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예외적「현상의」목적、동인(動因)、수단、조건、결과들을 연구하야 그속에서『하찮은것、터무니없는것、정직하지 못한것、부끄런운것、폭력적인것、경건하지 못한것、교만한것、거짓말이나 결함』등등이 없고 반대로 모든 것이『알맞고 진지하며 경건함、종교、성덕에 이끄는 것』이면 틀림없이『이 자연외적인 것은 마귀짓일 수 없고』하느님의 전능하신 활동에로 돌려야 한다.(상게서15항)
따라서 조사는 의학적이면서 동시에 종교적이어야 한다. 교회 재판위원회는 치유 상황의 보고서에서 결론을 작성한다.
최종결정은 환자의 소속교구 주교가 내린다. 주교는 오랫동안 심사숙고하고 기도한후 자기의 판단에 맡겨진 치유의 기적적 특성을 인정하거나 인정않기로 결정내린다.
때때로 대단히 합법적인 적절한 질문들이 교구장의 기적 인정을 막을 수 있다.
반대로 주교의 조사가 긍정적이면 그는 발표문을 낸다. 주교는 성령을 부르고 성청의 승인보류하에 그 치유를「기적적」이라고 선포하고 그 치유가「루르드」순례에서 하느님의 모친、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전구로 얻어진 것임을 인정하게 된다.
이 문제에서 교황이 개입한 예는 없다. 따라서 교구장의 결정이 있은 다음에는 실제로 모든 것이 끝나 재고할 여지가없다.
◆결론
이 검사의 모든 의학적ㆍ교회적 단계들의 작업은「루르드」의 기적을 알아보고 싶은 사람들을 만족시킬수 있어야한다. 교회재판에 의사들이 나타나는 것은「국제 의문 위원회」의 결정을 확인하거나 부정하기 위한 보완적 보장이되며 우리는「루르드」에서 직접적으로 치유들을 교회당국에 제시할 권리를 인정하지 않는다.
결국「루르드」의 의학적검사 작업에 대한 긴 설명이「루르드」치유에 대한 예외적 성격의 근거를 이해시키기 위해 필요했다.
그것은 오로지 진리를 탐색하는 방대한 팀이 벌이는 진지한 작업의 댓가이다.
그리고 그 덕분에 내가 자주 듣는 질문、『루르드에는 아직도 기적이 일어나는가?』에 대해 대단히 긍정적으로 대답할 수 있다.『루르드에는 기적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루르드」의 기적들
- 문헌제시
이제「루르드」문서 일부분을 열어볼 수 있게됐다.
이 문서는 가장 최근에일어난 21건의 기적적 치유를 기록하고 있다.
사실 각 치유 케이스의 설명에서 나는 여러해동안 모아진 문헌을 차근 차근 따르는 방식을 취했다.
대분분의 시간 나는 의사들의 증명서나 전문가들의 보고서、또는 공식적인 서류들을 글자 그대로 인용한다. 이러한 조건속에서、그리고 미안하지만 대단히 전문적인 용어들을 피할수 없었고 어떤「어려운 말」을 피할수 없었다. 그러나 그때문에 본질적인것을 놓치리라고 생각지는 않는다. 즉 각 케이스에 이론의 여지없는 질병의 특성과 치유의 사실 말이다.
◆1946년 이후의 기적명단
1946년「의무실」이 재구성되고부터 교회가 기적으로 공식 선포한 치유자는 모두 21명이다. 이들의 이름과 국적 및 교회의 공식 인정 연도를 보면 다음과 같다.
①프랑시스 빠스칼(프랑스1949)
②쟌느 프레뗄(프랑스1950)
③루이즈쟈맹(프랑스1951)
④마이-떼레즈 까냉(프랑스1952)
⑤쟌느 제스따스(프랑스1952)
⑥뽈 뻴레그렝(프랑스1953)
⑦에델트라웃 풀다(오지리1955)
⑧에바시오 자노라(이태리1955)
⑨알리스 꾸똘(프랑스1956)
⑩마리 비고(프랑스1956)
⑪앙리에뜨 브렛솔(프랑스1957)
⑫리디아 브로스(프랑스1958)
⑬이본느 푸르니에(프랑스1959)
⑭맛달레나 까리니(이태리1960)
⑮레오슈바거(스위스1960)
⑯테아 안겔레(독일1961)
⑰지네뜨 누벨(프랑스1963)
⑱줄리에뜨 땀부리니(프랑스1965)
⑲엘리사 알로이(이태리1965)
⑳비또리오 미켈리(이태리1976)
㉑세르쥬 베렝(프랑스1978)
이 명단만 조사해도 기적이라는 주제에 대해 몇마디 할수있으며 가장 흔한 질문에 대답을 할수있게될 것이다. <계속>
「기적여부」최종결정은 환자의 소속교구장이
46-78年 21건이「기적치유」인정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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