司牧的성과의 評價
가정 공동체의 초막 생활에 대한 평가는 크게 두 분야로 대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 하나의 초막 생활에 대한 단계별 평가로서 진행 과정 중에 일정에 따라 기본 목표와 원칙 그리고 전개과정에 근거하여 평가를 하는데 시정이 가능한 사항과 요소에 대해서는 즉시 올바른 방향 설정을 해나가는 분야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가정 공동체의 초막 생활 전반에 대한 사목적 성과의 평가로서 단적으로 참가 가족 또는 참가가자들이 초막 생활 전 과정을 어떻게 보냈는가 하는데 대한 종합적 진단을 해야하는 분야이다.
■ 단계별 평가
본당 사목자는 초막 생활을 시작하면서 전 일정이 과연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다음과 같은 단계별 평가요소를 전제 해야 할 것이다.
① 제 1 기존 단계 (초막 생활 준비 과정)
본당의 연간 사목 지침에 대해 알고 있는가. 사목 지침과 초막 생활의 연관성을 충분히 알고 있는가. 부서별 준비 사항이 전반적으로 보고 되고 있는가.
② 제 2도입 단계 (초막 생활 제 1일)숙영지촌 건설이 교육 환경으로서 적절하게 이루어 졌는가. 교육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가. 부서별 협력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가.
③ 제 3 전개 단계 (초막 생활 제 2일) 얼마나 폭넓게 주제에 접근하고 있는가. 생활 모습도 점차 주제 구현으로 지향되고 있는가. 각 과정부별로 효과적인 교육이 진행 되고 있는가.
④ 제 4 절정 단계 (초막 생활 제 3일)
가족 단위의 교류가 구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가정 구성원 간의 생활 모습이 바뀌어가는가. 초막 생활 공동체가 어떻게 형성 되고 있는가.
⑤ 제 5 정리단계 (초막생활 제 4일)
초막생활을 사는 성원들이 본당 공동체를 얼마나 생각 하고 있는가. 가정 공동체가 사항적 결단을 과연 기할 수 있는가. 영성적 기쁨의 체험 사례는 있는가.
⑥ 제 6 발전단계 (초막 생활 이후 단계)
지역 공동체에서 신앙의 산 모범을 보이고 있는가. 본당 공동체에 얼마나 더 기여하고 있는가. 가정 간의 교류는 더욱 활발 해졌는가.
■ 사목적 성과의 평가
초막 생활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을 하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조사를 실시 하도록 한다.
동일한 내용으로 초막 생활 이전에 조사하고, 그 이후 다시 조사함으로써 초막생활이 구체적으로 어떤 사목적 성과를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측정해야 할 것이다.
조사 방법은 부부과정부 · 대학과정부 · 중 고들 과정부에 대해서는 설문 조사하고 초등과정부 · 유년과정부에 대해서는 면접 조사 하는 것이 바람직 하리라 본다. 조사 내용은 다음과 같은 준거에 유의하여 작성 되여야 할 것이다.
① 초막 생활 주제의 이해도 초막 생활 참가자들이 주제에 대해 얼마나 알게 되었는지 그와 관련된 설문을 작성하여 초막 생활 이전과 그 이후에 각각 동일한 내용으로 조사함으로써 이해도에 대한 측정을 한다.
② 가정의 신앙 생활 변화도 평소에 가정 중심의 신앙생활을 어떻게 해오고 있는지 초막 생활 이전에 조사하고, 그 이후에 어떻게 해나가고 있는지 알아보아 그 변화정도를 측정케 한다.
③ 본당 공동체에 대한 기여도 초막 생활에 참가한 가정 공동체가 그 이전과 이후에 본당 공동체에 임하는 제세와 지역 공동체에서의 역할, 신자 가정 간의 교류 진전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그 성과를 측정한다.
④ 교육 과정부별 영향정도 초막 생활에 참여한 해당과정 부 구성원들이 초막 생활 이전과 그 이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에 대해 설문 조사 항목에 포함시켜 측정하도록 한다.
이상과 같은 단계별 평가와 사목적 성과에 대한 평가는 본당 사정에 맞도록 선택적으로 적용하면 보다 눈에 보이지 아니하는 성과에 대해서도 잊지말아야 함은 물론이다.
예상 문제와 그 대책
가정 공동체의 초막 생활은 주일학교 초 · 고등부 학생 중심의 본당 단위 기존 산간학교에 대한 문제점을 근원적으로 해결하면서 산간학교를 보다 다른 차원으로 성숙시켜야 한다는 문제 의식에서 출발한 것이다. 즉 다음 세대에 대한 신앙 교육을 본당과 가정이 공동 협력함으로써 그들이 보다 신실한 신앙인으로 성장할 수도록 배려해야 한다.
그러나 가정공동체의 초막 생활은 어쩌면 이 시대의 가정 자체가 신앙 생활의 주된 문제 요인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미 많은 문제를 안고 출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가정 공동체의 다양성을 조화시켜 나가야 하는 어려움도 있으며, 교육단계 별 이질 감격차 때문에 파생되는 문제들 역시 무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 진다.
■ 가정적 반영으로 나타나는 문제와 그 대책
평소에 제대로 신앙 생활을 영위하지 못한 가정이 참여 하게 될 때, 본당 사목자가 당장 그 현장에서 문제 요인을 풀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 경우 본당사목자는 모범적인 가정이 초막 생활을 잘 해나가는 것을 직접 보고 듣고 느끼게 함으로써 문제의 가정 스스로 그 문제 요인을 제거하고 해결해 나가도록 이끌 수 있으리라 본다.
■ 가정의 다양성에서 비롯되는 문제와 그 대책
초막생활은 본당 내 모든 계층의 가정들이 참가할 것으로 보면 그 구성자체가 다양할 것이며, 이로 인해 원할한 진행이 어려울 때가 있을 것이다.
이 경우 본당 사목자는 초막 생활에 참가하는 전체 가정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셋 혹은 넷 정도의 가정 단위로 대가족 촌라 형태를 구성하여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이를 완화시켜야 한다.
■ 교육단계 별 격차에서 파생되는 문제와 그 대책
가정 구성 자체가 신자의 전계층을 총망라하는 성원을 포함한다고 보면 교육과정부 별로 심한 격차가 예상되어 교육 진행상 어려움에 부딪칠 수 있을 것이다. 이 경우 본당 사목자는 가정적 특성을 교육에 충분히 활용하여 가족 구성원 상호간의 간격을 좁혀가게 함으로써 교육 과정부별 격차를 줄여야한다.
이 밖에 가정 공동체의 초막 생활을 개설할 만한 본당 공동체의 기본 잠재력 결여, 적합한 교육장소의 부족, 인적 물적 자원의 동원상 제약, 프로그램 구성과 진행상의 어려움, 본당공동체 안에 이질감 조성의 우려등의 문제가 없지 않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본당 실정에 따라 적절한 해결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가정 공동체의 초막 생활을 열면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이들 문제들이 산간 학교의 제반 문제점들과는 달리 본당 차원에서 언제나 거론될 수 있고 또한 본당안에서 많은 가정들의 참여와 협력 속에 조만간 틀림없이 해결되어 가리라는 자신감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이다.
結語
가정공동체의 초막생활이 지금으로서는 다만 실험적 사목방안으로서의 가족단위 산간학교에 머물고 있지만, 머지 않아 본당의 연간 사목 방안 가운데 하나로 정착 되어가기 위해서는 가정적 문제와 초막 생활 그자체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더많은 논가의 전개 되여야 할 것이다.
우리시대의 현대 사목이 신자들의 평생 교육을 전제로 한다고 하면, 사람의 일생 가운데 어느 한순간인들 놓칠수 없고 이들 위해 가능한 모든 사목적 역량을 동원해야 한다는 것은 당체의 초막 생활이 아닐까. 가정공동체의 초막 생활이 현대 사목현장의 진단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이들 많은 가능성 가운데 그 하나라고 한다면 慶山의 경우, 처음 시작하는 일이라 시행 착오도 있을 것이고 어려움도 가중되겠지만 주님을 모시며 초막 생활을 산다는 확신 속에 이번 여름에 그 첫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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