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미사 봉헌금 의미, 용도 알고 싶어요
저는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인데 주일 용돈으로 만원을 받습니다.
어머니께서는 제 용돈을 아껴 주일미사 봉헌금을 내라고 하십니다. 하지만 제가 쓸 용돈도 부족한데 어디에 쓰이는지도 모르는 봉헌금을 내기 싫고, 아깝다는 생각도 듭니다.
봉헌금은 어디에 쓰이며, 왜 어머니가 용돈을 아껴서 내라고 했는지, 봉헌이 가지는 의미를 알려주세요.
[답]
하느님 은총에 감사 의미. 교회유지, 사회복지 활용
부모님의 생신이나 자신이 존경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특별하고 정성된 선물을 준비하여 고마운 마음과 사랑을 표현하고 싶지요.
이와 같이 교회에 봉헌하는 헌금이나 봉헌물도 만물의 창조주이신 하느님께서 내려주신 모든 은혜와 사랑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 중에서 가장 최선의 것과 노력을 하느님께 정성껏 바치는 것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인간의 능력과 재물과 모든 삶들을 주관하고 이끌어 주시는 하느님을 무시하고, 모든 것이 자기의 소유와 권리로 생각하여 아까워 하며 성의 없이 봉헌하는 경우를 봅니다. 물론 봉헌의 종류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물이나 물건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인으로서 바치는 모든 선한 행위와 기도, 희생 등 하느님께 감사와 찬미의 뜻으로 기꺼이 정성껏 바치는 모든 것들을 포함하지요.
특히 미사 중 성찬예절을 시작하면서 빵과 포도주를 하느님께 바치는데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의 구원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죽음으로써 봉헌하는 의미와 함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된 그리스도인들도 자신의 신앙적 삶을 그리스도와 함께 봉헌하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헌금의 정신은 그리스도 사랑의 나눔 정신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봉헌의 정신과 함께 봉헌하는 교무금과 헌금은 교회의 유지와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목적 비용인, 주일학교 운영비, 선교 활동비, 교육비, 성전 건축과 성직자, 수도자, 사무원, 관리인들의 생활비, 그리고 가난한 이들과 사회 정의와 발전을 위한 기금으로 활용됩니다. 그리스도 신자들은 자기의 수입에서 교회에 필요한 것들을 지원할 의무와 주님의 계명을 실천하여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줄 의무가 있지요. (교회법 222조참조)
그래서 우리가 바치는 헌금과 교무금, 봉사, 기도와 희생들은 억지로 할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 대한 사랑의 예물로 정성껏 바쳐야 하겠습니다.
문크리스티나 수녀 (포교 성베네딕도수녀회 대구수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