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성을 띤 선교
아라본 주교가 수행원들을 대동하고 장안에 들어올 때 태종은 총신 방현령(房玄齡)을 보내어 서교(西郊)에서 영접해 드렸다 하는데 이것은 특별 예우(禮遇)를 표시한다. 태종은 이슬람제국과 중국 간의 무력 평형(平衡)으로 아세아의 국제정세가 불안하였으므로 이슬람의 세력을 견제하기 위하여 그리스도교 세력을 끌어들이기 위하여 경교를 우대한 것 같다.
태종은 가끔 아라본 주교를 궁중으로 불러들여 강론을 듣고 경교를 우대하였다 한다. 경교는 역대 황제의 보호를 받았으며 경교 교당에 고조 태종 고종 중종 예종 다섯 황제의 초상화를 걸어 놓았다 하며 이것은 종교가 변질되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경교의 선교사들은 황제와 고위 관직에 있는 관리들과 교제를 많이 가졌으며 정치성을 띈 선교를 하였다. 특히 급열 주교는 외교에 능하였다 한다. 경교는 중국에 처음 들어와 선교가 순조롭게 진행되어 교당을 여러 곳에 세우고 신자도 많았다고 한다.
△천주교 과학 선교
16세기 명나라 말기에 중국에 들어간 예수회 선교사들은 경교와는 반대의 위치에 있었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은 16세기에 해상무역을 독점하고 중국의 조공(朝貢)국가들을 식민지로 만들었으며 마카오를 점거하였으므로 중국인들은 서양사람들을 상당히 경계하고 적개심까지 갖고 있을 때 리치신부 등은 포르투갈의 배를 타고 중국에 들어갔다. 포르투갈 상인들은 노예장사까지 하였으므로 중국 대륙에서는 여러 가지 유언비어까지 나돌았다. 리치 신부 등은 포르투갈의 배를 타고 중국에 들어갔다. 포르투갈 상인들은 노예장사까지 하였으므로 중국 대륙에서는 여러 가지 유언비어까지 나돌았다. 리치 신부 등은 이러한 불리한 환경 속에서 선교를 해야 되었으며 중국이 과학에 뒤떨어져 있었으므로 오직 과학에 의존하여 선교할 수밖에 없었다.
중국에서 천주교는 일부다처제(一夫多妻制)를 절대 허용하지 않았는데 비해 경교에서는 일부다처제가 깊이 뿌리박혀 있었으므로 선교하기가 어려웠다.
경교 주교 이사(伊斯)는 무관직을 겸하였다. 17세기 아담 샬 신부는 흠천감(欽天監) 감정(監正)과 순치 황제의 고문 그리고 제1급 정품(正品)직에 까지 올랐다. 아담 샬 신부가 만년에 투옥되어 사형언도까지 받았다가 북경 지진 때문에 석방되었다. 경교가 외래종교 박해 때 큰 타격을 입은 것과 아담 샬 신부가 투옥되었던 것은 정치적 보복을 당한 것이다.
△그리스도교의 고유성 상실
천주교가 로마제국에 들어가 점차 로마의 고유종교와 풍속에 영향을 받았다. 경교가 서기 4백31년 에페소 공의회에서 파문당한 후 페르시아에 들어가 2백여 년 동안 페르시아의 영향을 받았으며 중아(中亞)를 경유하면서 각지의 종교사상을 흡수, 수용하였는데 대승불교는 경교와 접촉하면서 그리스도의 사상을 많이 흡수하게 되었다. 경교가 당나라에 전래될 당시는 불교의 황금시대였다. 경교가 6백35년 당나라에 들어가 14~15세기 중국 땅에서 절적될 때까지 불교를 존경시 하였으며 불교와 늘 타협적인 태도를 가졌다. 당시 불교의 힘이 컸으므로 경교는 불교의 비호(庇護)를 받기도 하였다.
마태오 리치 신부는 중국에서 불교를 배척하고 유생복을 입고 보유론적(補儒論的)인 태도를 취하였다.
경교는 불교를 모방 흡수하여 불교의 색채를 많이 띠게 되었다. 경교의 예식은 중국의 전통 예식과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아 경교를 가르쳐 비불비경(非佛非景) 사불사경(似佛似景)이라 하였다. 경교는 유교 도교(道敎) 마니교(摩尼敎) 요교 회교(回敎)의 영향도 받았다. 경교는 또한 몽고 만주의 종교와 풍속에 영향도 받았다.
성직자의 독신문제를 보면 주교 이상은 취처할 수 없으나 평사제 이하는 취처할 수 있었다. 주교는 금육(禁肉)을 하고 소식(素食)을 하였다. 일반신자는 1년 중에 1백52일간 금육을 하였으며 돼지고기를 금식하였다 하는데 이러한 것은 회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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