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 제3주일、인류구원을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고통에 동참하기 위해 절제와 희생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특히 각 본당 교리교사들에게는 주일학교 학생들과 함께「고통의 신비」를 체험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교리교사를 위한 전문지「디다케」3월호에 실린 주일학교 사순ㆍ부활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생활안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지신 십자가의 의미를 깊이 묵상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자 한다.
■가시관 쓰신 예수 그리스도
목적:예수 그리스도 머리위에 씌워진 가시관을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말 할 수 없는 그 고통과 모욕을 체험하고 깨닫도록 유도한다.
준비물: 흰가시나무ㆍ스티로폴(혹은 막대)ㆍ한지(혹은 천)ㆍ가위ㆍ풀ㆍ솜ㆍ못ㆍ망치.
방법: ①흰가시나무는 작업 하루전에 물에 담궈 불려놓는다. ②스티로폴은 잘라 십자가를 만든다. ③솜을 천으로 싸 예수님의 모형을 만든다. ④물에 불린 가시나무를 동그랗게 휘어 가시관을 만든다.
진행: 사순절에 어울리는 음악을 틀어놓아 분위기를 조성한 다음 완설된 가시관을 학생들에게 돌려가며 한번씩 써보도록 한다. 가시관을 다 써보았으면 한 학생이 앞으로 나아가 예수님께 가시관을 씌우고 이어 여러 학생들이 나아가 예수님의 손과 발에 못을 박는다. 예식이 끝나면 가시관을 썼을 때와 못을 박았을 때의 느낌을 나누도록한다. 그리고 사순절동안 매주마다 한가지씩 희생ㆍ봉사를 하여 학생들이 직접 가시를 뽑아내도록 한다.
■인내훈련
목적: 예수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모든 수난과 고통이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예수님의 지극한 사랑이었음을 느끼게 유도한다.
준비물: 없음
방법: ①한가지 동작 오래하기(예:무릎끓기 바로앉기 바로서기등). ②무거운 것을 들고 오래견디기. ③철봉에 매달리기. ④오래 걷기ㆍ뛰기. ⑤등산하기.
■「가상칠언」낱말 맞추기
목적: 예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매달려 절규하신 호소의 부탁의 말씀들을 낱말 맞추기를 통해 묵상하는 시간을 갖는다.
준비물: 카드ㆍ매직
방법: ①먼저 교사가 각 말씀에 희망하는 카드를 만들어 순서를 섞은후 나누어 준다. ②주어진 시간안에 각 말씀을 완성하고 일언부터 칠언까지 배열한다. ③완성된 가상칠언을 벽에 차례로 붙여놓고 큰소리로 읽은 다음 묵상한다.
※가상칠언의 순서: ①루가23、24②루가23、43③요한19、26④마태27、46⑤요한19、28⑥요한19、30⑦루가23、46.
■나의 마음밭
목적: 성목요일 저녁예절이 끝난후나 사순시기의 한 주일을 정해 학생들과 함께 최후의 만찬을 재현、성체성사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마음가짐을 새롭게하는 기회를 갖는다.
준비물:덩어리 식빵ㆍ흰도화지 물감
방법: ①흰도화지 위에 나의 마음 밭은 어떤지 열손가락에 물감을 묻혀 그리도록 한다. ②완성된 나의 마음밭을 돌아가며 설명한다. ③교사는 곧바로 빵을 내놓은 다음 학생들에게 물감묻은 손으로 빵을 떼어먹도록 한다. ④더러운 손으로 맛있는 빵을 먹는 기분처럼 준비되지 않은 마음으로 성체를 영할 때 예수님의 마음이 어떠했을까를 반성하도록 유도한다. ⑤소감을 다 들은 다음 교사는 성체성사와 연결되는 양심성찰문을 만들도록 꾀한다.
■부활하신 예수님 본받기
목적: 부활하신 예수님의 얼굴을 그리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참되게 살아가는 신암 가족의식을 함양시킨다.
준비물: 도화지ㆍ크레파스ㆍ색종이ㆍ헌잡지나 신문ㆍ가위ㆍ풀.
방법: ①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부활신비를 생각하며 도화지에 예수님의 얼굴을 그리거나 붙인다. ②예수님 대신 신앙생활을 본받을 만한 성직자 수도자 혹은 훌륭한 이웃들 중 한사람을 선택해도 좋다. ③작업이 완성되면 그림의 여백에 본받을 만한 일이 무엇인지 적어 벽에 붙인다. ④한 사람씩 앞에 나와 그 이유를 설명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