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민사목위원장 나승구 신부는 “빈민사목은 특수사목이 아니라 교회 공동체의 십자가”임을 강조했다.
“궁극적으로는 빈민사목위원회가 없어져야 합니다. 모든 본당에서 빈민사목이 이뤄져야 합니다.”
올해로 설립 30주년을 맞은 서울대교구 빈민사목위원회 위원장 나승구 신부는 가난한 이들을 위한 사목이 특수사목이 아니라 모든 교회 공동체가 함께 져야 할 십자가임을 역설했다.
“갈수록 다양한 양상을 띠는 가난의 모습에 주목하되 가난의 영성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말도 덧붙였다.
“빈민사목위원회는 교회와 세상, 가난한 이들을 서로 연결해주는 다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난한 사람이 행복하다고 하신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기원하는 가난의 영성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보여주신 대로 가난한 이들과 함께하는 삶이 우리가 걸어가야 할 길입니다.”
낮은 소득, 실업 등으로 대변되는 경제적 빈곤을 비롯해 정치적·사회적·문화적 빈곤에 심리 불안정, 일그러진 자아 등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빈곤 등 오늘날 나타나는 수많은 빈곤의 모습은 교회에 새로운 사목적 대응을 요청한다.
“절대적 가난에서 벗어난 오늘날에는 삶이 고통스런 모든 사람들을 빈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함께 누릴 수 있는 문화에서 소외된 사람들, 가족으로부터 소외된 이들도 빈민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 나 신부의 생각이다. 이 때문에 빈민사목위원회가 떠안아야 할 숙제도 많아졌다. 연대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다.
“다양한 모습의 가난한 이들에게 다가서는 다양한 이름의 교회 조직, 공동체가 서로 연대하며 끊임없이 서로의 빈자리를 채워줄 때 주님 보시기에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가난한 이들과 함께하는 교회를 표방하며 지난 1998년 서울 빈민지역에 설립한 5개의 선교본당은 빈민사목위원회가 살고자 하는 ‘가난의 영성’의 이정표라고 할 만하다.
“선교본당은 교회가 가난한 이들과 함께 살아나가기 위한 시도이자 결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난한 이들 속에서 누굴 못 만나고 있는지 늘 깨어 성찰할 때 ‘가난의 영성’을 제대로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빈민사목위원회는 1987년 4월 28일 서울대교구 교구장 자문기구 ‘도시빈민사목위원회’라는 이름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1995년 3월 1일 지금의 이름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1997년 4월 청빈운동을 제창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