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장애자들의 생활에 있어서 특별히 주의를 요하는 시기는 학교 교육을 끝내고 사회에 진출하거나 취업할 때이다. 이때에는 모든 공동체가 이들에 대한 특별한 이해와 격려를 아끼니 말아야 한다. 정부는 이들이 적절한 취업훈련과 일자리를 보장할 수 있는 특별한 법적제도를 마련하여야 하며 습득한 재능에 알맞게 사회일원으로서 전문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특별히 작업환경에 있어서 이들은 세심한 배려를 받아야하며 장애의 정도에 따라 적절한 일거리를 받아야하고 정당한 보수와 등등한 진급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사용자는 장애자의 취업, 상황및 심리상태에 대하여 필요한 사전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실제로는 작업에 있어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예를 든다면 외모에 대한 열등의의 생산능력에 대한 회의작업 중의 사고 등이 있을 수 있겠다.
11, 장애자는 다른 모든 국민과 함께 사회적 및 정치권리를 갖고 있음은 명백한 사실이다. 따라서 당연히 이들도 자신들이 가진 이와같은 제권리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어떤 장애의 상태는 ? 예컨대 정신질환이나 정신박약 장애자에 있어서? 이와 같은 권리행사가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독단적인 방법이나 압력적인 제도로서 대할것이 아니라 객관적이고도 엄밀한 윤리적 판단과 법제도의 기중에 맞추어서 대할것이다.
12, 반면에 장애자들이 단지권리의 주체로서의 상태로 만족하라고 강요하거나 단지 타인으로부터 판에 박은 보호나 관심ㆍ동정의 대상으로만 여김으로써 순전히 수동적인 자세로만 머물도록 하여서는 아니된다. 장애자는 단순히 받는자로서만 머물것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 한도내에서 날에게 줄 수 있는 역할도 할 수 있도록 하여 주어야 한다.
장애자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도 결정적인 순간은 장애자가 자신의 존업성과 가치를 깨닫고 무엇인가 자신도 기여할 수 있다는 자각이 생기고 자신의 가정이나 사회를 위하여 보탬이 될 수 있고 또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이다. 이러한 깨달음은 물론 현실적인 바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능동적으로 취해 져야한다. 그럼으로써 자신이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존재이며 자신의 자유의지에 따라 타인과 협력할 수 있다는 자각을 하여야 한다.
13,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단체적으로 또는 기관을 통하여 전문 직업인으로서 진정한 인도주의적 정신으로 또는 종교적 동기에서 장애자들을 돕는 일에 헌신하고 있다. 또한 많은 경우에 있어서 「자원봉사자」로서 일하기를 원하는 사람도 많다.
이들은 자기 이기심에서가 아니라 이들과 혐제적 연대감을 갖기 위해서 헌신하고 있다.이와같은 사실은 전문적이고 기술적 필요하지만 이와같은 자원봉사자들이 담당할 역할이 하기 힙들다는 여건을 고려할때 전문가로서만은 충분치 못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인간이 가진 감수적인 능력은 전문적인 것만으로는 충당시 키기 어려운 법이다. 장애자들을 위하여 봉사하는 사람들은 과학적이고도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지만 또한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마음으로부터 와 닿는 인간적 접촉 또한 필요한 것이다. 전문가들이 소흘히 할 수 있는 이러한 감수적인 접촉을 통하여 장애자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상호 인격적 교류를 이를 수 있는 특별한 표시로 대단히 중요하다. 적절하고도 인간미 넘친 태도나 말투에 신경을 써야한다.
장애자의 부모나 가족들과의 대화에 있어서는 이들이 표현하는 감정적인 소리없는 반응도 받아들일 줄 알고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재능은 건전한 윤리관과 영신적인 배려가 내부로 부터 우러나오지 않는 한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될 수 없으며 인간의 나약함과 의존함을 담고 있는 이들에게 가능한 한 모든 배려와 갑수성과 나아가서는 존경표시로 드러나야 한다. 이렇게 될때에 장애자들에 대한 배려와 도움은 진정한 교육적 의미를 띠게 된다. 즉 진정한 인간애의 교육, 교육의 필요성과 고귀함 또한 널리 교양되는 교육적 의미가 있게 된다.
14, 전문적인 서어비스는 정무의 물질적 및 정신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 즉 이와 같은 서어비스가 가능한 적절히 조직화 되고 특별한 방법으로 효과적인 배려가 이루어져야 한다.
많은 나라에서는 이미 이러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거나 진행중인 나라도 있다. 예컨대 장애자의 법적지위를정의하고 보호하는 입법 조치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법적조치가 취해지고 있지 않는 나라에서는 장애자의 위치와 권리가 효과적으로 보장되고 증진될 수 있도록 정부가 조처를 취하는 것이 정부의 의부이다. 결론적으로 이문제에 대하여 법적이고도 사회적인 규법이 마련되는 것이 바로 장애자의가정이나 자원방사기관들에게 큰 혜택이 되기 때문이다.
15, 비록 가장 휼륭한 입법조치가 있다가 하더라도 국민들 각자의 자각의식과 공동체 전체가 의식화 되지 않고서는 효과가 없을수도 있다. 장애자가 그가족 친척도 전인간 가족의 한구성원이다. 그러면서도 숫자적으로 많을지 모르나 그사회 공동체 안에서 소의된 소수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그렇기에 일반인의 관심 밖에서 생활할 위험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공동체의 일반적인 반응은 자신들의 생활습관 속에 맞지 않는데 대한 일종의 거부현상과 심리적 압력을 표출시킬 수가 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인간생활의 부정적인 측면을 여실히 노출하고 있는 이들의 외적인 존재에 맞닥뜨리고 싶은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이와같은 현사은 결국 자기방어와 거부의 형태로서 이들을 멀리하거나 차별하려고 하는 현상을 유발시키게 된다. 그러나 인간사회가 진정 인간다와지려면 연약한 사람들에 대한 의식과 함께 이들을 받아들이려고 하는 노력, 타인의 고통에 대한 연대감과 이들의 고통을 함께 나누려는 의식, 또한 이런 노력과 의식이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을때에만 미로소 가능하다 하겠다.
심신장애자의 해를 뜻있게 보내려면 특별히 제 3세계에 있는 모든 수천만의 장애자들이 한 인간가족으로 여겨지게 되기 위하여 이들이 안고있는 상태와 문제와 해야할 과제들을 재삼 되새기며 이들에게 가능한 모든 기회가 주어지도록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이렇게 주어진 기회가 헛되지 않도록 하는것이 진실로 중요하다. 현대과학과 사회 각계각층의 노력에 의하여 장애자들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와 이들의 존업성 및 권리가 더욱 신장되기를 바라며 모든 인간 하나하나가 자신이 처한 상황과 능력의 한도내에서 진실되고 헌신적인 사랑의 노력이 계속 되길 바란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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