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성사를 위해서는 정확히 준비해야한다. 죄인이 법정에서 정확하게 죄의 응보를 받기 위해서는 있는 그사실대로 죄가 표현되어야되고 환자가 의사에게 정확한진단을 받기위해서는 정확한 자신의병증세를 밝혀야한다.
고백성사가 완벽하게 되기위해서는 다음과같이 다섯가지 조건이 따라야한다.
첫째,자신의 깊은 통찰이다. 생활반성을 통해서 자신의 문제점,영혼의 병증세를 있는그대로 발견해야한다. 이것을 성찰(省察)이라고한다.
성찰을 잘하기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고백전에 하지만 자신의 생활을 더 완벽하게 성장시키고 발전시키기위해서는 매일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갖는것이 퍽 유익하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오늘의 생활을 총정리하는 습관을 가지면 고백성사때 쉽게 성찰이된다. 깊은 통찰이 전제되지않고는 진지한 고백성사가 될수없다.
둘째, 성찰한 죄에 대한 뉘우침이다. 이것을 통회(痛悔)또는 참회라고도 한다. 통회는 고백성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자신의 잘못을 놓고뉘우치는 마음 후회하는 마음이 없이는결코 용서받을수없다.
일반적으로 통회는 두가지로 구분한다.
1)상등통회-이것은 범죄의사실을 하느님께 죄스럽게 생각하고 하느님의 마음을 아프게한 것을 뉘우치는 통회이다. 아버지께 잘못을 저질렀는데 그것때문에 내가 벌받는 것은 문제가 아니고 아버지의 마음이 얼마나 아팠을까하는 점에서 범죄한 상대방을 기준으로 아파하는 통회이다. 이것은 어떤 통회보다 값지고 귀한 것이다. 이런귀한 통회를 하면 신죄권을 가진 신부앞에서 고백성사를 받지않아도 경우에따라서는 죄의 용서를 받을수있다. 그러나 누구도 상등통회를한다고 자신을 할수 없고 죄의 용서를 위한 고백성사가 있기때문에 자신의 아무리 상등통회를 한다고 생각하더라도 고백성사를 받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죽을위험이있고 고백신부가 계시지 않을 때는진실한 상등통회로 구원을 받을수 있다
2)하등통회-이것은 상등통회보다 약간질이 다른통회이다. 이것은 자기 등식으로 통회하는 모습이다. 예컨데 내가 이런 중죄를 지었으니 여기에따라 오는벌을 생각해서 무서운 심판을 두려워해서 뉘우치고 후회하는 통회이다.
아버지께 잘못을 저지른 다음 아버지로부터 꾸중이 두려워서 뉘우치는 통회이다.
고백성사를 받기위해서는 하등통회만있어도 충분하다.
어찌되었던 죄를 범하고 그죄에 대한 뉘우침,참회없이는 죄사함을 받을수 없다. 자신이 하느님의 용서를받고 하느님의 은총을 받을준비가 되어있지 않기때문이다.
그래서 고백성사에 있어서 통회는 절대불가결의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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