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의 문제점과 모순을 지적하는 것만으로는 인간 존엄과 생태계가 당면한 위기에 대응할 수 없으며, 생태적 관점에서 대안적 조직원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 같은 의견은 서울대교구 환경사목위원회(위원장 조해붕 신부) 학술소위원회가 11월 26일 오후 서울 명동 가톨릭회관 1층 강당에서 개최한 제13회 가톨릭 에코포럼에서 나왔다.
‘신자유주의와 교회의 가르침’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유경촌 주교(서울 사회사목담당 교구장 대리)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홍기빈 소장(글로벌 정치경제연구소)의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의 해부’ ▲오세일 신부(예수회·서강대 사회학과 교수)의 ‘신자유주의에 대한 교회의 입장’ 등 발제로 진행됐다.
홍기빈 소장은 “신자유주의는 정확한 개념으로 포착되는 일이 드물다”며 “신자유주의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체 자본주의 시스템이 ▲생태 ▲사회 ▲산업 ▲영리활동 등 네 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영역들이 각자 고유한 존재이유와 조직원리를 가지고 있음을 사회적으로 합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자본 회계의 합리성’으로 네 영역을 통합하는 운영모델이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라고 정의한 홍 소장은 “현재 다른 조직원리가 부재하므로 신자유주의에 결함이 많은 줄 알면서도 금융시장의 횡포를 묵인하거나, 기업의 규제를 풀어줄 수밖에 없다”며 “인간과 자연의 삶이 중심이 된 조직원리로 산업사회를 조직하는 방법을 찾아내지 않으면, 사람들이 아무리 고통스러워하더라도 현재 위기는 한없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세일 신부는 “신자유주의는 전세계의 문화를 획일화하고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해체시킨다”는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의 언급을 빌려, “불평등과 양극화가 일어나는 현대세계 안에서 어떻게 교회는 하느님 사랑을 증거할 수 있는지가 신자유주의에 대한 교회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오 신부는 또 “구조적으로 소외된 이들도 하느님 모상을 닮은 인간이며, 시민사회의 일원인 교회가 가난한 이들에 대한 시혜적인 동정과 복지를 넘어, 그들의 존엄성을 근원적으로 살릴 수 있도록 자립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카리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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