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매체의 발달로 음악을 소비하는 방식이 청각에서 시각으로 바뀌었다. 대중가요 산업에서 가사와 가창력보다는, 비주얼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된 것이다.
따라서 상품으로서의 뮤직비디오(이하 뮤비)에는 고도의 기호학적 영상 전략이 집약될 수밖에 없다. 뮤비에 등장하는 어느 것 하나도 우연히 들어간 것이 없다는 말이다. 이런 입장에서 뮤비 ‘보핍보핍’을 꿰뚫어 볼 필요가 있다.
뮤비 ‘보핍보핍’은 한 편의 포르노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강하게 준다. 왜 그럴까? 이 뮤비가 포르노의 영상 문법을 그대로 차용해 왔기 때문이다.
화려하게 치장한 여자가 클럽에 가서 섹시하게 춤을 추고 남자를 유혹해서 호텔에서 성관계를 한다. 성행위 도중에 여성이 카메라를 두 번이나 직접 쳐다본다.
지금까지 평생 본 일반적인 TV 드라마와 영화에서, 등장 인물이 카메라를 직접 쳐다보는 경우가 있는가? 신인 배우가 하는 NG다. 그런데 특정 영화에서는 여배우가 카메라를 노골적으로 쳐다본다. 무슨 영화일까?
남중생에게 질문하면, 전교생이 동시에 즉답한다.
“야동이요! 포르노요!”
남중생들은 어찌 이리도 잘 알까? 포르노는 그들이 일용할 양식으로 퍼먹는 일상적 경험이기 때문에, 그 대답에 막힘이 있을 수 없었던 것이다.
여배우가 성행위 도중 카메라를 직접 쳐다보는 것은 화면 밖의 남성에게 직접적인 유혹의 시선을 보내기 위한 포르노 영화만의 전형적인 시선처리 기법이다.
제작자는 포르노의 그것을 코드로 정교하게 사용했고, 아이들은 열광하고 환호하면서 그 코드를 무의식적으로 정확히 해독했다. 이것이 문화라는 공기의 중요함이자 무서움이다.
뮤비는 하룻밤 사랑을 마친 여자가 다시 클럽으로 와서 두 번째 남자를 유혹한 후, 그 품에 안긴 채 카메라를 정면으로 응시하는 장면에서 끝난다. 이 ‘쳐다보기’는 무슨 의미일까? ‘다음에는 네 차례야!’이다.
믿기지 않는다면, 인터넷을 열고 ‘보핍보핍’ 뮤비를 통찰해 보시길 권한다.
〈블로그 ‘사랑과 생명의 인문학’http://blog.daum.net/prolifecorp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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