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범하는 죄를 일곱 가지로 요약해서 이 것은 모두 죄의 근본이라고 하여 칠죄종(七罪宗)이라고 한다.
(1)-교만 - 남을 무시하고 절대 진리를 거부하는 모든 죄의 근원이다.
교만한자는 주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다. 따라서 모든 불신의 근원이 된다.
(2)인색 - 재물에 대한 지나친 애착에서 오는 수전노의 사상이다. 예컨대 돈이 아까와서 노부모의 생활비나 치료비를 아끼는 사람들이다.
인색과 동시에 재물에 대한 낭비도 죄가된다. 재물은 주님의 영광을 위해서 영생으로 가는 방법적인 의미로서만이 의미가 있다.
(3)미색 - 성적 쾌락의 무질서에서 오는 죄이다. 모든 비합법적인 이성 관계를 말한다. (4)분노 - 복수하고자하는 무질서한 욕망이다. 의덕과 애덕을 거슬려 지나친 감정 폭발에서 오는 죄이다.
(5)탐도-주로 음식을 무절제하게 처리하는 죄이다. 과식이나 과음을 해서 건강에 해를 주는 경우이다.
(6)질투-남이 잘 되는것을 자신의 손상으로 착각해서 싫어하는 감정이다. 질투는 경쟁과는 그 의미가 다르다. 남이 장사가 잘 되기 때문에 우리 장사가 잘 안된다고 생각 하는 것은 두려움이지, 그것은 질투가 아니다. 그리고 남이 잘못되는 것이 내가 잘 되는것인양 기뻐하는것도 질투의 일종이다.
(7)해태-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싫어하는 게으름을 뜻한다. 그러나 피로하거나 역부족을 느껴져 일을 회피하는 것은 해태가 아니다.
해태는 근본적으로 하느님이 주신 사명을 거절하는 이유에서 죄가 성립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