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과희망사목연구원이 10월 30일 오후 서울 명동 가톨릭회관에서 마련한 정기 심포지엄 ‘일제강점기 파시즘과 한국교회’. 발제자들이 한국교회의 부일 협력행위에 대한 인정과 반성을 촉구하고 있다.
일제강점기 파시즘에 순응했던 한국교회의 모습을 반성적으로 성찰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기쁨과희망사목연구원(원장 함세웅 신부)은 10월 30일 오후 서울 명동 가톨릭회관에서 제18차 정기 심포지엄 ‘일제강점기 파시즘과 한국교회’를 열고 종교의 자유를 억압당하는 특수상황에서 행해진 한국교회의 과오를 솔직히 인정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1발제 ‘일제의 종교통제와 전쟁동원’을 맡은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김승태 연구위원은 일제강점기 당시 종교계 상황에 대해 “일제는 불교와 그리스도교를 국가 공인종교로 인정하면서도 국가 시책에 충실히 따르도록 통제·이용하고 1930년대 이후 전시체제 아래서 종교단체들을 국책수행의 보조기관으로 삼아 전쟁동원에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민족문제연구소 박수현 연구실장은 제2발제 ‘전시체제기 가톨릭교회의 부일협력’에서 “가톨릭교회는 호교(護敎)라는 자신들만의 무기로 신사참배를 수용하고 파시즘 체제 침략전쟁에 협력했다”고 지적했다.
박 실장은 “정당한 전쟁에 대한 가톨릭의 전통은 오직 대의가 정의롭고 옹호하고자 하는 권리가 전쟁이 초래하는 악의 정도에 비춰 입증될 때에 한해서만 전쟁 참여를 허용한다”며 “일제강점기 한국 가톨릭교회의 행위는 어떠한 명분으로도 죄악이며 그리스도교 정신에도 크게 반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사목이라는 이름으로 얼마나 많은 선량한 신자들을 돌아올 수 없는 길로 내몰았는지는 그것을 기록하고 두고두고 뉘우쳐야 할 한국 천주교회의 원죄 역사”라고 진단했다.
한만삼 신부(수원 광교1동본당 주임)는 마지막 발제 ‘일제강점기 가톨릭교회의 제도성에 대한 반성’에서 한국 천주교회의 부일협력행위를 보다 근본적으로 거론했다.
그는 “세계대전으로 확대되는 제국주의 시대, 파시즘 이데올로기의 파고 속에서 교회는 생존하기 위해 권력자의 편에 섰고 교회의 특권과 재산을 지키고자 가진 자의 편에 섰다”며 “교회는 권력을 이용할수록 오히려 권력에 이용을 당했고 특권을 누리려 할수록 지배를 당해야만 했다”고 밝혔다.
끝으로 “‘국가가 있어야 교회가 있다’는 사상은 국가주의 파시즘에 협력한 교황청과 프랑스 선교사들이 이끌던 교회의 과오에서 시작됐고, 불의에 침묵하거나 협력했던 치명적인 아픔에서 벗어나는 길은 과거의 과오에 대한 인정과 회개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제안했다.
박지순 기자 beatles@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