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최근 성체대회가 각 교구별로 열렸습니다. 하지만 제가 영세를 받은지 얼마 안되서 그런지 ‘성체대회’라는 것이 막연하기만 합니다.
도대체 성체대회가 어떤 것이며, 왜 하는지, 성체대회에서 거행되는 성체거양이나 성체강복 등의 의미에 대해 궁금합니다.
[답]
성체 향한 특별한 찬미의 뜻
신자의 영성생활 심화시켜
성체 대회란 가톨릭 교회의 성직자와 수도자, 평신도들이 함께 모여 성체께 대한 이해와 사랑을 깊게 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성체신심을 활성화하기 위한 신심행사입니다.
성체대회가 창설된 동기는 19세기 유럽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적 혼란으로 교회에 대한 박해와 교계제도에 대한 거부, 교리와 도덕관의 무질서를 각성시키기 위해서 1875년 즈음 프랑스 교회의 지도자들과 신심 있는 신자들의 열성과 노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성체 대회를 통해서 사제와 신자들의 영성 생활을 심화하고 성체성사의 가치와 의미를 사회적 쇄신의 원천으로 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후 여러 다른 나라에서도 성체 대회가 개최되었으며, 그때마다 특별한 주제를 선정해 그에 맞는 성대한 전례와 강의, 세미나, 토의 등으로 교회와 신자들이 연대성을 가집니다.
성체 대회에서는 성대한 미사전례와 성체강복으로 성체를 성광에 모셔 전시하여 성체께 대한 깊은 신비의 묵상과 특별한 찬미와 흠숭을 드리며, 사제는 하느님의 축복을 신자들에게 강복합니다.
성체 대회는 규모에 따라 세계, 국가, 지역, 교구 연합, 교구, 지구, 구역 , 본당 성체 대회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최근 한국천주교회에서는 한국 순교영성의 바탕으로 이루어진 한국교회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신앙을 더욱더 풍요로운 그리스도 신앙으로 심화하기 위한 각 교구별 성체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성체대회의 열매는 세상적인 가치가 우선시 되는 현대 사회 안에서 진정한 그리스도교 정신과 사회의 복음화로 나아가 그리스도의 생명과 사랑을 나의 생명과 사랑으로 나누는 성체성사의 의미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국교회가 지금 이 시대의 민족과 국가를 위한 복음화에 적극적인 방향설정과 그리스도의 평화와 사랑 나눔을 다양하게 실천하는 계기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문크리스티나 수녀(포교 성베네딕도수녀회 대구수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