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는 4월 1일로 창간 제69주년을 맞아 아래와 같은 5대 사업을 펼칠 계획입니다. 이 사업들은 우리 교회와 애독자 여러분을 위해 본보 창간 70주년 준비의 일환으로 마련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배전의 관심과 사랑으로 저희 신문을 지켜봐 주시고 적극 도와주시기를 청합니다.
신자 종교의식 및 신앙생활 조사
본사가 창간 60주년 기념사업의 하나로 실시한 「가톨릭 신자들의 종교의식과 신앙생활 연구」조사를 10년 만에 다시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 조사는 10년 동안 우리 신자들의 의식변화의 추이를 고찰함으로써 우리 교회의 정확한 진로를 설정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내년에 2차 전국 도보 성지순례
금년 사순절에 주평국 신부님과 본사가 공동으로 추진한 제1차 전국 도보 성지순례가 대성공을 거두고 또한 이번 순례에서 빠진 교구 성지들에 대한 강력한 순례요청 등에 따라 내년 사순절을 기해 제2차 순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2차 순례코스는 대략 명동-구산-천진암-죽산-배론-연풍-문경-상주-한티-대구-밀양-김해-장대벌-오륜대 등으로 26~27일간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금년 여름 「청소년 도보 성지순례」
우리나라 최초의 사제 성 김대건의 순교 150주년에 맞추어 각 교구 교육국과 공동으로 4박5일간의 순례와 축제물 마련합니다. 이 행사는 김대건 신부님과 관련된 3개의 성지 새남터(순교장소), 나바위(최초의 귀국장소), 미리내(묘소가 있던 곳)에서 각각 출발, 성지순례를 계속하다가 5일째 되는 날 그의 탄생지인 솔뫼에 집결, 「청년 김대건 축제」로 막을 내리게 됩니다. 일정 및 참가방법 등은 추후 공고합니다.
가톨릭 역사부도 편찬
이 작업에는 주평국 신부님과 가톨릭대학 사목연구소가 공동참여 합니다. 이 역사부도는 이 땅에 교회가 전래된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교회 모습을 역사, 문화, 지리적 측면에서 일목요연하게 집대성하는 것입니다. 우리 교회 역사부도 편찬은 세계교회사에도 드문 일로 그 작업이 방대하고 많은 예산과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어서 더 많은 후원과 성원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2천년 교회 1백대 사건」현장 취재
이 기획은 2천년 교회 안에서 일어난 중요한 100대 사건을 그 현장에서 생생히 취재 보도, 성령의 이끄심과 역사의 교훈을 동시에 확인함으로써 3천년기 가톨릭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심도있게 조명하려고 합니다. 이 기획은 앞으로 5년 동안 이어질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