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졸업생 대상 ‘드림아카데미’도
취업의 문이 좁아진 요즘, 대학 졸업자들 뿐만 아닌 취업대란의 현실 속에서 괴로워 하는 이들이 있다.
바로 장애인들이 그들이다. 운좋게 취업에 성공하더라도 장기적으로 취업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것이 장애인 취업자들의 현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장애인들의 취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기관이 있다.
안양시관악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최영)이 지적장애인들의 취업을 위해 새로운 개념의 취업역량강화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아름다운 비행 그리고 희망’이라는 이름으로 마련된 프로그램은 개인별로 문제점을 평가하고 개인의 장점을 극대화, 사회 정체성을 향상시켜 직업의 이해와 작업효율성을 높이는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아름다운 비행 그리고 희망은 단순 지적장애인들의 취업 뿐만 아니라 취업 후 장기적으로 취업상태를 유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복지관은 ▲자기이해 ▲직무수행능력강화 ▲직업탐색 ▲적응프로그램 ▲사업체 현장실습 등의 프로그램 과정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지적장애인들에게 힘을 실어줄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복지관 청소년팀은 ‘드림아카데미’(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청소년의 신개념 전환교육) 사업을 계획 중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장애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드림아카데미는 전문교과와 다양한 교양교과 수료를 통해 독립적 자립생활을 하는 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장애인을 위한 전문대학이다.
드림아카데미는 전공과목에 대한 안정적인 지식함양과 장기간의 반복을 통한 훈련, 사회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 전인적인 접근을 실시하는 평생교육시스템을 목표로 2년 과정으로 진행된다. 두 프로그램 모두 3월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문의 031-389-2789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