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영성사 안에서의 기여
1) 요한 보스코의 영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 영성가들은 프란치스코 드 살, 로욜라의 이냐시오, 아빌라의 데레사, 필립보 네리, 빈첸시오 아 바오로, 알퐁소 드 리구리 등이었다. 보스코는 젊은이들을 교육하는 사도직에서 온유함과 인내가 요구되었기에 온유와 애덕의 사도 성 프란치스코 드 살을 본받고자 하였으며 로욜라의 이냐시오로부터는 악에 대항하는 열정적 싸움과 하느님의 더 큰 영광을 위한 노력을 배우고자 하였다. 그는 그의 교육 영성을 형성하고 실현하는 데 있어 성 필립보 네리의 기쁨의 정신과 교육 방침을 많이 참고하였으며 성 알퐁소 드 리구리의 윤리적 가르침을 적용하였다. 그는 또한 아빌라의 성녀 데레사로부터 하느님께 대한 깊은 사랑과 헌신 그리고 한결같은 평온함을 본받고자 하면서 청소년들을 교육 하였다.
2) 요한 보스코는 청소년 사목을 위한 하느님의 부르심을 깊이 인식했고 그 소명에 적극적으로 응답하면서 투신하였다. 요한 보스코는 17세기 스페인과 프랑스에서 발전했던 관상적, 학문적 영성을 잘 알고 있었으나 그 보다는 활동적, 실천적 영성이 하느님께서 부르시는 소명에 응답하는 길임을 깨닫고 그것을 택했다. 그의 시대는 사회 상황의 변화와 산업 혁명으로 인구의 도시 집중, 통일 국가에 대한 열망, 유럽 식민지 팽창 등으로 인해 정치, 경제, 문화 등이 급속히 변화하고 혼란스러워 많은 젊은이들이, 특히 가난하고 소외된 계층의 젊은이들이 방황하고 있었다.
요한 보스코는 그들을 교육하고 선도해야 할 사명감을 일찍부터 자각했고 준비하였으며 그에 온힘을 기울였다. 한편 그는 성령의 도구로서 활동하는 데 요청되는 적절한 카리스마를 풍성히 받았었 기에 그의 사도직은 더욱 성공적 결실을 얻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그는 그들을 극진히 사랑했으며 근본적으로 인간적 가치들을 존중 하면서 그들로 하여금 현실생활에 필요한 존재들이 되도록 복음 정신에 입각하여 교육하였다.
3) 요한 보스코는 「예방 교육방법」(preventive system)을 도입하여 젊은이들 교육과 지도에 힘썼는데 이 교육방법은 교육사에 획기적 으로 공헌했을 뿐 아니라 영성사 안에서 독특한 교육 영성의 장을 이룩하였다. 그리스도를 본받는 참된 인간적. 영적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 교육의 원리와 방법은 이성(理性), 종교 그리고 사랑이라는 세 단어로 요약 표현될 수 있다.
4) 요한 보스코의 예방 교육의 체계는 여러 교육 사상을 받아들여 독창적으로 종합한 것이다. 그의 교육 체계엔 무엇보다 인간의 본성과 교육, 영성 등에 관한 교회의 가르침이 바탕이 되었다. 다른 하나의 영향은 당시 피에몬테에서 성행하던 얀센주의적 교육 사상이다. 요한 보스코는 원죄로 인해 인간 본성이 완전히 타락했다고 주장하면서 지나치게 엄격하고 금욕적이던 얀센주의자들과의 논쟁에 많은 시간과 정력을 쏟았지만 무의식적으로 그들의 개념과 교육방법 중 일부를 수용하였다. 인간의 나쁜 성향을 억제시키는 데 도움되는 방법과 규율, 교육자의 임무에 대한 규정으로서 늘 깨어있는 자세, 청소년들이 죄를 범할 수 있는 기회를 없애기 위한 적극적 대책 등 긍정적 요소들을 채택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실천 방법과는 달리 보스코는 청소년들이 즐겁게 지내고 스스로 여러 방법으로 표현하기를 바랬으며 필요시에만 그들을 통제했다. 그는 얀센주의자들이 거부했던 애정, 관심, 경쟁, 창의력 같은 인간적 수단을 교육에서 사용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는 또한 루소의 교육 이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얀센주의자들과 달리 루소는 인간이 본래 선하게 태어났으나 사회가 인간을 악하게 만들기 때문에 아이들을 사회에서 격리시켜 자연상태에서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요한 보스코는 원죄 교의를 받아들이면서도 자연주의 철학자 루소를 닮아갔다. 그는 수많은 창의적 가르침을 활용했고 가능한 한 교육에 많은 즐거움의 요소를 도입하며 산책이나 소풍, 인생경험, 독서를 통해서 필요한 교훈을 가르쳤다. 그는 또한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자발성을 북돋아 주었다. 그러나 루소와 달리 그는 인간이 본성적으로 선하며 저절로 진리와 선을 지향한다고 믿지는 않았다. 그는 인간이 교육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착한 본성을 지니고 있음을 인정했지만 교육자가 통제할 수 없는 악한 성향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요한 보스코에게 미친 또 하나의 영향은 당시 교육 사상과 활동의 중심지였던 토리노 대학에 만연되어 있던 자유정신이었다. 특히 그의 친구이며 교육 사업을 도와 준 철학자 안토니오 로스미니에게서 교육 철학적 영향을 받았다. 실로 보스코의 주요 교육 방법들이 로스 미니의 논문에서 발견된다. 요한 보스코는 로스미니 교육철학의 원칙 들을 그의 예방 교육의 근본 요소인 이성, 종교, 사랑으로 새롭게 발전 시켜 정리했다. 그의 교육활동의 핵심은 전인적 그리스도 중심주의이다.
5) 평생 부지런히 일하며 청소년들에게 근면의 모범을 보인 성 요한 보스코는 또한 청소년 견습공들의 수호 성인이다.
그는 농촌에 태어나 어릴 때부터 집안일과 농사일을 도우며 일을 배우고 몸에 익혔다. 그는 또한 기술자들이 많이 살던 카스텔 누오보 에서 자라면서 대단한 호기심을 가지고 장인(匠人)들의 일솜씨를 지켜 보았고 어깨 너머로 그것들을 배웠다. 두뇌가 명석했고 눈썰미가 좋았 으며 재주가 비상했던 그는 기술자들의 솜씨를 암기했다가 곧잘 모방 하였다. 그러한 눈썰미와 일솜씨는 그가 중등학교 시절 학비를 마련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그는 대장장이, 제화공, 목공일들을 닥치는 대로 해야했던 것이다. 그러한 경험들은 뒷날 가난한 젊은이들이 겪고 있는 어려운 사정을 공감적으로 이해하며 도울 수 있게 되었고 직업 학교를 세워 그들에게 기술을 습득시켜 사회에 적응하도록 돕고 고무 하는 데 원동력이 되었다.
그는 살레시오회원들 뿐 아니라, 그의 젊은이들에게 열심히 일하도록 가르치고 독려했을 뿐 아니라 언제나 몸소 그들에게 근면의 모범을 보였다. 그는 노년에 이르러서도 일을 줄이거나 중단하지 않았다. 그가 지상 생애를 마친 후에도 젊은이들을 가르치는 그의 사명은 끝나지 않았고 그의 동료들이며 분신들인 살레시오 회원들에 의해 전 세계에서 지속되어 왔으며 오늘도 여전히 점점 확대되고 발전하고 있다.
교황 비오 12세는 한 교서(1958. 1.17)를 통해 성 요한 보스코를 청소년 견습공들의 수호성인으로 선포했다. 『이탈리아 정부의 노동 및 사회 보장부 루이지 구이 장관은 성 요한 보스코를 청소년 견습 노동자들의 천상 수호자로 선포해 줄 것을 겸허하게 청원하였습니다. 성인은 출중한 인물이며 교회와 사회에 위대한 공적을 끼친 분으로서 진보의 최전선에 스스로 나서서 무수한 젊은이들에게 각종 직업 교육을 시켰으며 정직 하고 경건한 생활을 가르쳤던 것입니다. 성 요한 보스코를 하느님 앞에서 이탈리아 청소년 견습공들을 위하여 천상 수호자로 택하고 선언하며 영구히 선언하고 확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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