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감염은 동물실험에서는 확인됐으나 인체에서는 불확실하다.
엔도크론 팩토는 호르몬대사장애가 일어나면 유방암 발병률이 높다는 것이다.
에스트로겐호르몬의 경우 에스트리올이 유방암을 억제하며 앤드로겐은 17HC 이상이면 유발률이 높고 프롤락틴도 유방암을 유발케 하며 티로이드 펑크토론은 갑상선기능을 저하시켜 프롤락틴을 분비케 함으로써 유방암 유발률을 높인다.
생식기능으로 보면 결혼하지 않은 여자는 2.3배, 늦게 결혼한 여자ㆍ출산회수가 적은 부인이나 초경을 일찍 시작한 경우 1.7배가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구피임약이 반드시 유방암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오랜 기간 복용할 경우 유발위험이 1.9배가 높다.
방사선은 많은 양을 조사받는 경우 조사받지 않은 경우보다 높은데 90라듐 이상 조사되면 15년 후 발병률은 2~4배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