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5일 성모 승천 대축일. 성모 마리아가 지상에서의 생애를 마치고 하늘로 불러올림 받은 것을 온 세상 교회가 기념하는 날이다. 같은 날 일제에서 해방된 우리나라는 성모 마리아와 남다른 인연이 있다. 기록을 거슬러 올라가보면 우리나라의 수많은 순교자들은 박해의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묵주기도를 바치며 성모 마리아에게 의탁했다. 순교자들의 성모신심은 지금에도 이어져 ‘원죄없이 잉태되신 성모 마리아’는 우리나라 교회의 주보성인으로서 많은 신자들의 귀감이 되어왔다. 순교자들이 마지막 순간까지 잃지 않았던 성모신심이 있었기에 1991년 10월 7일 고 김남수 주교는 순교지인 남양을 한국 천주교회의 첫 성모성지로 선포했다.
성모 승천 대축일을 하루 앞 둔 14일. 남양성모성지에서 성모 승천 대축일 전야축제가 열렸다.
“천주의 성모 마리아님, 이제와 저희 죽을 때에 저희 죄인을 위하여 빌어주소서. 아멘.”
어둠이 내린 남양성모성지에 기도소리가 은은하게 퍼져나간다. 한 알 한 알 굴리는 묵주 알에는 진지함이 배어났다. 오후 7시부터 시작된 묵주기도는 한 시간이 지나도록 그치지 않았다. 전야축제. 일반적인 떠들썩한 축제가 아니다. 고요하고 잔잔한, 그러나 기쁨과 은총이 가득한 기도의 축제였다. 묵주를 정성스레 손에 쥔 모습이 성모 마리아를 사랑하는 신자들의 마음을 말해줬다.
드문드문 내리는 보슬비로 축제자리는 성당으로 옮겨졌다. 비록 초는 켤 수 없었지만 기도하고 성가를 노래하는 신자들의 눈동자가 촛불처럼 빛났다.
“Ave Maria, Gratia plena…(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님 기뻐하소서)”
소프라노의 맑은 음성이 아베마리아를 노래했다. 엘로힘 싱어즈(단장 이상원 다니엘)는 전야축제의 1부 ‘노래와 이야기가 있는 묵주기도’에서 묵주기도 사이사이를 성가로 채웠다. 이날 축제의 성가는 음악회나 연주회의 성가와는 달랐다. ‘아베마리아’, ‘어머니 당신 이름은’, ‘나의 생명 드리니’, ‘성체 안에 계신 예수’. 곡은 같았을지라도 성가를 듣는 신자들의 표정에 서린 엄숙함과 경건함은 바로 기도하는 이의 모습이었다. 성 아우구스티노가 성가를 두 배의 기도라고 했던 것처럼 아름다운 성가소리가 묵주기도를 더욱 풍성하게 해줬다.
축제의 묵주기도에는 노래만이 아니라 이야기도 함께했다. 죄인들을 도우시는 하느님의 어머니를 이야기한 성 비오 신부, 선고를 받은 이를 대신해 성모 승천 대축일 전야에 생을 마감한 성 막시밀리아노 마리아 콜베 신부, 묵주 하나를 지닌 채 옥중 생활을 견뎌낸 구엔 반 투안 대주교. 그들이 성모 마리아를 얼마나 사랑했는지. 성모 마리아를 사랑한 그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성인들의 이야기를 묵상하며 다시 한 번 성모 마리아를 떠올렸다.
1부 묵주기도에 이어 2부 성모 승천 대축일 미사가 봉헌됐다. 밤은 점점 깊어 오후 10시가 지났지만 성당은 여전히 신자들로 가득했다. 남양성모성지 전담 이상각 신부는 미사 강론에서 “엄마만큼 여러분을 생각하는 사람이 있느냐”면서 “예수님의 어머니인 성모님만큼 예수님을 생각하는 사람이 없었고 그렇기에 모든 그리스도인의 빛나는 모범”이라고 말했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축제의 마지막 말은 하느님에 대한 감사로 맺어졌다. 성모 승천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죽음에서 해방시키심을 기억하게 한다. 영원한 생명을 믿는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성모 마리아처럼 그리스도의 완전한 영광에 참여하도록 부름 받고 있다는 희망의 표지다. 이날 남양성모성지에 모인 신자들은 성모승천이라는 희망의 표지를 마련해 주신 하느님께 감사하며 축제를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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