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으로 공동체 친교 일군다
소공동체 활발 성 정하상본당
하느님 말씀의 힘으로 사는 공동체는 두려울 것이 없다. 거칠 것이 없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친교의 공동체를 일구며 하느님 말씀과 뜻에 따라 모범적인 신앙생활을 해나간다.
소공동체의, 소공동체에 의한, 소공동체를 위한 본당이 있다. 대구 성 정하상본당(주임 류승기 신부)은 모든 활동이 소공동체 중심으로 운영된다.
각각의 소공동체 안에 전례.청소년.사회복지 등의 분과와 위원들이 있다.
곧 소공동체 모임 일원이 되면 한 분과에 들어가 분과 위원으로 활동하도록 조직돼 있다.
현재 17개 팀이 매주 모임을 가지며 각자의 지역 안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앞으로 구성될 팀까지 더하면 30여개 팀이 본당 공동체에서 움직이게 된다.
주일학교 교사반 등의 별도 단체가 없는 것도 성 정하상본당의 특징이다. 모든 것이 소공동체로 통한다. 예를 들어 청소년 신앙교육도 소공동체 내 청소년 분과에서 모두 전담한다. 그러다 보니 교육장소도 성당이 아닌 집이다.
그리고 각 분과위원들은 해당 분과별로 별도의 모임을 갖는다. 거기서 각 위원들이 위원장도 직접 선출하고 분과별 활동들을 추진해나간다. 한마디로 모든 제반 사항들을 각 팀별, 분과별로 직접 챙기고 있다.
본당에서 열리는 사목회의에는 주임신부를 비롯해 각 팀별 대표와 분과위원장, 총회장 등이 참석한다. 여기에서는 본당의 중요한 사안이나 각 팀.분과별로 해결하기 힘든 일 등을 상의하고 해결해나간다.
이제 1년 남짓밖에 되지 않았지만 조금씩 자리를 잡아나가고 있는 모습이다. 어떻게 이처럼 빠른 시간 안에 체계를 갖출 수 있었을까? 이는 성경말씀의 힘과 자발성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하기 싫은 신자들을 억지로 모아서 만든 모임이 아니라 본인들이 원해서 시작했다. 본당 주임 신부는 모든 신자들의 집을 가정방문해 본인 의사를 묻고 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모임을 만들었다. 그리고 모임 때마다 일일이 다 연락하는 방법은 취하지 않았다. 늘 그런 방식에 익숙해져 있던 팀원들은 처음에 의아해했지만 오히려 더 활성화됐다. 철저하게 나누고 싶고 알고 싶은 신자들 중심으로 운영되다 보니 모임 자체에 힘이 생겼고, 점차 참여하지 않던 신자들도 함께 동참하게 됐다고.
최순희(글라라)씨는 “예전엔 성당에 관심이 없었는데 모임을 가지면서 우리 집과 내 마음을 다른 이들에게 활짝 열게 됐다”면서 “모든 팀원들과 하느님 말씀을 나누고 친교를 돈독히 하면서 신앙생활의 기쁨을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본당 총회장 강정기(마리아)씨는 “많은 신자들이 매주 모임 날짜만 기다릴 정도로 모임의 참 맛을 알아가고 있다”면서 “팀원들 모두가 하느님 말씀을 함께 듣고 실천하며 친 가족처럼 가까워지다보니 이것이 바로 진정한 교회 공동체의 모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각자의 터전에서 본당 공동체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나눔을 실천하는 삶을 살고 있는 성 정하상본당 신자들. 이들은 하느님 보시기 아름다운 공동체 건설을 위해 힘을 모으고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것도 하느님 말씀이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든든한 힘을 바탕으로 친교의 공동체, 나눔의 공동체 실천하는 공동체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공동체 이끄는 주체는 신자입니다”
◎성 정하상본당 주임 류승기 신부
“진정한 친교의 교회로 나아가는 것이 바로 소공동체 모임입니다. 삶을 나누는 것이 친교인데 각자의 삶 속에서 친교가 잘 되면 서로의 역할 분담이 저절로 이뤄집니다. 이러할 때 진정한 공동체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대구 성 정하상본당 주임 류승기 신부는 ‘말씀의 힘’을 강조했다. 소공동체가 있게 하고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과 원천은 바로 하느님 말씀이란 점을 분명히 했다.
1년여 전 부임 후 류신부는 신자 전 가정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류신부는 소공동체 모임에 참여의사를 물었고, 원하는 대상자들을 선별해 각 팀으로 묶어 주었다. 또 왜 소공동체 모임을 해야 하는지 그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본당 신자들에게 교육을 실시했다. 그 이후론 공동체 운영에 일체 관여하지 않았다. 모든 것을 스스로 알아서 해나가도록 배려했다.
“소공동체는 각 팀원들이 소명의식을 갖고 자체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본당 사목자는 그 초석만 놓고 나머지는 신자들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현재 류신부는 그룹 성경공부 모임을 별도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성경말씀을 바탕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신자들에게 보다 체계적인 성경말씀을 일깨우기 위해서다. 이렇게 성경공부를 해서 신앙적으로 성숙해진 신자들은 다시 공동체로 돌아가 봉사하게 된다. 우선은 사제가 이들을 가르치지만 나중엔 성경공부를 이수한 신자들이 이 모임을 이끌게 된다.
류신부는 “소공동체 내 복음화위원회에서 각 모임들을 확인하고 교육하며 모임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면서 “사제가 나선다고 모임이 활성화 되는게 아니고 자발적인 힘으로 서로 이끌고 나눌 때 진정한 소공동체 활성화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3~5년 정도 계속해서 이런 체제로 나간다면 소공동체 모임이 제대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예상한 류신부는 어떻게 하면 소공동체 모임을 잘 할 수 있냐는 기자의 우문(愚問)에 첫째 성경공부 둘째 가르친다 셋째 기다린다는 현답(賢答)을 내놓았다.
“신앙으로 재충전해 활기찬 은빛 삶 살자”
◎‘노인 복음화의 해’ 맞아 노인대학 설립 잇따라
올해 대구대교구장 이문희 대주교의 사목지침은 ‘노인 복음화의 해’이다.
이대주교는 사목지침에서 “노인 복음화는 노인들이 이 사회 약자로서 인권을 침해당하거나 이웃으로부터 소외당하지 않도록 하며 영원한 생명이신 하느님 안에서 영적인 갈증을 해소하고 안식을 찾도록 배려하는 것”이라면서 “교회 안에서 노인들이 역동적으로 교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목적 배려를 우선적으로 실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 1월 12일 1대리구청 강당에서는 교구 내 가정·노인담당 실무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대학 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설명회는 노인 복음화의 해를 맞아 성경대학 운영 등을 통해 노인들이 풍요롭고 보람있는 노후생활을 하도록 배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처음엔 대리구 자체적인 행사로 마련됐으나 다른 대리구에서도 큰 관심과 호응을 보여 교구 전체 설명회로 변경됐다.
최근 대구대교구 내 어르신 대학 설립이 점차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지난 3월 9일 범물본당이 65세 어르신 신자들을 대상으로 한 ‘아브라함 성경대학’을 개설했고 비산·두산·성건본당 등이 어르신 대학 설립을 추진하는 등 여러 본당이 적극적으로 노인들을 위한 사목방안의 일환으로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파악된 바로는 교구 내에서 신자들과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노인대학을 운영하는 곳이 7개 본당, 노인 성경 공부 모임 28개 본당, 노인 예비신자 교리 모임 15개본당, 그리고 재가복지 봉사, 위령회 활동 등으로 운영되는 모임이 17개 본당이다.
2004년 3월 설립된 대구 대봉본당 어르신 성경대학의 경우 3년 과정으로 1학년 구약편, 2학년 복음편, 3학년 사도행전과 요한 묵시록 편으로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어르신들이 하느님 말씀을 듣고 공부하며 사랑이신 하느님을 만나고 여생을 더욱 믿음과 희망으로 살도록 이끌고 있다.
대구 대봉본당 어르신 성경대학 이상영 학장은 “노인 복음화의 해를 맞아 여러 본당들이 어르신들을 위한 사목적 방안으로 노인성경대학 설립 등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노후를 보다 영성적으로 풍요롭게 은혜로운 삶을 살도록 배려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대학이나 모임들이 본당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설명
성 정하상본당 신자들이 소공동체 모임에서 복음나누기를 하고 있다.
올 1월 1대리구에서 마련한 노인대학 설명회. 교구 내 가정·노인담당 실무자 등 80여명이 참석해 노인사목에 대한 관심을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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