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굴의 의지로 신앙을 지켜 이 땅에 무수한 복음의 씨앗을 뿌린 순교선열들、이들의 거룩한 뜻을 기리는 복자성월을 맞아 전국 각 교구는 순교선열들의 큰 뜻을 다시 한 번 되새기는 순교자 현양대회를 갖는다.
본사가 확인한 각 교구 복자성월 행사 계획은 다음과 같다.
【서울】양화진보당 (주임ㆍ김몽은 신부)은 9월 한 달 동안 본당소재 절두산순교자 박물관에서 성화전 및 순교자유품전시회를 열고 순교자현양 강연 및 순교자현양미사 등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하고 있다.
2일 오전11시양화진(절두산)성당에서 김수환 추기경집전의 개회미사로、시작되는 이번 행사의 주류는 9월 2일부터 29일까지 절두산 순교자 박물관에서 열리는 「성화전 및 순교자유품 전시회」. 성화전에서는 10여년전 부터 한국천주교회 초기의 선구자들을 화폭에 담은 傳記書家竹亭 卓熙盛화백의 작품84점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회에서 공개된 성화는 한국교회 2번째 사제 최양업(崔良業) 신부와 이 루갈따 동정부부의 일대기를 담은 68점과 71년도에 발표된 김대건 신부의 전기화 26점 등이다. 그리고 또한 이 기간 동안 절두산 순교복자 기념 박물관 소재 유품들을 함께 전시、수난과 박해로 얼룩진 한국교회사와 이를 극복한 순교선열들의 발자취를 되새기도록 했다.
또한 2일부터 8일까지 1주간 매일 오후 6시 절두산 성당에서는 순교자를 위한 미사와 유해친구가 거행되고 22일 오후 2시에는 시성시복을 위한 성령가족 특별기도회가 성령쇄신 봉사회 전국 지도신부 공통집전으로 열렸다.
한국 순교복자 대축일인 26일 오후 2시에는 양화진 본당 복자 김대건 신부 동상 앞에서 교황대사 루치아노 안젤로니 대주교 집전으로 순교자 현양장엄미사가 봉헌된다.
한편 25일 오후 4시 명동문화관에서는 이번 행사의 일환으로 순교자 현양특별 강연회가 개최 된다. 특별강연회에서는 류홍렬 박사의「두번째 사제 최양업 신부의 전교활동」 과 김옥희 수녀의「한국 여성사에 있어서 동정순교자 이륙희 루갈따」가 각각 발표될 예정이다.
그런데 이에 앞서 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세종문화회관 제2전시실에서는 竹亭 卓熙盛화백의 「성미전」이 열려 한국천주교회 선구자들의 행정을 일반에게 널리 알리기도 했다.
【원주】원주교구는 9월 23일 오전10시 배론성지에서 순교 복자 현양대회를 개최 한다. 원주 교구장 지학순 주교는 내년 80년 교구 설정 15주년을 맞아 지난 8월23일 오는 80년을 「신앙의 해」로 선포하고 금년 순교 복자 현양대회를 신앙의 해 예비모임으로 겸하기로 했다. 따라서 각 본당에서는 22일 토요일에 특전미사를 봉헌하고 가능한 한 모든 신자들이 배론 성지에 모이도록 지시했다.
【인천】인천교구는 9월 복자성월을 맞아 9월 23일 복자 김대건 신부의 생가(生家) 솔뫼 성지를 순례할 계획이다 솔뫼 성지순례는 각 본당별로 차량을 동원、순례자를 모집하게 된다.
【수원】수원교구는 9월23일 오전10시 교구평신도 사도직협의회 후자원으로 미리내 성지에서 순교자 현양대회를 개최한다. 수원교구 순교자현양대회는 교구 연례행사로 금년이 16회째 순교자현양대회이다.
【청주】청주 교구는 9월 23일 오전 11시 연풍성지에서 순교자 현양대회를 개최 한다
【추천ㆍ안동】추천교구와 안동교구는 9월 복자성월동안 교구단위의 행사는 없고 각 본당별로 계획을 세워 복자성월을 지내게 된다.
【대구 】대구대교구는 복자성월을 맞아 16일 오전 8시30분부터 복자성당에서 제5회 복자기쟁탈 배구대회를 개최한다.
또한 대구대교구는 23일 각 본당 중·고·대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한티마을 묵상 순례를 개최하는 한편 26일 복자성당에서 이문희 주교 주례로 「복자의 밤」행사를 거행한다.
【광주】광주대구교는 복자성월을 맞아 9일 지산동 복자성당 축성식을 거행하는 한편 1일부터 30일까지 동성당에서 복자 유물전시회를 개최 한다. 또한 첫 번째 주일인 2일에는 각 본당별로 복자신심에 대한 강론을、2째 주일(9일)에는 외부강사를 초빙、살레시오 여고 강당에서 순교복자들을 중심으로 한「한국교회사」강연회、3째 주일 (16일)은 외부행사를 거행 한다。
【부산】부산교구는 복자축일인 26일 오전 10시 오륜대 순교자 기념관 내 성당에서 이감수 주교 주례로 기념미사를 봉헌하고 이어 「한국교회사」를 주제로 한 사제연수회를 실시 한다. 또한 23일부터 27일까지 순교자기념관에서는 성물 및 유해전시 그림전시 바자회가 개최되며 1일부터 27일까지 유해친구를 실시한다.
【마산】마산교구는 마산 진영 장승포 문산의 순교자묘지를 중심으로 각 지역별로 순교자 현양대회를 거행하는 동시 교구보에 4곳 순교자들의 소개를 4회에 나누어 연재한다.
【제주ㆍ대전】제주교구는 9월 26일 복자축일을 맞아 황사평에 서 교구사제단 공동집전 순교자 현양대회를 거행한다 한편 대전교구는 26일 솔뫼에서 순교자현양대회를 거행 한다.
특집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