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부활은 인류 역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사건을 제시한다. 예수 부활의 의미는 크게 세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죽음에 대한 극복 ─ 인간이 운명적으로 문제 삼고 있는 죽음 그 앞에 전율하고 공포와 불안을 느끼는 인간에게 죽음은 새로운 삶의 길이란 초 자연적인 진리의 사건임을 제시한다. 그는 생명을 창조한 생명의 주인공 이 시기에 부활을 통하여 새 삶의 교훈을 준다.
둘째, 죄악과 악마에 대한 승리─인간의 모든 고통과 죽음이 죄로 비롯되었었는데 예수님의 부활로 모든 죄악과 악마의 세력이 꺾이고 만다. 그러므로 부활은 하나의 세속에 대한 승리의 사건이다.
셋째, 우리의 부활을 보증 ─ 우리 인간이 죽은 다음 그리스도와 같이 부활할 수 있다는 새로운 신앙과 그 신앙으로 새 삶의 희망을 주는 것이 예수 부활이다.
한마디로 예수 부활은 자신이 하느님의 아들이요, 절대자임을 일깨워주는 당신 절대성에 대한 증명이요 동시에 그 분의 믿음을 그래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우리 모든 신앙의 궁극적인 가신성(可信性)을 제시하는 사건이다.
『육신의 부활을 믿으며 영원히 삶을 믿나이다.』
이것은 우리 신앙 고백의 근거요 그 기본 사건이다.
그러기에 크리스찬의 신앙은 영원한 생명에 온 가치를 걸고 거기에서 모든 의미를 찾는다.
그래서 사도 바오로도 이렇게 말씀 하셨다.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지 않으셨다면 우리가 전한 것도 헛된 것이요, 여러분의 믿음도 헛된 것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