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호성지.
전북 완주군 비봉면 내월리 천호산 기슭에 자리잡고 있는 천호성지는 그 이름처럼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은 백성들이 교우촌을 이루고 1백50년 간을「하느님을 부르며」살아온 신앙의 터전이다.
천호성지는 호남지역이 자랑하는 대표적 성지로 병인박해가 극심하던 고종 3년 때인 1866년 12월 13일 전주 숲정이에서 순교한 여섯 성인 중 성 이명서 베드로, 성 손선지 베드로, 성 정문호 바르톨로메오, 성 한재권 요셉과 1866년 8월 28일 충청도 공주에서 순교한 김영오 아우구스티노, 그리고 1868년 여산에서 순교한 열 분의 순교자와 이들과 함께 목숨을 버린 이름없는 수많은 순교 선영들이 종적을 숨긴 채 묻혀 있는 곳이다.
순교자들의 보혈과 시신을 양분으로 기름진 거룩한 땅이여서인지 천호산 역시 하늘나라 순교 선영들의 보혈을 담고 있는 항아리라는 뜻을 담고 있다.
그래서인지 천호성지를 순례할라 치면 순교자들의 순결한 정령이 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 들꽃 하나하나에 살아있는 듯하여 무심히 발걸음을 내디딜 수 없는 엄숙함이 저절로 배어난다.
천호성지는 또한 전주에서 북서쪽으로 30km 떨어져 있어 인근의「숲정이」「여산」「나바위」성지순례뿐 아니라 1시간 거리 안에 대둔산, 모악산, 마이산, 계룡산, 대아리호수, 옥정호수 등 빼어난 명산과 경관이 수려한 호수들이 자리하고 있어 겨울 나기를 준비하는 만추의 자연을 넉넉하게 감상할 수 있다.
천호성지까지 승용차를 이용하려면 호남고속도로 가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손쉬운 길이다. 이리 인터체인지에서 천호성지까지 거리는 대략 10km 정도로 약 8분 정도가 소요된다.
이리 인터체인지로 나오면 바로 이리와 봉동,「천호성지」로 가는 이정표와 갈림길이 있는데 이정표를 따라 좌회전해 봉동 쪽으로 약 5백 미터 가면 다시 비봉과 천호성지 쪽으로 갈라지는 지방도로가 좌측으로 보인다.
비봉 방면의 지방도로를 따라 2km 가량 들어가면 백제전문대학이 있고 여기서 약 1Km 정도 달리면 비봉마을 입구「평치교」와「비봉지서」가 나온다.
평치교를 건너 비봉지서 앞에서 좌회전해 약 7km를 포장된 농로를 따라 들어가면 천호산 기슭에 아담히 자리잡은 천호공소와 교우촌 천호마을이 반기고 있으며 마을을 들어서기 전 입구 우측편 노란색 안내 표지판을 따라 1km 정도 산길을 차로 올라가면「천호성지」가 나온다.
천호마을은 박해시대 때「다리실」(월곡),「용추네」(용천내)로 불리던 곳으로 교우촌이 형성되면서부터 후대로와 행정명이 천호로 변했으며 아직도 박해시대 때 교우촌의 옛터와 주변환경을 훼손시키지 않고 온전하게 보존해 내려오고 있다.
천호마을은 따라서 자녀들에게 박해시대 교우촌의 입지적인 조건과 특성을 실제로 보여주는 산 교육장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한 곳일 뿐 아니라 호남지역 교회사 연구의 산실인「호남교회사연구소」가 자리잡고 있어 호남교회의 역사에 관해서도 상세히 공부하고 돌아올 수 있다.
전주교구가 84년부터 성지개발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 자치교구 설정 50주년 기념 선포일인 1985년 11월 30일 성지로 축성한「천호성지」는 순교 성인과 순교자 묘역, 피정의 집, 십자가의 길 14처가 단장돼 있으며 앞으로 개인, 가족 단위 피정의 집과 천호산 정상에 예수 평화상, 대성당, 묵주기도의 길, 성모동굴 등을 단장할 계획이다.
천호성지를 좀더 색다르게 순례하려면 천호성지에 안장돼 있는 순교자들이 순교한 여산성지에서 천호성지까지 8km 거리를 도보 순례할 수 있고, 또 천호성지에서 천호산 자락을 타고 문수사 옆길로 해서 여산성지로 넘어가는 도보 순례 코스가 있다.
여산 순교 성지에는 현재 천주교인 박해와 쇄국을 알리는 대원군 척화비가 여산 동헌에 남아 있다.
천호성지에서는 또한 피정의 집에서 주관하는 주제별 피정에 참가할 수 있지만(1인 기준 1박 3식 1만8천 원, 1식 1일 9천 원) 어린이가 딸린 가족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또 성지 내에서 개별적으로 숙박하기에는 피정의 집 여건상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어 꼭 숙박을 원한다면 성지와 30분 거리 안에 있는 「봉동」이나「전주」에서 숙박해야 한다.
◆교통안내
■자가 승용차 이용시
서울 2백11.4km, 부산 3백46.4km, 서대전 45.4km, 광주 1백5.8km, 호남고속도로 이리I·C-2km 백제전문대5백m→비봉→7km→천호성지)
■철도 이용시
전라선(서울~여수)을 이용, 전주역에서 하차 오후 4시 50분까지 전주역에 도착하도록 열차표 매입. 매일 오후 5시에 전주역 시계탑 앞에서 천호행 피정의 집 봉고 버스 출발.
■고속버스, 시외버스 이용시
전주 고속시외버스 터미널에서 택시를 이용, 전주역 시계탑 앞에 오후 4시 50분까지 도착. 오후 5시 천호행 피정의 집 봉고버스 출발.
■전주역에서 천호마을행 시내버스 시간표
전주역:오전 6시 45분, 7시 30분, 9시 25분, 12시 5분, 오후 2시 5분, 4시 5분, 6시 5분, 7시 55분
■천호마을에서 출발
전주역 방면 시내버스 시간표
천호마을:오전 7시 45분, 9시 25분, 11시, 오후 1시 35분, 3시 45분, 5시 25분, 7시 50분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