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영성사 안에서의 위치와 역할
로욜라의 성 이냐시오는 예수회의 동료들과 함께 안팎으로 위기에 처해있던 가톨릭 교회에 영적 쇄신의 계기와 발전을 이루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과연 그가 받은 카리스마는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성령의 표지를 읽었고 어떠한 사명을 수행하였는가?
1) 이냐시오는 시대와 상황을 대면하며 적극적으로 사도직을 수행하는 역동적 수도생활의 개념을 도입하여 뜻을 같이 하는 동료들과 함께 예수회를 창립하였다.
실로 이냐시오와 그가 창설한 예수회는 여러 면에서 곤경과 위기에 처해있던 중세말기 교회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었고, 쇄신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는 성 도미니코와 성 프란치스코가 그들의 시대에 그러했던 것처럼 시대적 사명을 제시하시는 성령의 표지를 주의 깊게 읽고 구현한 독창적 수도회 설립자였다. 도미니코와 프란치스코가 새로운 카리스마로 그들의 형제들을 수도원의 은둔생활에서 불러내고, 육체노동에서 벗어나게 하여 세상에 복음을 전하도록 해보내었다면, 이냐시오는 그의 고유한 카리스마로 수도자의 제복, 공동으로 바치는 성무일도, 수도원의 공동전례 및 수도 관례에서 벗어나게 하여 교회에 새로운 유형의 수도생활을 태어나게 한 것이다.
이냐시오와 예수회원들은 어떤 고유한 제복이나 소재지 사제의 복장을 착용하도록 의무화하지 않았으며 성무일도를 중요한 기도의 실천으로 인식했지만 개인적으로 바쳤다. 전통적 수도원 전례에 매이진 않았지만 전례가 영성생활의 가장 중요한 원천임을 이해하고 실천하였고 영적지도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했다. 그 후 새로이 태어난 수도단체들 중 다수가 은연 중 혹은 드러나게 예수회를 모범으로 삼으며 그 영성에서 많은 것을 취하여 적용하고자 하였다.
2) 이냐시오의 영성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몇 분의 영성가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그들은 교회가 위기에 처해있을 때 특별한 부르심을 받고 등장했던 인물들로서 안티오키아의 이냐시오, 바실리오, 베네딕도, 아우구스티노, 시에나의 가타리나 등이었다.
이냐시오는 안티오키아의 성 이냐시오를 특별히 공경하였다. 그는 위기의 교회 속에 살고있던 자신의 처지가 영지주의의 위험에 대처했던 안티오키아의 이냐시오의 상황과 매우 유사하다고 생각했으며 그의 영성적 원리들을 자신의 「영성수련」에 참고하여 적용하기도 했다. 성바실리오와 성 베네딕도 또한 이냐시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이냐시오의 회헌에는 이 두 성인의 수도규칙서의 자취가 역력히 나타나고 있다. 「교회의 사람」으로서 성 아우구스티는 그의 삶의 귀감이었다. 아우구스티노의 수도 규칙서 뿐 아니라 그의 저서들을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며 정독했다. 성인의 신학은 「영성수련」에서 「두 개의 깃발」에 대한 묵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보이는 교회와 그 우두머리 교황을 열렬히 사랑했고, 교회의 권위에 대한 승복의 여하에 따라 영의 진위가 식별된다는 신념을 고수한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의 자세 또한 이냐시오에게 두드러진 영향을 주었다.
3) 이냐시오가 겪은 신비 체험에 대해 기록한 「영성수련」은 교회 역사 안에서 그리스도인들의 영성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은 지상 생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함께 관상하도록 한다., 이것은 단순한 복음 묵상이 아니고 그 안에 현존하는 특별한 힘이 실제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체험하도록 우리를 이끌며 우리의 생활을 정돈하고 왕이신 그리스도를 받들어 섬기고 성부의 영광에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영성수련은 대외적으로 르네상스의 이교 사상과 루터 교회의 정점주의에 대항하여 투쟁하는 가장 효율적인 무기가 되었다. 한편 교회 안에서는 그것을 통해 많은 성직자와 수도자들이 생활 개선을 하게 되었다. 이 영성수련은 카를로 브르메오, 빈첸시오 아 바오로 등 성인들로부터 영성생활의 발전을 위해 훌륭한 방법으로 인정 받았다. 「영성수련」이란 책자와 이 책에서 영감을 얻어 이를 실행에 옮기는 정신은 그후 수세기에 걸쳐 큰 위업을 이룬 영적 운동의 하나가 되었다.
4) 이냐시오의 쇄신적 영성은 16세기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예수회원이나 다른 수도회원들 뿐 아니라 교구사제들 그리고 평신도의 영성 등 교회 생활 전반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영성수련을 통한 쇄신 외에도 효율적이고 활용하기 쉬운 묵상기도 방법을 보급했으며, 일반적 및 특별 성찰의 실천을 폭넓게 확신시켰다. 개인의 조건과 능력에 적합한 극기를 조절, 적용해야할 필요성을 주지 시켰으며 영적 지도자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환기시켰다. 그리고 시대와 상황 그리고 신학의 요청에 따른 수도생활의 쇄신과 적응의 과감성 등은 교회의 영성에 그가 크게 기여한 유산이다.
5) 마르틴 루터가 교회를 떠나 저항하며 개혁 운동을 전개했던 데 반해 이냐시오는 내적 쇄신을 통한 영적 개혁에 헌신하였다.
이냐시오가 살던 시대의 사회는 격동과 흥분의 시대였다. 콜롬부스에 의해 신대륙이 발견되었고 식민지 개척이 활발했으며 강대국 사이엔 긴장과 마찰이 그칠 사이가 없었다. 한편 교회는 심각할 정도로 세속화 되어 부패한 도덕 관습이 젖어 있었으며 르네상스의 막이 열림과 함께 휴머니즘의 도전과 영향을 받아야 했다. 또한 베텐베르그에서 시작한 루터의 저항과 개혁 운동으로 인해 교회의 위기가 날로 심각해져 가고 있었다. 그야말로 교회의 개혁을 요구하는 소리가 고조되던 시대였다.
마치 교황 바오로 3세는 가톨릭 교회가 부딪치고 잇는 중대 문제 해결에 관해 고심한 끝에 유능하고 헌신적인 개혁의 기수들을 초대하여 1545년 트리엔트 공의회를 개최하였다. 공의회는 이단단절, 부패종식으로 교회생활을 쇄신하며 부흥시키고자 많은 대책을 강구하였는데 이 방대한 작업에 이냐시오와 예수회원들은 뛰어난 역할을 했으며 그 시련의 시대에 교회의 쇄신을 추진하던 요원들이었다.
이냐시오의 다음과 같은 말은 그가 갈라져 나간 형제들에 대하여 얼마나 사랑의 분별력을 가졌는지 엿볼 수 있게 하며 교회 일치운동에 힘써야 할 오늘의 우리에게 중요원리를 일깨워 준다. 『만일 어떤 이단자들이 박해와 그리스도교적 중용의 본보기를 보여 준다면 그와 똑같은 방법으로 정통 진리를 드러내는 데 깊은 배려를 해야만 한다. 그들의 잘못에 대해 어떤 종류의 경멸도 나타내서는 안되며 혹독한 말도 해서는 안된다』
6) 이냐시오는 미래에 유명한 대학들이 될 학원들을 많이 설립하여 수련자들의 교육, 회원들의 지적 능력 양성 뿐 아니라 일반 대중들의 교육에 크게 기여하였다.
뒷날 그레고리안 대학교가 되는 「로마 학원」건립을 시작으로 하여 그의 생애 중 유럽에만 46개의 학원을 세웠다. 그 후 예수회는 전 세계에 명문대학교들을 많이 세워 학문발전, 인재양성과 지역사회 발전 뿐 아니라 교회의 개혁은동에 앞장서면서 직·간접으로 백여개 국가에 진출하여 230여개의 대학교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서울에 잇는 서강대학교이다. 예수회는 일반대중을 위한 교육사업을 사도직 업무로 설정한 최초의 수도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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