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품
○탁덕품(presbyteratus) : 주교들의 임무를 종속적으로 위임받는 협조자들로 서임되는 성품이다. 탁덕 서품으로 성령의 도유로써 특별한 인호가 새겨지고 이로써 그리스도의 위격으로 행동할 수 있게된다.
○부제품(diaconatus) : 사제직이 아니라 봉사직을 위하여 안수를 받는 성품계이다. 부제 서품으로 주교와 사제단과의 친교안에서 하느님 백성에게 봉사하는 은총을 받는다.
▩서품식의 식순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교령에 따라 바오로 6세 교황(1963-1978)에 의하여 개정된 로마예식서(Pontificale Romanum)중 서품예식서의 내용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성품수여: 성품은 초대교회부터의 전승에 따라 안수와 아울러 각 계층별로 전례서에 규정된 축성기도로 수여된다.
○부제 서품식
①호명, 훈시, 심문과 응답 ②성인 호칭기도, 안수와 축성기도 ③부제복 착용, 복음서 수여
○탁덕 서품식
①호명, 훈시, 심문과 응답 ②성인 호칭기도, 안수와 축성기도 ③제의 착용, 손에 성유바름, 성반과 성작수여
○주교(감목)서품식
①호명, 임명장 낭독, 훈시, 심문과 응답 ②성인 호칭기도, 안수와 축성기도 머리에 성유 바름, 복음서 수여, 반지와 관과 지방이 수여
▲교역서임과 선발예식: 폐지된 강경품과 시종품 대신에 신설된 독서직과 시종직을 수여하는 예식 및 폐지된 삭발례대신에 신설된성직자 선발예식은 엄격한 뜻의 서품식이 아니지만 서품예식서 안에 포함되어 있다.
가, 독서직 수여식: 호명훈시, 기도, 성격수여
나, 시종직 수여식:호명훈시, 기도, 성합이나 성작수여
다, 성직자 선발예식: 강론, 호명, 훈시, 심문과 응답, 기도
▩서품식거행
▲시간과 장소
가, 서품식은 주일이나 의무축일에 장엄 미사중에 거행되어야 한다▲그러나 사목상 이유가 있으면 평일에도 거행될수 있다.
나, 서품식은 주교좌 성당에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초대하고 거행되어야한다. 그러나 사목상 이유가 있으면 다른 성당이나 경당에서도 거행될수 있다
다, 구교는 자기 관할구역 밖에서는 그곳 교구장의 허가가 있어야 성품을 수여할수 있다.
▲집전자
가, 서품식의 집전자는 주교들뿐이다.
나, 주교 축성식은 성좌의 위임을 받은 주교라야 집전할수 있고 적어도 3명의 주교들이 공동으로 거행하여야 한다.
다, 탁덕품과 부제품은 소속주교에 의하여 서품된다 종속자가 아니면 서품허가서가 있어야 서품식을 거행할수 있다.
▲서품허가서(litteraedimissoriae): 존속자에게 서품허가서를 줄수있는 이는 다음과 같다.
가, 재속 성직자
(1)소속 주교 즉 서품 후보자가 입적되거나 입적된 교구의 주교.
(2)교구장 서리 및 참사회의 동의를 얻은 교구장 직무대행.
나, 수도자
성좌설립 성직자 수도회나 사도 생활단의 상급 장상
○서품기록과 증명
가, 서품지 교구청의 서품대장에 서품 사실을 기재하여야 한다. 그리고 세례대장과 교적에도 기재되도록 해당 사목구 주임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나, 서품한 주교는 각 서품자에게 서품 증명서를 주어야 한다.
▩서품 후보자
▲연령
가, 사제지망부제서품 후보자는 23세 이상이어야 한다. 미혼 종신부제 후보자는 25세 이상이어야 하며 기혼종신 부제 후보자는 35세 이상이어야 한다.
나, 탁덕서품 후보자는 25세 이상이어야 한다.
▲ 무자격
가, 서품될 자격이 없는자는 다음과 같다.
①정신병자
②배교나 열교 또는 이교의 죄를 범한자
③혼인을 하였거나 시도한자「기혼 종신부제 후보자는 예외」
④고의적 살인 범죄자, 낙태를 실행하였거나 협력한자, 자신이나 타인을 상해하였거나 자살을 시도한자.
⑤성품이 없거나 정권되어 있으면서 성품행위를 행한자.
나, 성품을 행사할 자격이 없는자는 다음과같다.
①서품 무자격자가 불법적으로 서품된다.
②서품 무자격이 되는죄를 범한자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