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초보수주의적 개신교파의 가톨릭 몰이해에서 비롯
[질문]
유럽의 개신교는 가톨릭과 비슷한 점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개신교와 가톨릭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답]
그리스도교 역사안에서 교회의 심각한 분열은 1054년에 가톨릭 교회로부터 분리된 동방 정교회와 16세기 이후 교회를 대항하여 종교개혁의 과정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가톨릭 교회를 떠난 개신교라고 부르는 프로테스탄트 교회인 루터교, 장로교, 성공회, 감리교, 등 여러 파로 나눠졌습니다.
초창기 개신교의 종교개혁 운동은 제도적인 가톨릭 교회와 함께 하는 그리스도 신앙을 개인의 의화사상으로 돌리려는 데서 일어난 운동으로, 신학적으로는 가톨릭 교회의 정통적인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러나 근대에 이르러 자유주의, 합리주의 사상이 과학의 진보와 함께 그리스도교 신학사상 그 자체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게 되어서 수많은 개신교 교파들로 갈라지게 되었지요.
우리나라의 개신교는 19세기말에 여러 개신교 교파들 중에 보수적이고 청교도 정신이 강한 미국의 장로교회로부터 파견된 선교사들에 의해 세워졌기 때문에 장로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후에 감리교와 여러 다른 개신교 교파들이 들어와 한국 개신교의 정착을 이루어 나갔으나 이와 함께 극단적이고 초보수주의적 개신교파들의 가톨릭에 대한 몰이해는 유럽의 교회보다 더 한국의 개신교와 가톨릭 사이에 비관용적인 관계를 가중시켜 왔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러나 그리스도교의 공통적인 신앙의 관점으로 볼 때, 가톨릭과 개신교 모두 성경에 대한 인정 부분과 해석의 차이는 있으나 같은 성경을 하느님의 살아있는 말씀으로 받아드리며 한 분이신 하느님과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같은 주님으로 믿고 구세주로 고백하기 때문에 그리스도 안에 한 형제라고 말할 수 있지요.
이와 상반된 개신교와 가돌릭교회와 근본적인 차이점은 가톨릭의 사도들의 전통적인 성전, 성사(세례, 성체, 견진, 고해, 혼인, 성품, 병자), 교황의 수위권과 무류성, 교도권, 마리아 공경에 대한 교리 등을 부정하거나 해석의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동방 정교회나 성공회, 루터교에서는 가톨릭과 같거나 비슷한 성체성사를 지내고 있습니다.
또한 정교회나 성공회는 성직제도로 주교, 사제, 부제를 두고 있으며 가톨릭의 전통인 성전과 성사를 인정, 가톨릭과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교황의 교도권과 통치를 부정하는 면에서 다른 개신교들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크리스티나 수녀(포교성베네딕도수녀회대구수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