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십자가를 호부(護符)로
청동십자항패는 장식용은 아니었으며 호부(護符:부적)로 복을 주고 재앙을 물리쳐주고 위험에서 구해주고 장수하게 해주고 죽으면 천당으로 이끌어 준다고 믿어 살아있을 때는 몸에 지니고 다니다가 죽으면 몸에 지닌 채로 매장하였다. 경교도들은 양을 치기 위해 집을 비울 때 청동십자항패를 문에 니봉용(泥封用)으로도 사용한 듯하다. 청동십자항패 뒤에는 뉴공(紐孔)이 있는데 끈으로 줄을 매달기 위한것 같다.
청동십자항패는 대략 평두등형엽십자(平頭等形葉十字) 원형엽십자(圓形葉十字) 조형(鳥形)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평두등협엽십자는 기쁜 십자형으로 방산형 십자사(十字寺) 대리석 부조(浮彫) 십자가와 대략 비슷하다. 두 번째 원형엽십자도 기본 십자형이며 대진 경교유행중국비 제액상(題額上) 십자형과 비슷하다. 세 번째 조형십자패는 성령을 상징하는 합조(비둘기)와 관계가 있다. 네 번째 기하문형 십자패는 변체(變體)가 된 듯하다. 창호형(窓戶形)십자패가 있는데 몽고 소속의 각 부락 유목민들의 원형 창문을 상징한다. 차륜형(車輪形) 십자패는 포두 일대의 몽고인들이 이미 차륜(車輪)을 가졌다는 것을 상징한다. 해바라기형 십자패는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을 청동십자항패에 각주(刻鑄)시킨 것이다.
■ 십자패를 인장(印章)으로도 사용
원나라 때 경교도들은 청동십자항패를 인장(印章)으로도 사용하였다. 십자패에 卍자를 감입한 것이 많이있다. 卍자는 불교의 전용물이 아니다. 卍자는 구라파 인도 흑해 일대에서 기원전 3~4천년 전에 卍자를 길상부호로 사용하였으며 나치스히틀러도 卍자를 사용하였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를 발견하기 전에 卍자가 남북 미주에 들어갔으며 페루 멕시코 미국 각처에서 卍자가 새겨진 유물이 발견되었다. 卍자는 태양 전광(電光)혹은 유수(流水)를 상징하는 것이라 말하는 학자들도 있다.
중국에서 卍자를 언제부터 사용했는지는 확실히 알 수가 없다. 한나라 때 불교가 수입되면서 사용했는지 그 후에 사용하게 되었는지 정확한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몽고 군대가 중아(中亞)와 구라파 원정때 왕고부(汪古部)와 극열부(克烈部)도 참전하였으며 청동십자항패에 감입시켜 인장으로 사용한 것 같다.
닉슨씨가 소장한 청동십자항패 중에 卍자문양이 가장 많고 回회자문양(回字文樣) ◎권화문양(圈花文樣)이 있는데 이런 문양들은 중국 불교 예술중에 늘 사용해온 문양이다.
포두 일대에서 발견된 청동십자항패는 호부(護符) 휘장(徽章) 인장(印章)으로 사용되었다. 청동십자항패가 한(漢)이래 동인(銅印)과도 방불한 것으로 보아 몽고가 한화(漢化)되어가는 일면을 볼 수 있다. 또 경교 유물들을 통해 중국 본토의 문화와 변강 몽고 문화가 교류된 것을 볼 수 있다.
■ 중국에서 7세기에 성경 한역(韓譯)
경교의 경전은 모두 5백30부이다. 그 중에 경정 주교가 한역한 것이 30부이다. 돈황(敦煌)의 막고굴에서 경교의 한문 경전이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6백35~7백년 사이 서안(西安)에서 한역(韓譯)된 것이다. 학술계에 이미 발표된 경교 한문경전과 찬송시는 모두 8종류이다. 경교의 선교사들이 중국에 처음 들어와 불교 승려들의 힘을 빌려 경전을 한역하였으므로 불교적인 색채가 짙다. 경교의 한문경전과 현재 성경과 내용이 같다.
13세기 중국 원나라에 들어간 몬테콜비노 신부의 서신에 의하면 “…나는 몽고어와 몽고문자를 열심히 배워 이미 신약성서를 몽골어로 번역하였다. 나는 몽고어로 교리를 가르치고 강론도 하고 있다.”
몬테콜비노 신부가 몽골어로 번역했다는 성경이 실전(失傳)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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