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톨릭출판사
공의회의 정신인 개방과 대화릐 정신으로 교회 안팎의 벽을 헐어내는데 기초를 제공한 사목 신학자인 칼 라너 신부가 성모 마리아가 어떤 이유로 원죄없이 잉태되었는지, 어떻게 동정으로서 예수를 잉태하게 되었고, 하느님 어머니의 자격을 갖게 되었는지 등 의문을 갖게 되는 문제들을 통해 마리아에로 이끌고 있는 ▷주님의 어머니 마리아<112쪽/1900원>가 우선 눈길을 끈다.
▷가나에서의 마리아, 십자가 곁의 마리아<아리스티데 세라 지음/156쪽/3600원>는 마리아를 예수의 어머니로서뿐 아니라 가나에서는 『그가 무엇이든지 당신들에게 이르는 대로 하시오』라고 말하는 신심 깊은 여인으로, 십자가 곁에서는 예수의 고통에 동참하는 신앙인으로 되돌아보게 한다. ▷마리아 믿음의 형상<테오 슈미트콘츠 지음/118쪽/3000원>은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믿어야 하고 믿기 위해서는 끝없이 싸워야 함을 보여 준다. 또한 삶의 모범이며 자신을 재는 척도가 되는 마리아에 대한 묵상을 통해 행동을 바로잡고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 ▷성모의 생애
□ 성바오로
성서는 마리아를 어떻게 보고 어떻게 해석하고 있을까. 바오로의 갈라디아 서간, 마르꼬 마태오 루가 복음과 사도행전, 요한복음 요한묵시록 등 연대기 순서에 따라 마리아를 다루며 구원 역사 전체 맥락 안에서 마리아의 인품과 역할이 어떻게 인식되었는지 살필 수 있게 하는 책이 ▷성서에 나타난 마리아<스체파노 데 피오레스 지음/188쪽/3500원>이다.
▷성모 마리아께서는 지금도 괴로워하십니다
또 성모의 삶에 동참하고자 하는 지향을 강하게 일으켜 줄 책으로 ▷성모님께 드리는 기도<48쪽/1200원>와 ▷보시오 당신의 어머니시오<전헌호 신부 편역/56쪽/2000원>가 있다.
일생이 곧 기도였던 마리아의 기도생활이 오늘 우리의 기도생활에 필요한 영감과 동기를 부여하는 모범이 됨을 보여주는 ▷마리아와 함께 드리는 기도
□ 생활성서
어린이들이 자칫 귀찮은 것으로 여기고 싫어할 지도 모르는 묵주기도를 즐거운 마음으로 바치면서 자연스레 그 깊은 의미에 맛들이게 하고 있는 ▷어린이 묵주기도<64쪽/1500원>가 어린이들을 위해 마련돼 부모님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묵주기도와 역사와 영성 등을 서술하며 묵주기도가 얼마나 폭넓은 기도인가를 깨닫게 해주고 있는 ▷묵주기도 묵상<김보록 지음/176쪽/3500원>도 묵상과 실천에 있어 만족스런 지침을 제시해주고 있다.
□ 바오로딸
묵주기도는 단조로운 기도문의 반복일 뿐일까. 바오로딸에서 내놓은 ▷침묵에 이르는 길<176쪽/4500원>은 묵주기도가 다순한 기도이 반복이 안니라 새로운 열망의 표현임을 전해주고 있다.
동정녀 마리아와 교감을 이루는 레지오 마리애의 정신세계로 이끌고 있는 ▷레지오 마리애 영성<최경용 지음/374쪽/7500원>은 교회의 충실한 자녀로서, 또 성모님의 온순한 도구로 세상에 복음을 전할 수 있는 힘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 그외 교회에서 내놓은 단행본들
한국 교회사 연구소
▷성모성월<158쪽/5000원>이 성모성월 시작되기 전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총 32일 분량의 묵상자료를 통해 매일매일의 덕행실천과 기도 지향을 통해 성모 신심을 돈독히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성서와 함께
▷성모송<80쪽/3000원>은 기초신학 박사인 이제민 신부가 성모송에 담긴 마리아의 신앙과 삶을 성서와 교회의 신앙을 바탕으로 쉽고 흥미롭게 풀어줌으로써 마리아에게로 한발 더 다가서게 한다.
민지사
▷티없으신 어머니 마리아<이하라 켄이치 지음/269쪽/5000원>은 재일교포 신부인 이하라 켄이치 신부의 강론을 모은 책. 마리아 신심 묵상을 통해 예수께로 나아가려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훌륭한 길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