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인 의미에서 순교란 질료적으로나 형상적으로 순교 사실이 증명될 경우에 쓰는 말이다. 그런데 질료적 순교란 박해자나 순교자가 실제로 죽이고 또 죽는 것을 말하고, 형상적 순교란 박해자나 순교자가 모두 신앙 때문에 죽이고 죽은 것을 말한다. 다음의 설명을 읽고 답하시오.
1. 최양업 신부님은 신자들을 돌보시느라 불철주야 노력하시다가 길에서 병으로 돌아가셨으니 그 사목적 열성을 보아 순교자라 할 수 있다.
① 그렇다 ② 아니다
2. 장성집은 영세 후 냉담하여 타락한 생활을 하다가 회개하고 신앙생활을 했었는데 체포되어 1839년에 처형되었다. 그는 냉담하였기 때문에 순교자라 할 수 없다.
① 그렇다 ② 아니다
3. 이벽 선생은 병으로 세상을 떠났지만 초기 한국천주교회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고 하느님을 무척이나 사랑하였기 때문에 순교자라 할 수 있다.
① 그렇다 ② 아니다
4. 유체칠리아는 신앙으로 인해 체포되어 심문과정에서 심한 상처를 입고 옥에서 세상을 떠났는데 옥사하였으니 순교자라 할 수 없다.
① 그렇다 ② 아니다
5. 안중근은 독실한 천주교 신자였고 또한 조국과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쳤으니 순교자라 할 수 있다.
① 그렇다 ② 아니다
6. 유중철과 이순이는 동정부부로 유명하다. 이분들 외에 또 다른 동정부부가 있었는데 누구인가?
① 정약종과 유체칠리아
② 유진길과 박마리아
③ 조숙과 권데레사
④ 조신철과 최마리아
7. 우리나라에 오신 첫 선교사는?
① 주문모 신부
② 유방제 신부
③ 모방 신부
④ 샤스탕 신부
8. 신해박해(1791년)때 체포된 분으로 잘못 적은 것은?
① 윤지충
② 권상연
③ 권일신
④ 이벽
9. 한국 천주교회 초기에 매우 큰 역할을 한 명도회의 초대회장은?
① 최창현
② 이승훈
③ 윤지충
④ 정약종
10. 주문모 신부님의 입국과 관계되어 1795년 체포된 후 순교하신 분으로 잘못 적은 것은?
① 강완숙
② 윤유일
③ 최인길
④ 지황
11. 부활 대축일은 어떻게 정하는가?
① 춘분이 지나고 첫 만월이 있고 난 후의 첫 주일로 정하게 되어 있다.
② 3월말이나 4월초 주일중에서 교황청에서 정한다.
③ 3월말이나 4월초 주일중에서 주교회의에서 정한다.
④ 2월중 적당한 날에 재의 수요일을 정하고 그로부터 40일이 지나면 부활대축일이다.
12. 사순시기는 재의 수요일부터 성토요일까지이다. 그런데 이 기간을 계산해 보면 실제로 40일이 넘는데 그 이유는?
① 사순시기라고는 하나 꼭 40일이어야 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좀 길게 잡는 것이다.
② 원래는 40일이었는데 현대에 와서 속죄의 기간을 늘리며 길게 잡는 것이다.
③ 주일은 주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날로 사순시기중에 주일을 빼고 정하기 때문이다.
④ 어느 해는 좀 길고, 또 어느 해는 좀 짧은데 그것은 특별한 이유가 없다.
13. 다음은 사순시기 주일독서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첫 두 주일의 복음은 예수께서 받으신 유혹과 거룩한 변모에 대해 다루고 있다.
② 셋째 주일부터 복음은 가해의 경우 오래전부터 교회에서 성세성사를 준비시키는데 사용해 왔던 구절들을 선택하고 있다.
③ 셋째 주일부터 복음은 나해와 다해의 경우 부활을 준비시키기 위해 참회로 초대하는 내용이다.
④ 제1독서는 구세주의 수난에 관계되는 중요 내용이 선택되어 있고 제2독서는 언제나 제1독서와 조화를 이루고 이싿.
14. 다음은 부활시기 주일독서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복음은 부활하신 주님의 발현에 대한 것과 최후만찬의 말씀을 수록한다.
② 제2독서는 빠스카와 연관되는 귀절 중 전형적인 것을 번갈아 수록하는데 가해는 베드로 전서, 나해는 요한 1서, 다해는 묵시록의 말씀이다.
③ 제1독서는 사도행전 중에서 선택하게 된다.
④ 제1독서는 구약의 말씀 중에서 주님의 부활과 연관된 부분을 선택하게 된다.
15. 판공성사는 무엇인가?
① 신자들이 원하는 때에 받는 고해성사를 의미한다.
② 새로 영세한 사람들이 처음으로 받는 고해성사를 의미한다.
③ 신자로서 살아온 공과를 하느님께 판정받는다는 뜻을 지닌 고해성사로 성탄절과 부활절을 앞두고 받는다.
④ 연중시기가 아닌 시기에 받는 고해성사가 판공성사이다.
16. 한국교회가 반모임을 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교황청의 공식 명칭은?
① 기초 교회공동체
② 소공동체
③ 반기도 모임
④ 소공동체 기도모임
17. 이러한 공동체가 교회적이기 위해서 해야 할 활동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반드시 성당에서 모여야 한다.
② 선교적이어야 한다.
③ 반드시 기도해야 한다.
④ 성서를 연구한다.
18. 이러한 공동체의 구성원은 누구이어야 하는가?
① 본당의 평신도 지도자
② 본당 신부가 추천하는 자
③ 영세받은 지 3년 이상 된 자
④ 신자라면 누구나 될 수 있다.
19. 다음의 설명중 틀린 것은?
① 주님께서 교회에 당신의 구원사업을 계속하도록 맡기셨다.
② 교회의 구성원은 성직자, 수도자, 평신도이다.
③ 교회의 지도자는 성직자들이 깨문에 주님께서는 구원사업을 성직자에게 맡기신 것이다.
④ 교회의 구성원 모두에게 주님께서 구원사업을 맡기신 것이다.
20.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교회가 존재하는 이유는 복음선포를 위해서이다.
② 교회는 믿는 이들의 공동체이지만 믿지 않는 이들을 위해 활동하는 것이 가장 큰 사명이다.
③ 교회는 천당에 갈 수 있는 사람만을 골라서 받아들여야 한다.
④ 교회는 본래적으로 선교적이다.
특집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