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교황 성 대 그레고리오 1세 (1)
2천년 교회 역사에 있어서 위대한 지도자 중의 한분이자 영성가인 교황 그레고리오 1세(540?~604)는 워낙 유명하여 대(大) 그레고리오라고 한다. 성인의 영성은 루가 10, 38~42에 나오는 마르타와 마리아의 이야기로 말 할 수도 있고 조금 더 발전시킨다면 활동과 관상생활의 종합이라고 할 수도 있다.
540년 경 로마의 유명한 빠뜨리치오 가문에서 출생하여(이 가문에서 펠릭스 3세와 아가삐또 교황이 배출되었음) 훌륭한 교육을 받고 부모의 권유로 공직생활을 시작하여 로마의 지사와 원로원 의장을 맡아 책임감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지식과 실무 경험을 쌓았다. 부친이 사망한 후 공직을 그만두고 수도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사저를 수도원으로 개조하여 묵상과 연구에 몰두하였다. 특히 라틴 교부들의 문헌과 성서를 연구하고 수행생활에 힘썼다.
교회의 부름을 받고 부제품을 받은 후 교황사절의 임무를 띠고 콘스탄티노플에 파견되었다. 그리스 말은 몰랐으나 해박한 지식과 공직생활의 많은 경험이 그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동행한 수도자들과 함께 그 곳에서도 수도생활을 하였는데 동방교회의 수도자들의 요청에 의해 구약성서 욥기에 관한 강의를 하였다. 그 강연집을 모아 후에 윤리서를 저술하였다.
로마에 돌아와 교황의 고문으로 지내다가 교황의 서거 후 만장일치로 교황으로 선출되었다. 너무나 겸손한 그는 교황직을 거절하였으나 『괴로운 심정으로 영예의 짐을 떠맡았으며, 너무 슬퍼 말을 제대로 할 수 없었고 그 영혼의 눈은 슬픔으로 어두워졌다』라고 그 당시 상황을 기록하고 있다.
이때 라벤나의 교구장 요한 대주교는 교황직을 수락하기를 꺼려한 그를 꾸중하였다. 그레고리오는 교황좌에 오른 후 자신의 입장을 밝힌 유명한 사목규범서를 책으로 엮어 그에게 답신 형식으로 보냈다. 이 책에서 그는 주교직과 교회 장상의 큰 책임과 그것의 부담스러운 성격에 대하여 논하였다. 이외에도 에제키엘서에 관한 설교, 복음서 해설, 대화록이 있다. 특히 대화록은 베드로 부제를 내세워 대화를 나누면서 교황 자신의 영성적이며 윤리적인 사상을 전하고 있고 성 베네딕도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는 가장 훌륭하고 실제적인 근거가 되는 자료이다.
성인의 영성은 몇 가지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영성생활의 발전 단계에 관한 그의 가르침에 의하면, 제1단계는 악습을 끊으려고 노력하고 온갖 사욕편정을 억제하려는 영적 전쟁을 하는 단계이다. 이 훈련이 잘 된 영혼은 제2단계인 덕행의 성장기로 넘어간다. 여기에는 신망애 삼덕인 신학적인 덕행들도 필요하지만 윤리 덕행이 없으면 하느님을 기쁘시게 해드리지 못하므로 이 덕행들을 성장 발전시켜 나가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모든 덕행은 성령의 작용으로 완성에 이르게 된다. 성령의 은사를 강조한 그는 이를 통해 높은 영적 단계인 관상생활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는 루가 10, 38~42에 나오는 마르타와 마리아의 이야기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관상생활을 우위에 두었다.
특히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관상(觀想)과 보이지 않는 사물에 대한 열정이 뛰어나야 한다고 가르쳤다. 이는 마치 사도 성 바오로가 하늘 3층까지 올라간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위대한 활동가였던 모세도 지성소에 들어가서 천상의 일을 관상하였다. 그러므로 활동에 종사하는 영혼의 목자들과 다른 이들도 깊은 내적 생활에 들어가야 한다고 가르친 것이다. 관상생활은 성령의 선물을 통해 완덕으로 이끌며 활동 안에서 열매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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