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북경에서 입수된 이 문서는 중국 공산당에 의해 입안됐다. 중국 정부의 종교 관련 정책 방향을 담은 이 문서는 두가지 요점을 갖고 있다.
하나는 그동안 교황청과 중국 정부간에 여러 차례의 물밑 교섭이 이뤄지면서도 전혀 진척이 되지 않고 있는 양국간 공식 외교관계 수립이다.
또 한가지는 중국이 여전히 완전한 종교 자유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편협된 자세를 다시 한번 드러냈다는 점이다.
피데스는 사설에서 이같은 취지의 글을 싣고 있으며 결국 이 문서는 중국 가톨릭에 대한 교황청의 영향력을 배제하려는 것이 기본적인 자세이며 만약 교황청과의 외교관계 수립을 위한 단계가 진전된다면 다른 한편으로는 약 1천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는 지하교회 신자들을 대대적으로 탄압함으로써 그 영향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문서는 첫째, 모든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반드시 「가톨릭애국회」등을 포함한 국가 공인 종교 단체에 의해 지도돼야 한다. 둘째, 중국 주교회의는 주교들이 복종해야 하는 「가톨릭대표자회의」에 순종해야 한다. 셋째, 지금까지 종교 문제에 있어서 정부의 개입을 부정했던 지하교회는 신학교와 수도원의 폐쇄, 재교육, 강제노동, 강제이주, 그리고 「완고한」사제와 주교들을 고립시킴으로써 제거돼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앞으 두 가지는 가톨릭교회의 생명과 연결되는 매우 중요한 문제들을 야기한다. 사제와 주교들은 애국회 안에서 마치 죄수와 같다고 증언한다. 즉 끊임없이 감시받고 제한받는다. 게다가 주교들이 대표자회의에 종속돼야 한다는 것은 가톨릭의 교의에 어긋난다.
나아가 지하교회의 제거는 인권과 종교자유에 대한 야만적인 침해로 간주된다. 한 비공식 가톨릭 사제는 치데스와의 회견에서 『우리는 완전한 종교 자류, 즉 애국회로부터 한방울씩 떨어지는 것이 아닌 참된 자유를 원한다』고 말했다.
완씨안 교구의 두안 인밍 주교는 최근 한 아시아 가톨릭 통신사와의 회견에서 애국회를 「교회 일치의 장벽」으로 묘사했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최근 인도 뉴델리에서 종교자유에 대해 언급하면서 『어떤 국가나 집단도 한 사람의 종교적 신념을 직접, 간접으로 통제할 권리를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세계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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