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치유의 성사
“우리 영혼과 육신의 의사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성령의 능력으로 당신의 치유와 구원사업을 구성원들에게도 계속하기를 원하셨다. 이것이 두 가지 치유의 성사, 즉 참회성사와 병자성사의 목적이다”(1421)
VI 참회와 화해의 성사
이 대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485> 파스카날 저녁에 주 예수께서는 사도들에게 나타나셔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성령을 받으시오. 여러분이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들은 용서를 받을 것이요, 여러분이 누구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요한 20,22-23).
<1486> 세례를 받은 뒤에 지은 죄의 용서는 바로 회개의 성사, 고해성사, 참회의 성사 또는 화해의 성사라고 하는 성사를 통해 주어진다.
<1487> 죄를 짓는 사람은 하느님의 신의와 그분의 사랑과 하느님의 자녀가 되도록 불리운 자신의 고유한 인간 존엄성을 그리고 그리스도인 한 사람 한 사람이 살아있는 돌이 되어야 할 교회의 영적 건강을 손상시키는 것이다.
<1488> 신앙의 눈으로 보면 죄보다 심각한 악은 없으며 죄지은 사람 자신과 교회와 온 세상에 죄보다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없다.
<1489> 하느님과의 친교를 죄로 말미암아 잃어버린 다음 그것을 회복하는 것은 지극히 자비하시고 인간의 구원을 염려하시는 하느님의 은총에서 생기는 움직임이다. 자신과 남을 위해서 이 귀중한 은혜를 주시도록 청해야 한다.
<1490> 하느님께 돌아가는 발걸음은 회개 또는 참회라고 하며 지은 죄를 통회하고 혐오하며 앞으로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고 굳게 결심하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회개는 과거와 미래에 관한 것이며 하느님의 자비하심에 대한 희망을 밑거름으로 하는 것이다.
<1491> 참회성사는 참회자가 하는 세 가지 행위와 사제의 사죄가 합하여 이루어진다. 참회자의 행위는 참회하는 것, 사제에게 죄를 고백하거나 나타내는 것, 보속을 할 결심과 보속을 하는 것이다.
<1492> 참회(또는 회개라고도 함)는 신앙에 따른 동기에서 나온 것이어야 한다. 만일 참회가 하느님께 대한 애덕에서 오는 사랑에서 나오는 것이라며, 그것을 ‘완전하다’고 한다. 만일 참회가 다른 동기에 근거한 것이라면 그것을 ‘불완전하다’고 한다.
<1493> 하느님과 그리고 교회와 화해하고자 하는 사람은 자신의 양심을 면밀히 성찰한 다음 기억나는 아직 고백하지 않은 모든 죄를 사제에게 고백해야 한다. 비록 반드시 그렇게 해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교회는 소죄도 고백하도록 간곡히 권한다.
<1494> 고해신부는 참회자에게 죄로 말미암아 빚어진 손해를 보상하고 그리스도의 제자다운 자세를 복구하도록 하기 위해 일정한 ‘보속’ 또는 ‘참회’를 행하도록 권한다.
<1495> 교회 당국으로 부터 사죄권을 받은 사제들만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할 수 있다.
<1496> 참회성사의 영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하느님과의 화해, 이를 통해 참회자는 은총을 회복한다
-교회와의 화해
-대죄로 인해 받게 될 영벌을 사면함
-죄의 결과인 잠벌을 적어도 부분적으로 사면함
-양심의 평화와 평온 및 영적위안
-그리스도인으로서의 투쟁을 위한 영적 힘의 성장
<1497> 대죄를 개인적으로 완전히 고백하여 용서받는 것은 하느님과 그리고 교회와 화해하기 위한 유일한 통상적인 수단이다.
<1498> 대사를 통하여 신자들은 자신들과 연옥 영혼들을 위해서도 죄의 결과인 잠벌의 사면을 얻을 수 있다.
V 병자성사
이 대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526> “여러분 가운데 누가 앓습니까? 그런 사람은 교회의 장로들을 부르시오. 그들은 주님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고 그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면 믿음의 기도가 병자를 구할 것이며 주님께서 그를 일으켜 주실 것입니다. 또한 그가 죄를 지었다면 용서받을 것입니다”(야고 5,14-15).
<1527> 병자성사는 중병에 걸리거나 노쇠해서 고통을 겪고 있는 그리스도인에게 특별한 은총을 주는 것이 그 목적이다.
<1528> 거룩한 병자성사를 받는 적절한 때는 신자가 병이나 노쇠로 인해 죽을 위험에 처해 있을 때이다.
<1529> 그리스도인은 중병에 걸릴 때 마다 거룩한 병자성사를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이 성사를 이미 받은 뒤에 병세가 악화될 때도 마찬가지이다.
<1530> 오로지 사제들(사제들과 주교들)만이 거룩한 병자성사를 집전할 수 있다. 이 성사를 주는 데는 주교가 또는 필요한 경우, 집전 사제가 축성한 기름을 사용한다.
<1531> 이 성사 집전에 기본적인 것은 (로마전례에서는) 병자의 이마와 손에 기름을 바르는 것이고(동방에서는) 몸의 다른 부분에도 기름을 바르는 것이며, 기름을 바르면서 집전사제는 이 성사의 특별한 은총을 간청하는 전례 기도를 바친다.
<1532> 병자성사의 특별한 은총을 다음과 같다.
-병자를 자신과 교회 전체의 선을 위해 그리스도의 수난과 결합시킴
-병환이나 노쇠의 고통을 그리스도인답게 견디어 내도록 하는 위안과 평화와 용기를 줌
-병자가 참회성사로 죄의 용서를 받지 못했을 경우 죄를 용서함
-영적 구원에 도움이 된다면 건강을 회복시킴
-영원한 생명에로 나아가는 것을 준비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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