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적한 곳으로 떠나 영혼에 쉼을…
배론성지를 찾아서
말로만 듣던 봉쇄수도원. 이른 새벽 미사 시간을 틈타 잠시 세상과 조우하는 곳.
1시간 남짓한 하루의 틈새, 오롯이 주님을 향한 기도와 노동으로 삶의 조각들을 맞춰가는 수도원의 한 자락을 밟고 나왔지만 영혼은 누군가에 의해 통째로 들렸다 놓여난 느낌이다.
김광한(도미니코.52.서울 서초동본당)씨 가족이 충북 제천의 성 도미니코회 천주의 모친 봉쇄수녀원을 찾기 시작한 건 지난 1999년. 매년 찾아오는 휴가철을 매번 비슷하게 보내다 부인 김기자(크리스티나.51)씨의 제안으로 봉쇄수도원 체험이 가능한 배론성지 문을 두드린 것이다. 이 맘 때면 곳곳에서 화려한 수사로 마련하고 있는 다른 피서도 고려해봤지만 온 가족이 차분하게 교회의 품 안에서 여름을 났으면 하는 생각에 마음이 모였다. 배론성지가 끌렸던 것은 성지순례뿐 아니라 가족단위 피정 등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시설과 프로그램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특히 김씨 가족의 경우는 배론성지를 오가는 동안 성지 입구에 위치한 정신지체장애인시설인 「살레시오의 집」(원장=이동훈 신부) 봉사로까지 이어져 한 곳에서 순례와 피정, 봉사를 통한 새로남의 체험을 수년째 이어오고 있다.
잘 단장된 배론성지는 모처럼 순례에 나선 이들을 200여년 전 한국교회를 일굴 당시로 이끈다. 황사영 백서가 씌어진 곳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신학교인 「성요셉 신학교」가 세워졌던 장소라는 점만으로도 성지는 주님의 숨결을 느끼게 하기 충분하다. 한국교회 두 번째 사제인 최양업 신부의 묘소와 인근에 조성된 십자가의 길은 순례자들을 교회사의 한 장면으로 이끈다.
특히 단체는 물론 개인이나 가족 단위 등 다채롭게 체험할 수 있는 피정 프로그램과 성지 곳곳에 잘 조성된 각종 부대시설 등은 가족과 함께 휴가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배론성지는 다채로운 피정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7월 17일 1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순교자 피정의 집」을 리모델링해 새롭게 문을 연 것을 비롯해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두메꽃 피정의 집」을 운영하고 있으며, 펜션형의 「파랑재 피정의 집」도 마련해 역사의 땅 배움의 땅으로 신자들을 부르고 있다.
또 박달재를 비롯해 제천 의림지, 영월 동강, 단양 팔경 등이 지척인데다 휴양림 등이 인근에 자리해 한 곳에서 다채로운 체험을 할 수 있어 한번 찾은 이라면 그 매력에서 좀체 빠져나오기 힘든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따로 한적한 곳으로 가서 함께 좀 쉬자』(마르 6, 30).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권했던 「쉼」은 아버지로부터 받은 사명을 다하기 위한 활동의 연장선이었다. 그렇기에 「쉼」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다음을 위한 설계가 담겨 있다. 이런 의미에서 하느님 안에서 찾는 참 휴식은 삶에 활력을 주고 새로 나게 하는 힘이 된다. 올 여름은 하느님 안에서 제대로 쉬면서 다시 주님의 자녀로서의 원래 모습을 찾을 수 있는 피정과 성지 순례로 설계해 봐도 좋을 듯하다.
<전국 가족피정 장소>
①위치 ②연락처 ③시설소개와 특징
■ 담양 대건교육센터
①전남 담양군 담양읍 양각리 ②(061)381-7004, www.daegun.or.kr ③천주의 성 요한 수도회에서 운영. 개인적으로 기도와 묵상하기에 적당
■ 고성 성심의 집
①경남 고성군 동해면 용정리 ②(055)673-5463 ③예수성심전교수녀회에서 운영. 참여자에 맞게 피정 프로그램 제공.
■ 영성의 집
①경남 양산시 어곡동 ②(055)382-9465∼6, http://fiat.or.kr ③콘도형 가족 피정의집(침실 2, 거실, 주방, 욕실 완비)으로 매일미사 봉헌. 갈바리아 동산, 통고의 성모동산, 성모동굴 등으로 이어지는 산책로가 있음.
■ 오순절 피정의 집
①경남 밀양시 삼랑진읍 미전리 ②(055)352-4241, www.osunjel.org ③오순절 평화의 마을 내에 위치해 가족 단위 봉사활동 가능.
■ 맑은 하늘 피정의 집
①경남 밀양시 단장면 법흥리 ②(055)356-4540 ③펜션.콘도형. 매일미사 봉헌, 고해성사 가능. 인근에 표충사, 김범우 묘소가 있어 여행을 겸할 수 있음.
■ 미리내 성지
①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②(031)674-1254, 1261 ③7월 31∼8월 1일, 8월 13∼14일. 「나자렛 성가정」 가족단위 피정 프로그램 마련. 미사와 강의, 「온 가족 함께 마련하는 가족 십계명」 등으로 꾸며짐.
■ 수리산 성지
①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②(031)449-2842 ③신청자 성격에 맞게 프로그램 마련.
■ 어농성지
①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②(031)636-4061 ③신청자 성격에 맞게 프로그램 마련.
■ 그리스도수도회 피정의 집 ‘묵당’
①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삽교리 ②011-9260-2927 김만식 수사 ③단체 피정시 프로그램 제공. 식당구비.
■ 대화성당 피정의 집
①강원도 평창군 대화면 대화 2리 ②(033)334-2122, www.artchurch.or.kr ③동해안 관광지와 인접. 성당 전체가 성 미술 작품으로 꾸며져 있음.
■ 고향 마을 피정의 집
①경기도 가평군 상면 임초리 ②(031)584-9938 ③펜션형태로 개인적 취사 가능.
■ 까리따스 피정의 집
①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용촌리 ②(033)638-4004, www.icaritas.or.kr ③20m 거리에 바다 위치. 해돋이 감상 가능.
기사입력일 : 2005-07-24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