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영성운동에 대한 영적식별과 관련하여 요가 문제를 건너뛰고 넘어갈 수가 없다. 신자들 가운데 요가에 심취한 이들이 많을 뿐 아니라, 요가와 관련하여 문의를 해 오는 이들이 곧잘 있기 때문이다. 그 가운데는 가정 파탄의 위기, 가톨릭 영성의 왜곡, 불교로의 개종 등 심각한 부작용도 포함되어 있었음을 일단 밝혀 둔다.
‘직업은 요가 강사입니다’
지난 8월 24일자로 서00라는 자매로부터 다음과 같은 이메일 문의를 받았다.
『저는 신부님께서 가톨릭신문에 연재하고 계시는 칼럼의 열렬 독자입니다. 참고로 저의 직업은 요가 강사입니다. 앞으로 요가공부를 더하기 위하여 인도로 유학도 생각중입니다. 유학을 마치고 귀국하여 요가원도 근사하게 차릴 예정입니다. 요가에 입문한지는 10년 정도 되었습니다. 세례 받은지는 30년이 넘었지요. 꼬박꼬박 성탄 때 면접도 하고 사목회도 하고 꾸르실료도 수료하고 기회가 닿으면 성당에서 원하는 봉사활동도 기쁘게 하고 있는 이 시대 너무도 평범한 가톨릭신자입니다. 여기까지 제 소개를 마칠까 합니다. 궁금하고 답답한 몇 가지에 답변 부탁드립니다.
1. 신흥영성운동이라고 하는 범주에 제 생업인 요가도 해당됩니까?
2. 현재 인도에는 가톨릭인구가 3000만명(인구의 3%)이라는데 이들에게 요가는 전통 영성이었을것이고 인도가톨릭은 요가를 배척하지 않는다고 들었고, 같은 이치로 우리나라 제사문화는 전통 관습이자 효의 표현인데 가톨릭이 들어왔을 때 한때 배척했고 지금은 토착화 단계에 들어섰는데 이런 구도를 그려보는 것은 착각입니까?
신부님의 명쾌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건강하세요』
필자는 곧바로 답신을 보내지 못했다.
우선은 부담스러웠기 때문이다. 「생업」이라고 하는데 그것에 대해 가타부타 말하는 악역만은 은근히 피하고 싶어서였다. 필자의 「명쾌한 답변」(?)이 자매의 향후 삶에 대체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지 슬며시 두렵기도 했던 것이다.
필자는 신중하고 싶었다. 그래서 시간 여유를 갖고 사례를 모아 보았다.
당연히 피해사례였다. 독자들께서는 이해해 주기 바란다.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의약품의 안전성(安全性)을 검토할 때, 우리는 그 「긍정적인 효능」을 검사하지 않는다. 그 부작용의 가능성을 조사해 본다. 단 한 건의 부작용이 나오더라도 그 문제성을 크게 부각시킨다. 무엇하고도 바꿀 수 없는 고귀한 생명(生命)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단 한 명의 피해자가 나와도 해당 약품의 안전성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선고된다. 이런 접근법은 문제가 있는 것일까? 최근 모 제약회사의 「감기약」이 위해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하여 강력한 규제를 받게 되었던 사건에서 우리는 요가 문제에 대한 바람직한 접근법이 어떠해야 할지를 배울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이제 우리의 얘기를 해 보자.
인도 요가 연수 체험담
마침 요가 연수차 인도를 다녀온 이○○자매(문의=017-267-7535)의 경험담을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었다. 필자의 말 백 마디 보다 훨씬 사실적이며 설득력 있게 들릴 것이기에 그대로 소개한다.
『저는 대학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한 신자입니다. 나름대로는 열심히 신앙생활을 했습니다. 그런데 학창시절에 자취를 하면서 몸이 약해진 저는 건강을 위해 요가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3년 동안 요가를 하면서 건강을 회복한 저는 요가의 매력에 빠져 신앙생활도 많이 소홀하게 되었고, 요가 예찬론자가 되어 만나는 사람에게 요가를 배우기를 권하였습니다. 점점 요가에 빠진 저는 요가 지도자 3급 자격증을 딴 후 직장 생활을 때려 치고, 요가 학원을 차리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러다 주위로부터 이력을 높이기 위해 인도를 다녀오면 좋다는 말을 듣고 여행을 갔습니다. 가톨릭이 전부인양 생각했던 저에게 종교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많은 교리를 수용하는 것 같은 인도는 참 수준 높은 나라같이 여겨졌습니다. 저를 요가 선생이라고 소개했더니 인도인들은 물론이고 유럽에서 온 사람들조차 달리 대우해 주어 요가의 위력을 실감했습니다.
저는 유럽사람들과 함께 요가 아쉬람에서 2주간 수련을 했습니다. 거기서 그들이 가톨릭에 대해 비판하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제게는 반발심이 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많은 부분 공감을 하며 그들의 말에 호응을 해 주었습니다.
요가 아쉬람 생활 후 저는 일행과 함께 카주라호라는 유명한 관광지로 여행을 갔습니다. 거기서 평생을 탄트라 요가(섹스 수행)를 수련하고 가르친 요기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그분에게 가르침을 청했습니다. 그 요기의 설명을 들으면서 저는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처음에는 훌륭한 요기의 가르침이라고 생각해 열심히 필기를 했었는데 들으면 들을수록 제가 그동안 배워온 가톨릭 교리와 너무 어긋나는 것임을 느꼈던 것입니다. 그 요기의 가르침의 핵심은 신을, 하느님을 부정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수업이 끝난 후 요기가 한 명 한 명에게 생년월일을 묻더니 새로운 이름을 지어주고, 우리나라 무속인들처럼 점(오로라라고 하더군요)을 봐주는 것이었습니다. 언제 결혼을 하겠다, 직업은 무엇을 가지면 좋겠다 등등.
모든 일정을 마치고 뭐가 뭔지 모르겠는 혼돈에 빠진 채 한국으로 돌아온 저는 오랜만에 신에 대해, 내가 가진 종교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요가를 배운 3년이라는 시간동안 참으로 저는 주님을 잊고 살았음을 깨달았습니다. 건강을 위해 시작했던 요가가 어느새 저에게는 종교가 되고, 즐거움이 되고, 직업이 되고, 인생의 모든 것이 되어 버렸던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저는 요가의 실체를 몰랐고, 요가로 인해 하느님과 멀어질 수 있음을 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와서 요가를 그만두기에는 너무 아쉬움이 남았고, 그렇다고 계속 하느님을 부정하며 살 수는 없는지라 많이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나름대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우선 요가 학원을 차리는 것은 그만두기로 하고, 요가도 아침이나 저녁에 집에서 조금씩 운동 대신 하기로요. 아직도 그전처럼 신앙생활을 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뒤늦게나마 다시 하느님께 돌아가기로 한 것에 감사하며 살기로 했습니다』
만일 신앙의 기본이 없었더라면 이 자매는 뭐가 뭔지도 모르는 채 더 좋은 진리를 만났다며 가톨릭을 떠나고 말았을 것이다. 잘라 말해서 몸으로만 하는 요가는 스트레칭 정도로 생각해도 된다. 아무 문제가 없다. 하지만 조금만 더 깊이 배우고자 하면 겪게 되는 것이 신관(神觀)의 충돌이다. 요가의 그루들이 믿으라고 가르치는 하느님이 가톨릭 신앙인이 믿는 창조신, 인격신 하느님과는 전혀 다른 범신(汎神) 내지는 잡신(雜神)이기 때문이다.(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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