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찬들이 준수하는 성주간과 성금요일의 전례적 드라마의 절정인 부활절의 민속은 「다시 살으심」(부활절)이란 테마와 연관지어 도입한 회교적인 봄축제(상춘제)의 옛날 의식과 상징에서 내려왔음을 알 수 있다. 유럽북부ㆍ중앙의 중세적인 기적연극이 종교개혁의 억압으로 16세기에 없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청교도의 유흥ㆍ연출과 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점차 달력상의 관습과 민속상의 드라마가 재기하게 됐다. 그래서 교회의 부활 각본속에 역을 맡은 그리스도 죽으심과 부활의 전례적 묘사는점차 춘분과 관련된 계절적인 옛예절이 민중속에 살아남아 있는 세속적인 것을 복사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부활절 민속들은 여러가지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 민속 가운데 하나인 부활달걀은사순절 동안에 공적으로 먹을수 없도록 금지돼 있던 것으로 새로운 생명과 부활의 상징으로서는 가장 뛰어난 것으로 전해 내려왔다.
영국서 북부란 가시 지역에서는 부활전야에 소년들과 남자들이 「Pace-eggers」(즉 부활절)의 연극 완성 전에 달걀을 구걸하러 마을을 도는 풍습이 있었다, 이것은 성 제오르지오의 광대곡의 부활절 설명이다. 죽으심과 다시 삶의 주제는 이계절의 전통적 의전무도(춤) 가운데서 혼히있는 검무(칼춤)에서 다시 떠오른다.
부활절 새벽에 태양이 춤을 추었다는 믿음이 19세기에 영국에서는 여전히 향해지는관례로 해돋이에 이같은 사건을 보러고 언덕으로 가는 풍습이있다. 부활절 아침에 비탈위에 색칠한 말을 굴리는 것은 특히 영국 북부지방의 풍습으로 남아있다.
부활달걀은 교회 안에서 흔히 예절을 갖추어 축성되었다.
희랍에서는 한그룹에 소속된 각개인들이 차례로 다른 사람들의 달걀을 부딪치면서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 나셨다』라고 말하면 다른 사람들이 『그는 참으로 부활하셨다』하고 응답한다.
미국에서는 백악관 잔디 위에서 달걀을 굴리는 것이 전통으로 돼있다.
유럽에서 보존하던 부활의 또다른 상징은 옛날 이집트의 풍요함의 상징인 산토기인데 북부 아메리카에서는 이것이 발견되지 않아 그대신 부활절 들토끼가 풍요의 상징으로 인간과 달의 주기성의 상징으로 등장했다. 부활절엔 그 상징을 위해 준비된 둥지에 알을 넣어주고 아이들이 믿음으로 그 알을 찾도록 보이지 않는곳에 감추어 두었다. 그러나 19세기 후반까지 특히 시민전쟁 동안은 청교도 요소가 침투되지 않은 투이지애나와 버지니아 같은 극소수州를 제외하고는 부활절풍습이 없었다. 그다음 전쟁터에서 죽은사람들을위해 부활날 꽃으로 장식된 교회에서 이들이 기억되었다. 이것이 두드러진 축제로 되었고 점차 몇몇 민족들에게서 다시 살아나게 되었는데 그 영향을 현저하게 준 것은 아일랜드였다.
영국 북부지역에서는 부활절 월요일과 화요일에、부인들 단체가 길을 가다가 남자를 만나게 되면 그를 둘러싸고 세번 그들의 머리위로 추켜들었다. 다음 그들은 그 남자에게 물을 뿌리고 각자 친구하였으며 그남자는 그들에게 돈을 헌납했다. 그 다음날 남자들은 같은 방법으로 부인들을 그렇게 하였다. 이것은 원래 옛 「로마」에서 3월 축제 가운데 「살리이」 (SaIii)의 약동처럼 농산물의 성장을 조장하는 봄의 의식이었던것같다.
사백주일(Low Sunday)후 월요일인 흑축제일(SocKtide)에는 부인들이 남자들을 끈으로 묶어놓고 벌금을 요구하는 풍습이 있었다. 다음날은 남자들이 또한 이와같이 했다. 영국남부 바크샤州 「헝거포드」지방에서는 사백주일 화요일에 리본과 꽃으로 꾸민 뚜띠(tutti)라는 막대기를 들고 마을을 열을 지어 행렬하면서 남자들로 부터는 헌금을 받고 부인들로 부터는 친구를 받는 풍습이 있다.
이런 풍습은 이 마을에 새로운 사람의 잔치와 입회식을 위해 모이기 전에 있었다. 빚을 갚아야하고 벌금을 물어야하는 이러한 행사를 하면서 도보여행자들로 부터 헌금을 얻는 계략은 구원방법의 유풍(reIics) 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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