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신령한 체험에 감격한 이스라엘 사람들은「미스바」와「센」사이에「야훼께서 여기에 이르기까지 우리들도 우셨다」는 뜻의 에반에젤 기념비를 세웠다. 학생대회는 오늘의 이스라엘인인 학생들이 사무엘의 목소리로 사무치는 회개와 기도하는 운동이 돼야 한다. 또한 학생대회는 이시대의 새「부레셋」軍인 대중사회ㆍ기술시대ㆍ신학의 시대에 전도된 가치관과 인간소외ㆍ불목과 불신의 구조적부조리속에 감각적 쾌락주의와 황금만능주의 사상에서 해방되고 또 이 세대가 잃어버릴 위험에 있는 인간성과 사고력 믿음과 희망ㆍ사랑을 되찾도록 회개와 기도의 새미스바회개운동이 돼야 한다. 그러므로 이 학생대회의 일정에는 크리스찬으로서의 인생관 역사관과 세계관의 확립을 위한 강의와 토론과 분과별모임및 사색의 시간을 두었으며 특히 주제의 전개와 구현을 위해 매단계의 절정에 기도와 묵상및 전례를 두었다.
세째로 학생대회는 또하나의 다볼산의 聖書容(마태오 17ㆍ1~8)의 체험기회로서 의의를 지녀야 한다. 예수께서는 베드로와야고버와 요한만데리고 다볼산으로 갔다. 하느님 의(義)의 상징인 높은 산에서 예수의 영광스런 변모는 이루어졌다.얼굴은 해와같이 빛나고 옷은 은빛처럼 눈부셨다.
그리고 모세와 엘리야가나타나 예수와 함께 얘기 했다 모세와 엘리야는 모두 그시대의 가장 위대한 예언자요지도자였다.
문득 빛나는 구름이 그들을 덮은 가운데 그속에서『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내마음에 드는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이제 이학생대회가 또 하나의 다볼산 頭聖容으로 거룩한 변화와 하느님의 목소리를 듣는 신령한 영성적 체험장으로서 신앙의 희열과 은총생활의 기쁨을 누리는 감동적계기가 되고 또한 학생들은 바로 선택된 새 베드로요 야고버며 요한임을 자각하는 기회가 돼야한다.
그러나 각자의 초막은 가정과 학교ㆍ학문에 쳐야한다 그리고 그초막은 순례자의 잠자리며 임시 집임을 또한 생각해 초막생활이 끝나면 비로소 영원한 안식처인 천국이거기 있을것이며 모두는 꼭 거기에 이르고야 말것임을 확신해야 한다.
학생대회는 신심수련운동
지금까지 학생대회의 기원과 의의를 성서적 바탕에서 모색해보았다.
이렇게 볼때 학생운동 방안으로서 학생대회의 기본성격과 의의는 적어도 다음과 같이 설정해야 될것이다.
①학생대회는 이제 학생운동의 한방안으로 이 시대의 새로운 초막제요, 미스바 회개운동이며 다볼산의 顯聖容을 체험할수 있는 기회로 인간성숙과 구원을 위한 신심수련운동이어야 한다.
②모든 자연과 인간적차원을 은혜로운 교육적 자료로 삼아 지성과 의지와 정서에 동시에 호소하는 전인적 의도적 신앙생활 교육이어야 하고
③신앙의 희열과 은총생활의 감사를 체험케 하는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④공동체안에서 기도와 봉사로 하느님의 사랑의 선물에 참여하는 은총작업이라야 한다.
이상으로 학생대회의 의의를 밝히며 그 성격과 방향에 따라 구성된 프로그램의 의도를 유의하여 이시간이 모쪼록 앞으로의 생애에「에반에젤」의 기념비적 기회가 될 수 있게 정진해야 할것이다.
主題전개와 구현
이렇게 설정된 학생 대회의 의의는 그 구체적 효과가 주제의 전개와 구현을 위한 매일 일정의 진전에 따라 실현되게 구성돼있다.
학생대회의 구조는 아영생활과 주제의 전개 및 구현과 은총을 간구하는 기도와 전례로 이뤄졌다. 그리고 이러한 기본요소들이 모두 가장 효과적이며 의도적으로 대회의 의의와 목적에 도달되도록 프로그렘화했다.
학생대회 일정표의 요소와 구조를 보면 ①야영생활=캠프생활의 역사와 기원은 원시인과 중동지방의 유목민들이 하던 이동생활과 삶을 영위하는 근거로 또 그들의 신을 경배하며 제사지낼때 설정됐던것에서 유래를 찾을수 있다. 이러한 본래의 기원과 의미를 생각하며「초막절」의 초막의 신앙적의의를 더해 캠프생활 그자체가 영성적 분위기와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의미화하여 배치·운영하게 했다.
이에 따라 캠핑의 꽃이라 할수있는 캠프파이어도 그저 장작 태우기가 아닌 뜻있는 의식으로 바꾸었다. 깊은밤 타오르는 불꽃을 보고 자칫 감성적 흥분에 빠지기 쉬운점을 생각하여 캠프파이어는 순서와 절차에 따라 헌신을 다짐하며 빛의 아들들이 신앙의 불을 자기 가슴에 옮긴다는 의미를 생각하고 기원과 결단을 봉헌하는 기회가 되게했다.그것이 기쁨과 찬미의 표현이라 할지라도 불주위에서 뛰고 춤추며 노래하는 의적 흥분보다는 깊고 잔잔한 내적·영적 희열을 서로 나누는 사색과 대화의 장이 되게했다.
2.주제의 전개와 구현체계
주제의 전개와 구현의 전과정을 지성·의지·정서의 생활의미를 지닌것으로 체계화하여 어느하나도 주제이념과 무관하게 단정된것이 없게했다.
모든 프로그램은 서로 상호보완되어 다음단계로 이행되는 교리의 역할을 하게 구성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全일정의 모든 프로그램에의 완전한 참여를 통해 이해하고 수용할수 있어야 한다.<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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