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오락, 컴퓨터 게임이나 텔레비전 시청 등 개인적이고 파괴적인 놀이문화에 젖은 우리의 자녀들과 어떤 놀이로 즐거운 한때를 함께 보낼 수 있을까?
최근 부모와 자녀들이 함께 즐기며 가정의 화목을 더욱 돈독히 쌓아갈 수 있는 유익하고 재미난 놀이 1백50가지를 수록한 책이 발간돼 주목을 끌고 있다.
비지니스가 펴낸 「엄마, 아빠 함께 놀아주세요-TV보다 재미있는 놀이들」(스티브빼니트ㆍ루스 베리트 지음. 홍혜진 옮김)에서는 가족의 유대감이 날로 느슨해지고 웃음이 메말라가는 현대 가정에 건전한 웃음을 가져다주는 재미나고 유익한 놀이들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이 무엇보다도 눈길을 끄는 것은 자원 재활용과 자연보호정신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놀이에서 쓰이는 준비물들은 과자 상자 우유곽, 화장지, 튜브, 요구르트병, 달걀판, 병뚜껑 등 모두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로 놀이를 통해 쓰레기 분리수거와 자원 재활용의 정신을 어린이들에게 자연스럽게 길러주고 있다.
놀이 또한 경쟁력을 키우기보다는 어린이들이 창의력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만들기, 관찰하기 등 언제 어디서나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하고 있다.
■가족신문 만들기
△준비물: 종이‧연필‧컬러펜‧가족사진‧풀 등
어린이와 부모가 직접 기자가 되어 집 안팎이나 정원을 돌아다니며 기사거리를 수집, 신문을 직접 만들어본다. 가족의 쓰레기 분리수거 상황이나 가족의 관심사에 대한 인터뷰 등을 실시해 볼 수 있으며 어린이들에게 글 쓰는 즐거움을 일깨워 줄 수 있다.
■우리 가족 족보
△준비물: 큰 도화지‧컬러펜‧친지들의 사진
큰 도화지에 칸을 어떻게 그려 나가는지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가장 웃어른부터 적어 내려간다. 족보를 더 자세히 만들기 위해서는 이름 위에 그 사람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와 사진을 붙인다. 이 놀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삼촌 고모 고종할아버지 등 친척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손가락 계산법
탁자 위에 두 손을 올려놓고 손가락을 편다. 이것이 0이다 두 손 모아 주먹을 쥐면 최고 숫자인 99를 나타내게 된다. 왼쪽의 엄지손가락은 50을 뜻하고 왼손의 네 손가락은 각각 10이다.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은 5를 뜻하고 나머지 네 손가락은 1을 뜻한다.
44의 숫자는 왼손의 가운데 손가락과 약지를 접고 오른손의 엄지를 펴고(5를 빼고) 왼손 의 새끼손가락을 접는다(오른손에서 빠진 5와 함께 10을 더함) 나머지 1은 오른손의 새끼손가락을 접는다.
출판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