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시밀리안 꼴베 신부는 2차대전 중인 1941년 2월 나치 독일군에 의해 체포됐다. 그는 죽음의 수용소인 아우슈비츠에 수감되었다. 어느날 꼴베 신부가 있던 감방에서 탈출자가 생겼다. 독일군은 수용소에 수감된 이들 중에서 열명을 뽑아 굶어죽이는 형벌을 당하게 했다. 그때 뽑힌 유대인 한 명이 자신은 사랑하는 아내와 아이들을 위해 죽을 수 없다고 울부짖었다.
그때 꼴베 신부는 그 사람을 위해 대신 죽겠다고 자원했다. 그 행동은 독일군에게까지 큰 감동을 주었다. 결국 꼴베 신부는 한 사람을 위해 대신 형벌을 받고 죽었다. 꼴베 신부는 사제로서 그리스도의 고통과 십자가의 죽음의 길을 기꺼이 따랐던 것이다. 자신의 고귀한 생명을 바쳐 희생과 사랑의 재물이 되었던 것이다.
오늘의 복음은 착한 목자의 이야기이다. 착한 목자아신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생명을 바쳐 인간의 구원을 이루셨다. 주님은 자신을 목자에 비유하신다. 또한 도둑과 강도를 예로 들며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밝히신다.
착한 목자는 어떠한 분이신가?
목자는 문으로 정당하게 들어가지만 도둑이나 강도는 담을 넘어 몰래 들어간다.
양과 목자와의 관계는 정당하고 순리적이며 믿음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다. 물론 도둑과 강도는 그와는 정반대이다. 속임수와 거짓, 그리고 불신의 관계인 것이다. 양과 목자가 만나는 방법에서도 관계의 정당성이 그러난다. 또한 목자와 양은 서로 말소리를 알아듣는다. 음성을 안다는 것은 지난 체험과 역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마치 어린아이가 어머니의 음성만을 듣고 편안해 하는 것과 같다. 음성을 안다는 것은 믿음과 존경을 의미한다. 우리는 우리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시고 사랑하시는 주님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사실 믿음은 주님의 말씀을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지금도 주님은 성경 말씀을 통해서 당신을 드러내시고 우리와 만남을 이루어주신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주님의 말씀을 잘 듣고 이애할 수 있을까?
문자로 기록된 성경 말씀에서 어떻게 주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나? 사실 부족한 인간의 지례로 주님의 말씀을 모두 이해하고 그분을 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경건하고 믿음의 마음으로 주님의 말씀에 관심과 주의를 집중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주님의 말씀은 인간적인 능력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을 통해 마음으로 듣는 것이다. 따라서 성령께서 무엇을 말씀하시는가에 마음의 귀를 열어야 한다. 그래서 성서를 읽을 때 기도와 묵상을 필요로 한다. 주님의 음성을 마음으로 들으려는 노력을 기울일 때 믿음이 생기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주님의 음성을 마음으로 듣게 되고, 그 음성에 우리의 삶을 맡기고 따라간다. 이것이 바로 믿는 자의 자세이다. 목자는 언제나 양들앞에 서서 길을 인도한다. 위험을 당하거나 어려움에 처하더라도 목자는 양들을 위해 모든 것을 감수한다. 즉 목자의 희생과 순교자적 삶이 오늘 복음에서 강조되고 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비유를 더 자세히 설명하시면서 『나는 양이 드나드는 문이다. 나는 양들이 생명을 얻고 더 얻어 풍성하게 하려고 왔다』고 하신다.
일반적으로 예수님 시대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풀이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하면서 양을 쳤다. 일정한 우리가 있는 것이 아니라 풀을 따라 이동하다가 밤이 되면 들판에 모아놓고 밤을 지낸다. 따라서 목자는 밤 중에는 맹수들이 양을 덮치지 않을까 밤을 새며 지킨다. 그러므로 양의 우리가 없기 때문에 목자 자신이 우리의 문이 되는 것이다. 즉 예수님 자신이 양의 문이므로 그분을 통해 들어가고 나올 수 있고 생명을 보호받는다는 뜻이다. 예수님은 착안 목자이시다. 그분은 양을 사랑하고 보호해주시며 생명을 지켜주신다.
우리는 우리의 목자이신 그리스도를 알고 그분의 음성을 들어야 한다. 우리가 그분의 음성을 듣고 따를 때만이 우리에게 안정과 평화, 생명이 보장된다.
지금 이 순간에도 그리스도께서는 성경 말씀을 통해 때로는 이웃과 일상의 사건을 통해, 때로는 자연과 우리의 양심을 통해 당신의 음성을 우리에게 들려주신다.
말씀 안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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