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본문 : 창세 13,1-2 】
"아브람은 … 이집트를 떠나 네겝으로 올라갔다. 아브람은 가축과 은과 금이 많은 큰 부자였다"
영적인 부
필론에 따르면, 영적 견지나 우의적 견지에서 볼 때, 아브람이 아내와 함께 이집트를 떠나 되돌아온 것은 덕을 갖춘 정신을 나타낸다. 교부들은 ‘은과 금’, 곧 아브라함의 재물은 말과 정신을 나타낸다고 설명한다.
… 아브라함은 “가축과 은과 금이 많은 큰 부자”였습니다. … 이는 이 세상의 부를 칭송하려는 말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의로움을 칭송하려는 말입니다. 따라서 나는 ‘가축’을 육체의 감각을 의미하는 말로 이해합니다. 가축들은 분별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은’은 말을, ‘금’은 정신을 나타냅니다. 아브라함은 자신의 무분별한 감각을 통제했기 때문에 진정 부유했습니다. 실로 그는 감각들을, 이성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길들이고 유순하게 만들었습니다. 그의 말은 신앙의 빛으로 밝게 빛났고, 영적 수양이라는 은총으로 정제되었습니다(시편 12,7 참조). 그의 정신은 분별로 충만했습니다. 훌륭한 정신이 금에 비유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금이 다른 어떤 금속보다 값지듯이, 훌륭한 정신은 인간의 본체를 이루는 것들 가운데 가장 뛰어난 것입니다. 그런즉 지혜로운 아브라함의 부유함은 감각과 말과 정신, 이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믿음과 희망과 사랑, 이 세 가지는 계속됩니다. 그 가운데에서 으뜸은 사랑입니다”(1코린 13,13)라는 사도의 말에서 보듯이, 이 셋은 등급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가운데에서 으뜸은 정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각과 말을 정화하기 위해 영적 낱알을 갈아 가루로 만드는 것이 정신이기 때문입니다. 이 지혜로운 남자의 품성은 언제나 한결같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암브로시우스 「아브라함」 2,5,20-21).
“아브람과 함께 다니는 롯도 양과 소와 천막들을 가지고 있었다”(창세 13,5)
아브라함과 달리, 롯에게는 영적 재산이 없었다
암브로시우스는, 롯이 금과 은이 아니라 양과 소와 가축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은 그가 아브라함과 같은 영적 부유함을 지니지 못했음을 알려 준다고 설명한다.
… 성경은 롯에게 가축이 많았다고만 할 뿐입니다. … 그에게 ‘은’은 없었습니다. 그가 아직 의롭게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의인의 혀는 불로 정련된 순수한 은과 같습니다(잠언 10,20). 롯에게는 “그의 후손은 금처럼 빛나네”(시편 68,14 참조)라는 말이 묘사하는, 그리스도라는 후손을 본 사람만이 지닐 수 있는 ‘금’도 없었습니다. …(암브로시우스 「아브라함」 2,5,24).
… ‘가축’은 육체의 비이성적 감각을 나타냅니다. …(암브로시우스 「아브라함」 2,6,27)
말씀 안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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