제도
한국남자수도회 사도생활단 협의회는 「2003년 갈릴래아 축제」를 서강대학교 운동장 및 체육관에서 개최했다. 수도회 소개 및 특별체험 코너로 시작된 행사는 점심 후 레크레이션 한마당 미사 봉헌으로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