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역사 안에서는 처음으로 7명 성인에 의해 설립됐다는 기록을 갖고 있는 마리아의 종 수도회(1233년 설립)는 남자수도회 관상수녀회 활동수녀회 재속회 평신도 단체로 구성돼있는데 같은 영성을 살지만 수도회 구분을 위해 설립지를 덧붙이고 있다.
마리아의 종 수녀회는 1862년 이탈리아 갈레아짜에서 페르디난도 마리아 바칠리에리 신부가 창설한 수도회로서 「마리아의 종 대수도회 전통 안에서 마리아의 모범을 따르며 형제적인 공동생활과 하느님과 이웃에게 봉사하는 삶」을 기본 영성으로 삼는다. 또한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의 규칙서」라고도 불리는 성 아우구스티노 규칙을 양식으로 삼는다.
자신을 성모 마리아께 의탁하고 그분의 삶을 본받아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을 사는 회원들은 그 한 예로 첫 서원 시 주보이신 「마리아」의 이름을 가진다.
그와 함께 「피앗」(Fiat:당신 말씀대로 이루어지소서, 루가 1,38 참조)으로 하느님 말씀을 받아들이고 실천하셨던 것, 가나 잔치에서 중재를 맡으셨던 것, 십자가 아래에 머무르시기까지 구원사업에 협력하신 마리아의 자세를 회원들 생활 안에 재현하고 그 현존을 현재의 삶과 역사 안에서 연장시키는 역할을 지향한다.
성무일도 외에 매일 마리아께 드리는 기도를 바치는 회원들은 그같은 기도를 통해 주님께 대한 완전한 신앙과 사랑을 사신 마리아를 「나누임 없는 봉헌」의 모범으로 삼는다.
바칠리에리 신부의 수녀회 창립은 1850~60년대 당시 도덕적이고 종교적 가치들에 대해 목말라 하는 주민들을 다양한 활동에 참여시킴으로써 영성적으로 다시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던 데서 비롯됐다.
그는 본당 공동체 모든 일에 수녀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켰고 이에따라 수녀들은 열심히 참여하는 한편 특히 젊은이들과 여성교육 여성 지위 향상에 힘썼다.
「마리아의 종」이라는 의미는 성모 마리아께 소유되고 역사 안에 그분의 현존을 연장한다는 의미(회헌 6조). 이같은 사실은 마리아를 상징하는 「M」자와 종(Serva)의 첫 글자인 「S」가 합성된 수녀회 문장 모양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오늘날의 회원들도 하느님과 이웃에 봉사하면서 성모 마리아처럼 섬기러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사업에 협력한다는 뜻으로 풀이될 수 있다.
창설 초기 지역 본당사목 참여가 중심이 됐던 수녀회는 그런 만큼 교회 정신, 지역교회 활성화를 위한 참여가 영성 생활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회원들의 기억할만한 독특한 생활양식은 형제애 정신을 통한 자매들 사이의 가족적 유대관계, 가난하게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은 단순 소박한 생활양식, 외부에 대한 환대와 개방이다. 또한 커다란 사업체를 운영하지 않는 것도 특색이다.
회원들은 이러한 전통을 충실히 보존하면서 지역사회 시대에 적응하며 살아간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