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첸시오 아 바오로회(Society of St. Vin-cent de Paul)는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으로 어려운 여건에 처해 있는 이들에게 애덕을 실천하는 평신도 단체이다. 이 회는 1833년 프레드릭 오자남(Ozanam An-toine Frederic, 1813~1853)에 의해 불란서 파리에서 창설되었는데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의 정신을 이어받아 완덕생활과 빈민구제 사업을 하고 있다. 이 회에서 중요시 하는 것은 주회, 그리스도 신비체를 이루고 있는 불우 이웃에 대한 개인 접촉, 가정방문, 기도와 활동의 조화 등이다.
프랭크 더프는 교본에서 빈첸시오회 창설자 오자남의 말을 두 번 인용하고 있다(27장 4항 187쪽:39장 4항 403쪽 참조).
프랭크는 24세 때인 1913년에 빈첸시오회에 가입하여 그리스도 신비체 교리를 깨닫고 열렬한 빈첸시오 회원이 되었고 후에 회장도 역임했다. 레지오 마리애는 빈첸시오회 덕분에 창설되었다. 왜냐하면 빈첸시오 회장인 프랭크가 빈첸시오 회관에서 빈첸시오회 영적 지도신부를 모시고 빈첸시오회 여성회원들을 주축으로 하여 레지오 마리애를 발족시켰기 때문이다. 레지오를 실질적으로 책임 맡은 것은 빈첸시오회였다.
레지오 마리애는 빈첸시오 회관인 마이러 하우스(Myra House)에서 시작되었다. 프랭크는 “이 건물을 인수함으로써 부지불식간에 레지오 마리애의 기반이 마련되었다. 인간적인 생각이지만 만일 회합 장소가 없었다면 레지오는 결코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다”(레지오의 놀라운 기적, 142쪽)라고 회고하였다.
빈첸시오회의 수호성인인 빈첸시오 아 바오로(1580~1660)의 축일은 9월 27일로서 그는 1600년에 신품성사를 받고 노예 생활, 가정교사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생활하다가 1608년 파리에서 드 베릴(De Be-rulle)신부의 영향으로 일생을 자선 활동에 바칠 것을 결심하였다. 그는 1617년에 극빈 환자들을 돌보기 위한 자선단체인 애덕 부인회를 조직하였고 1620년에는 남성 자선단체도 조직하였다. 1625년에는 라자리스트회라고 불리는 선교 수도회를 창설했고 1633년에는 성녀 루이즈 드 마빌락(St. Louise de Mavillac)의 도움으로 극빈환자 간호를 담당하는 첫 여자수녀회인 성 빈첸시오의 애덕 자매회를 창설했다. 1656년에는 그의 노력에 의해 종합 병원이 설립됨으로써 그의 80평생을 극빈환자, 노약자, 윤락녀, 전상자 등의 불우이웃을 위해 바쳤다. 그는 레오 13세 교황에 의해 ‘모든 자선단체의 수호자’로 선포되었는데 이들 단체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이 빈첸시오회이다.
교본은 빈첸시오회가 레지오에 미친 영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레지오는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가 보여준 모범과 정신에 힘입은 바가 매우 크다는 것을 기꺼이 밝힌다. 사실상 레지오의 뿌리는 빈첸시오회에서 나왔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레지오는 그 회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38장 2항, 363쪽) 레지오의 회합 순서는 다음과 같은 빈첸시오 회합 순서를 거의 그대로 본딴 것이다. 시작기도와 로사리오기도, 영적독서, 앞선 회합의 회의록 낭독, 회계보고, 활동보고, 훈화, 비밀헌금, 주간활동 배당, 마침 기도, 강복 등이다. 그리고 영적 지도자를 포함한 간부진과 둘씩 짝지어 활동하도록 되어있는 것도 빈첸신오회를 본 딴 것이다. 레지오에서 집집마다의 방문과 공공 기관 방문에 사도직의 주요점을 두고 확고한 정신으로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것도 빈첸시오회의 원리였다. 이 모든 것들이 레지오에 도입되는 규율과 단헌을 이루게 되었다.
레지오 마리애와 빈첸시오회의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다면 레지오는 영신적인 선물을 모든 사람에게 가져다준다는 원리를 바탕으로 세워졌기 때문에 물질적인 원조는 아무리 적은 것이라도 레지오의 이름으로 베풀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교본38장 2항 363~366쪽 참조).
빈첸시오회의 영향을 받은 교본 내용을 목차순으로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레지오의 기본 요소(제8장), 레지오 단원의 의무(제28장), 그리스도 신비체 교리는 레지오 봉사의 기초이다(제31장 1항), 쁘레시디움 간부들의 임무(제32장), 쁘레시디움 회합 순서(제35장), 회합과 단원(제36장), 활동의 예와 방법(제37장), 레지오 사도직의 주요점(제3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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