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주제 - 독일 통일에 비추어 본 남북통일의 신학적 원리
ㆍ발표자=게오르그 에버스(Georg Evers, 독일 Missio 부설연구소 소장 대리)
ㆍ논평자=심상태 신부(수원 가톨릭대), 박종화교수(한신대)
아시아ㆍ중국 등 ‘우회 선교사업’강조
젊은세대 중심 신학연구 북선(北宣)에 중요
통독의 과정을 현장에서 지켜본 에버스 박사는 발표문에서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 고찰했다. 「독일 통일의 모양새와 교훈들」에서는 독일분단과 통일 과정, 그 과정에서 동독교회의 역할, 통일 이후 국가ㆍ교회적 문제점을 살핀다.
독일 분단은 스스로 시작한 전쟁의 당연한 귀결이었지만 급속한 통일은 독일 내부적 요인만 아니라 70년대 이후 동서 유럽간의 국제적 긴장 완화, 즉 89년 통독과 같은 시기에 동유럽 모든 나라에서「실존 사회주의의 위기」가 있었던데 크게 기인한다. 또 통독에 대한 유럽 각국의 합의를 통해 통독이 유럽 통합의 한 단계로 받아들여졌다.
통일 과정에서 그리스도교, 특히 다수파인 개신교의 역할이 지대했으나 반면 동독의 가톨릭교회는 1천6백만 주민 중 3.6%의 소수집단으로 비판적ㆍ예언적 기능을 수행하지 못했다.
통일된 독일에서 교회는 그 비중과 역할이 현저히 줄었다. 동독의 무신론자 1천3백만 명을 포함해 오늘날 독일에서 종교와 무관한 인구는 25%에 달하고 이들은 전 독일의 사회적ㆍ정치적 문화를 각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1945년 동독의 그리스도교인이 90%였던 것과 대조적이다.
젊은이들의 교회 이탈은 더 가속화됐고 청년문화의 탈교회 현상이 지배적이다. 「새 복음화」의 노력이 경주되지만 영적 마비상태가 지속되어 어떤 종교적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상과 같은 독일의 경험에 비추어 한국 통일의 신학적 전망을 살펴본다. 독일 통일에서 희망을 품었던 한국은 통일독일의 직면한 난제들을 살펴보면서 조속한 통일에 대한 열기가 식었고 보다 신중한 자세가 됐다.
자기 책임으로서 독일분단과 달리 한국분단은 냉전기 타의에 의한 희생이다. 남북한간의 첨예한 대립, 그로 말미암아 북한과의 일상적 접촉과 교역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한국 가톨릭신학 안에서는 민족분단과 통일에 관한 신학적 반성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
70년대 시인 김지하와 개신교 신학자 중심 민중신학의 취지는, 비록 90년대 사회발전 과정에서 그 기반이 소멸됐다 해도 북한 선교 안에서 한 번 더 유용할 수 있다. 또 젊은 세대 중심의 연구소들이 현대 한국사회의 도전에 응답하려는 고유한 신학을 모색하고 있는 바 이러한 신학적 기점들은 북한 선교 활동에서 일정 부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북한의 경우 종교자유가 없고 이는 구동독의 교회 역할을 볼 때 북한에 조직적인 종교가 결핍돼 있다는 것은 민족 통일을 더 어렵게 만든다. 남한 가톨릭교회는 본성상 선교적이고 인접한 북한과 해외에 복음을 전해야 한다. 통일까지는 우회를 해야 한다. 우선 아시아의 다른 나라와 중국에서 선교사업을 하는 것이다.
심상태 신부는 발제자의 발표가 민족 통일과 북방선교를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한국교회에 교훈을 주었다고 평가하면서 남북 긴장완화를 위한 교회의 역할, 입교자 감소 및 냉담자 증가 현상을 보이는 한국교회에 대한 조언 등을 청했다. 박종화 교수는 『통일의 방법 뿐 아니라 목적과 목표도 평화여야 한다』고 지적하고 『한반도의 평화통일은 동북아, 세계 평화의 지름길』이라고 단언하면서 통일 이후 남북 주민간의 점진적 사회적 통합을 모색하는 「다양성 속의 일치」를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 2주제 - 통일 사목의 실천적 과제와 준비 현황
ㆍ발표자=최창무 주교(서울대교구 통일사목위원장)
ㆍ논평자=능관스님(대한불교 조계종 사회부장)
변진홍 교수(인천가톨릭대 겨레문화연구소)
화해ㆍ일치를 위한 노력 경주해야
상호 비방ㆍ불신 조장해선 안 돼
사목적 측면에서 통일문제를 살펴본 제 2주제는 통일사목의 관점에서 현황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실천적 과제를 모색한다.
통일사목이란 분단의 현실과 민족공동체 안에서 교회가 교회로서 사명을 다 할 수 있는 길은 무엇이며 해야 할 일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실천하는 것이다.
가톨릭교회는 교황 요한23세의 개방 정책과「지상의 평화」,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비그리스도인과 대화 및 무신론자들과의 대화 등 개방성을 가지고 있었으나 한국교회는 정전상태 및 극도의 이데올로기 전쟁에 휘말려 평화적 통일 문제에 대해 그리고 냉전체제를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 사목활동은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로써 교회는 시대적 사명을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받게 된다.
그러나 시대와 상황이 변화됐고 새로운 노력이 요구됐다. 냉전 체제 안에서 적극적으로 반공 교육과 호교적 입장의 활동이 강했고 소극적으로는 기도운동으로 임했다면 이제 소련의 와해와 사회주의 국가들의 변신에 고무되어 분단된 조국을 대화와 협력, 평화 공존의 원칙하에 통일을 향한 노력에 동참하고 민족과 문화의 동질성을 회복하려는 자각, 기도운동은 형제적 나눔과 대화의 길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통일을 위한 사목적 접근으로서 실천적 과제에 대해 먼저「통일된 요소의 소중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단일민족이고 대화를 위해 필요한 언어와 글이 하나이며 5천년의 문화적 유산, 같은 풍습과 놀이문화를 간직하고 있다.
둘째, 일치를 해치는 일은 멀리해야 하겠다. 남북은 인간으로서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지 말고 상호불신을 조장하는 일이나 인간성을 파괴하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남북합의서를 실천하고 7ㆍ4남북공동성명을 이해해야 한다.
셋째, 화해와 일치의 사목을 전개해야 한다. 통일이 분열을 전제, 재통합을 내포하므로「화해와 일치의 노력」을 경주하며 통일은 그 부산물로 얻어지는 산물로 생각해야 한다.
우리 민족의 참된 통일을 위해 우리는 첫째, 전례 안에서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를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둘째, 개방적이고 관대하며 봉사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항상 기도해야 하고 셋째, 분단의 현실을 직시하고 그 원인과 결과, 영향 등을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극복의 길을 다각적으로 연구 검토하여 실천에 옮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넷째, 예수 그리스도는 화해와 일치의 원리임을 명심하고 항상 그리스도를 중심에 두어야 한다.
변진홍 교수는 학술적으로는「통일사목」이라는 용어가 적절한 것으로 전제하고 △교회 내 관련 기구의 통합력과 상호관련성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 필요 △통일사목에 관한 주교단 사목교서의 필요성 △기도운동종교의 외 구체적인 통일운동 방법론 모색 △통일 과정을 위한 통일 준비기금의 마련 △2000년을 「평화와 통일의 대희년」으로 선포하고 남북 공동 성체대회 추진하는 것 등을 제안했다.
◆제 3주제 - 중국의 종교정책과 북방선교의 현실
ㆍ발표자=왕쓰웨목사(중국교회와 선교연구소 소장)
ㆍ논평자=김영환 몬시뇰(중국 선교)
최옥순 수녀(영원한 도움의 성모수녀회)
선교 재개 됐으나 정상적 활동 어려워
3자ㆍ삼정 정책으로 직접선교 불가
중국은 1949년 10월 이후 중국 공산당이 세운 사회주의 정권이 통치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따라서 중국 공산당의 기본원리와 통치 이념 하에 놓여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날 중국에서는 다른 모든 조직과 활동뿐만 아니라 종교, 종교 활동 역시 중국공산당의 통제와 관리 하에 놓여 있습니다.
물론 중국 헌법 36조에는 종교자유가 보장돼 있으나 그것은 한정되고 통제된 종교자유입니다. 오늘날 중국에서 신봉할 수 있는 종교는 공산당과 정부가 공인한 불교, 도교, 이슬람교, 천주교, 개신교 등 5개입니다.
중국에서 공식적으로 종교활동을 할 수 있는 종교조직은 7개의 애국종교 단체들로서 이들만이 종교 활동을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합법적이고 공식적으로 부여돼 있습니다.
공인된 종교의 공식적인 종교활동은 지정된 지역 내에서, 지정한 장소에서, 지정한 사람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이를 삼정(三政)정책이라 합니다. 그리고 해외의 대중국 선교활동 역시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을 때 제재를 받습니다. 5천8백만 명에 달하는 공산당과 18세 이하 미성년자에게는 종교가 금지돼 있습니다.
94년 이후 중국 종교업무가 그때까지 공산당의 「정책 아래」놓여 있던 것이「법제 아래」놓여지기 시작했습니다. 법에 따라 종교업무와 종교문제를 다루는 것은 중국 종교정책의 진일보한 발전입니다.
1949년 10월 이후 선교사들은 제국주의의 선봉으로 매도됐고 선교단체들과 선교사들은 추방돼 중국선교는 중단됐습니다. 79년 이후 사회주의 현대화와 개혁개방 노선으로 중국선교가 재개됐으나 오늘날 중국에서 정상적인 선교활동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오늘날 중국선교의 방법은 크게 네 가지로써, 하나는 공인, 합법적 노선으로 공인된 종교 및 종교조직과 선교활동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비공인, 불법적 노선으로 비공인 종교와 종교조직을 대상으로 선교활동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공인 비공인 혼합형 노선으로 한쪽으로는 정부나 공인된 종교조직을, 다른 한쪽으로는 비공인 종교조직과 동시에 진행하는 것입니다.
중국선교에는 어느 한 가지 방법만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선교방법과 행태가 출현하고 있습니다.
김영환 몬시뇰은 중국교회는 교회가 스스로 택한 자치, 자양, 자전 등 삼자정책과 정부에서 정한 삼정정책을 바탕으로 법으로 제한된 종교자유는 직접 선교에 도움이 되기 힘들다고 지적하고 결론적으로 중국교회 선교활동은 선교사가 전문직업이나 기능을 가지고 그것으로 간접적으로 선교효과를 노리는 길이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최옥순 수녀는 최근 중국에서 사회주의 이념이 약화되고 물질주의가 팽배하는 등 중국사회의 다원화와 다양화 등을 감안할 때 장기적으로는 중국 종교제한 정책이 철폐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냈다.
◆제 4주제 - 남북통일과 언론의 역할
ㆍ발표자 : 이우승 박사(한국방송개발원 선임연구원)
ㆍ논평자 : 정달영 심의실장(한국일보)
신현응 보도국장(평화방송)
거부감에 바탕, 부정적 북한관이 주도
“북한도 우리 한민족” 의식 심어줘야
「통일 지향적 방송의 역할」을 제목으로 통일방송이라는 독특한 개념을 바탕으로 독일 통일전의 방송 프로그램과 한국의 통일 관련 방송 프로그램들을 비교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통일방송이란 분단에서 파생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문제를 극복하려는 프로그램 제작 측면과 방송기술 측면에서의 체계적인 활동을 뜻한다. 지금 우리 방송의 통일 관련 프로그램은 북한에 대한 거부감에 바탕을 둔 부정적인 북한관이 주도하고 있다.
1972년 동서독간에 체결된 기본 조약으로 동독을 서독이 인정하게 되면서 독일의 통일방송 방향은 전면적인 전환이 있게 됐다. 즉 아직 독일인들의 의식 속에 존재하는 문화민족 의식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독일 민족의 역사와 역사의 고유성을 양 독일 국민들에게 인식시키고 이것을 통일 관련 프로그램의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동독을 국가로 인정하면서부터는 민족의 역사적 동질성에 바탕을 둔 문화민족 개념을 부각시키는 방향으로 전환했고 이것이 89년까지 계속됐다.
남북이 유엔에 가입하고 기본화해조약이 체결되어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와 남한정부의 인정이 이뤄지고 북한 식량난 등의 상황 속에서 통일 관련 프로그램은 민족의식 고양을 통일전 방송이 추구해야 할 지향점으로 제시한다.
북한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하고 남한만의 우리 의식이 팽배한 가운데 통일방송은 남북 주민이 공유하는 한민족 역사의 내용과 의미를 제시함으로써 북한이 바로 우리 민족이라는 의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통일방송에 있어서의 문제는 먼저 직접 취재가 불가능해 관급 자료에 의존해야 하며, 전문가가 없고 법적인 통일관련 프로그램 지원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현재의 공중파 방송이 민족의 숙원인 통일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송과는 거리가 먼 시청률만을 의식하는 편성에 치우친 것을 볼 때 종교방송에는 통일과 관련해 선교를 벗어나 민족화해와 이해증진에 기여할 프로그램을 기대할 수 있다.
정달영씨는 우리, 특히 언론에서 두드러지는, 북한과 통일에 대한 이중적 잣대를 불식해야 한다며 북한정책 및 정치체재와 북한주민을 혼돈하는 극우적 편향을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신현응씨는 통일방송과 관련해 정보접근의 허용, 남북주민들의 상호이해와 화해증진방안 모색, 북한에서의 합동미사와 예배 공동중계 등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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