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친한 수녀님의 권유로 몇 번이나 성소자 모임에 참여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제게는 아무런 성소도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성소를 느끼기 위해 제가 따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성소를 느끼고 수녀원에 입회하려 할 때 어떤 조건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나이, 학력 등)
[답]
기도 묵상 성서공부 등 열심한 신앙생활 해야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일생을 행복한 삶으로 살아가기를 희망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정체성과 진정한 삶의 방향을 찾고 결정할 나이가 되면 하느님이 자신에게 주신 참되고 고유한 삶은 무엇일까, 깊이 생각하고 기도하게 되지요.
특히 수도성소에 대한 하느님의 부르심이 자신의 고유한 소명이라고 확신하고 응답하기까지는 많은 기도와 신중한 식별이 필요하지요.
수도성소에 대한 갈망이 있다 해도 세상적 가치와 성공지향적인 목적에 더 시선이 가서 갈등하기도 하고, 자신의 기질과 건강이 수도생활을 하는데 적합하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까요.
수도성소에 대한 하느님의 부르심은 우선 세상적인 가치를 포기하고 하느님께 보다 더 온전히 봉헌하려는 신앙과 함께 정결, 청빈, 순명의 복음적 권고를 따르는 수도생활에 대한 선택이 자신의 진정한 행복과 삶의 열정이 되어야겠지요.
이와같이 수도성소에 대한 선택과 응답은 열심한 신앙생활에서 시작합니다. 매일 일상사에서 생활화하는 기도생활과 성서 공부와 묵상, 영적독서나 성인들의 삶은 수도성소의 식별과 부르심에 대한 용기와 희망을 가지게 하지요.
뿐만 아니라 자기중심적인 이기심에서 벗어나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한 고난과 시련을 기쁘게 감수할 수 있는 힘과 신앙을 굳건하게 하며 하느님의 은총과 사랑안에서 이루어지는 성소에 대한 특별한 체험을 하게 되지요.
수녀원의 입회자격은 각 수녀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개 세례와 견진을 받은 후 3년이 지난 영육으로 건강한 20~30세 이하의 미혼으로서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져야 합니다.
모든 수도회는 하느님이 주신 은총에 따라 각 수도회의 고유한 정신과 함께 다양한 사도직과 활동안에서 수도생활을 하기 때문에 자신의 성소에 합당한지, 원하는 수도회에 직접 방문하여 의논 하는것이 바람직하겠지요.
요즘 대부분의 수도회에서는 성소모임과 성소 담당자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성소에 대한 식별과 신앙생활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크리스티나 수녀 (포교 성베네딕도수녀회 대구수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