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들의 성명 한역(漢譯)
당나라 때 경교 선교사들의 한명(漢名)을 보면 아라본(阿羅本) 야구마(耶俱摩) 두 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두 자로 되어있으며 한식(漢式) 성(姓)이 없다. 경교 선교사들의 성명이 비록 한역(漢譯)이 되었다 해도 불교적인 색채가 짙다. 명 말기 중국에 들어간 서양 선교사들을 예를 들면 마태오 리치는 리마두(利瑪竇)로 미카엘 루지에리는 나명견(羅明堅)으로 한식 성을 넣어 중국식으로 성명을 한역 하였다.
경교는 그리스도교 고유의 종교 용어를 만들어 내지 못하여 불교 용어를 그대로 빌려 썼으며 13세기 프란치스꼬회가 원나라에 들어가서도 천주교 고유의 종교 용어를 만들어 내지 못하였다. 16세기에 중국에 들어간 예수회 선교사들도 처음에 종교 용어를 만들어 내지 못하여 미카엘 루지에리 신부가 저술한 천주실록(天主實錄)에 주교를 대덕(大德), 신부를 승(僧)이라고 쓰여 있다. 조경(肇慶)에 성당을 처음 짓고 성당 이름을 천화사라고 하였다.
△선교사들 황제에게 진공(進貢)
외국인 선교사들은 위치가 항상 불안하였다. 때로는 생명의 위험까지 있었던 것이며 단지 본국의 진귀한 방물(方物)을 황제에게 헌상하고 황제로부터 보호를 받는데 의지했던 것이다. 몽고가 중국을 통일하기 전에 몽고에 들어간 경교의 선교사들은 추장의 보호에 의지하기도 하였다. 경교의 선교사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혹은 악기를 만들거나 연주하여 귀족들의 환심을 사기도 하였다.
경교 급열(及烈:Ga-briel)주교는 황제에게 조공(朝貢)을 바쳤는데 황제는 급열 주교에게 붉은 가사(加裟)와 면포 50필을 하사 하였다.
일본에 최초로 복음을 전한 예수회 프란치스꼬 사베리오 신부는 천황에게 진공을 하려다가 실패하고 야마구찌(山口)의 오우찌 요시다 군주에게 망원경 양금(洋琴) 비단종 유리화병 거울 안경 서적 소총 13자루, 자명종을 진공하였다.
당시 이런 헌상품들은 일본에는 없는 진귀한 물건들이었다. 당시 동양에서는 유리를 만들지 못하여 유리제품을 무가지보(無價之寶)라 하였다. 야마구찌의 군주는 이 헌상품들을 받고 매우 기뻐하며 야마구찌에서 선교를 해도 좋다는 허락을 내렸다. 당시 일본의 돈은 이곳에 거의 모여 있다할 정도였으며 각국의 상인들이 모여들었는데 조선인 상인도 많았다 한다.
리치 신부는 중국에서 선교의 자유를 얻기 위하여 서양에서 가져온 그리스도 성화, 천주 성모 성화, 일과경, 세계지도, 자명종, 프리즘, 양금(洋琴), 복음서 등을 신종(神宗)황제에게 진공하였다. 신종 황제와 황태후는 자명종을 매우 좋아하였으며 리치 신부는 북경에 거주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세세(逝世)하였을 때 신종 황제는 장지(葬地)까지 하사하였다. 16세기 이후 중국에 들어간 서양성화는 중국 미술에 큰 영향을 주었다.
△선교사들의 기기(奇器)제작
경교 급열 주교는 기기(奇器)를 만들어 중국인들로 부터 관심을 끌었으며 기기를 황제에게 진상하였다. 리치 신부는 명나라에 들어가 기기(奇器), 자명종 등을 만들고 세계지도를 그려 중국인들로 부터 관심을 끌었다. 아담 샬 신부는 대포와 천문기계를 만들었다. 당시 중국에서는 지구가 둥근 것조차 모르던 시대에 세계지도와 지구의(地球儀)는 중국인들을 놀라게 하였다.
△경교 선교사의 의학 선교
경교는 당나라에서 의학선교를 하여 사제 종일(崇一)은 고종의 주치의였으며 경교신자 진명학(秦鳴鶴)은 고종의 뇌수술을 하였다고 하며 주교 이사(伊斯)는 시약(施藥)으로 환자를 치료하였다. 중국 오대(五代)시대의 이순(李珣)의 조상은 원래 페르시아인으로 경교 신자였다. 그의 조상은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광주(廣州)에서 의학을 세업(世業)으로 하여 오다가 당무종(武宗)때에 외래종교 박해 이후 문학으로 전향하였다. 이순은 해약본초(海藥本草)라는 의학서적을 저술하였다. 현재 전해지고 있지는 않으나 명나라 때 이시진(李時珍)이 저술한 본초강목(本草綱目)은 이순의 해약본초를 참고로 하여 저술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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