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상담 기법
부부상담을 하는데 처음부터 이론적 또는 실천적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
내가 공부한 개인상담의 기법은 부부상담에는 맞지 않는 것 같다. 우선 문제가 되는 것이 부부상담이 무엇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냐 하는 점이다. 두 사람을 각각 또는 한꺼번에 치료하는 것이냐 혹은 부부관계 자체를 치료의 대상으로 삼느냐 하는 문제가 야기된다.
여러가지 정신치료의 방법을 부부상담 또는 결혼상담에 응용할 수 있다.
부부상담에는 아래 네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본다.
△정신분석법
정신분석법은 개인의 상담을 위해 개발됐지만, 부부상담에도 응용될 수 있다. 정신분석가들은 남편과 아내와 결혼관계의 세가지 대상을 동시에 다룬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발달과정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그들은 먼저의 발달과정의 경험이 나중의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예를 들면, 어린시절 가정의 영향이 배우자를 선택하는데 까지 미친다는 것이다. 그래서 치료를 받는 부부는 과거의 여러 대인관계가 나중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게 된다.
정신분석법은 부부가 발달과정에 이상이 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잇는 장점이 있지만, 발달과정과 관련이 없는 직접적인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행동교정법
개인의 치료를 위한 이 방법도 부부상담에 응용될 수 있다. 이 방법은 발달과정에는 관심이 없고, 부부의 관계만이 관심의 대상이 된다. 이 방법의 기본개념은 부부의 문제가 상호교류의 부족과 양보의 결여에서 온다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건전한 결혼은 서로 협조하고 조화를 이루는데 있다고 보는 것이다. 행동치료자들은 표면적인 결혼계약, 당장의 문제해결의 기술을 개발, 그리고 하나 하나 협상하는데 중점을 둔다. 부부가 서로 어른답게 협조하는 것이 궁극의 목표이다.
이 행동조절법의 장점은 부부싸움을 말리고 조절하는데 있다. 단점은 이상한 행동을 유발하는 저변의 인식의 문제를 다룰 수 없다는 것이다.
△가족계통의 방법
요즘 이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이 방법은 다음 주에 다룰 관계계통의 방법과는 다르다). 이 방법의 기본개념은 출신 가정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가족계통 안의 여러가지 질병 때문에 결혼의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다. 문제되는 행동의 원인이 되는 가족계통을 기술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치료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 방법의 목표는 특수한 문제나 대인관계의 움직임을 도외시하고 빠른 변화를 유도하는데 있다. 중요한 것은 내용이 아니라 과정이다.
이 가족계통의 방법은 시간이 별로 없어서 치료기간이 짧은 부부들을 다루는데 유리하다. 이와 같이 원인 치료에 좋은 반면 이 방법의 단점은 부부가 스스로를 이해하거나 대인관계의 기술을 습득하기 어려운 것이다.
△상호작용 분석법
이 방법은 대인관계를 이해하고 큰 도움이 된다. 이 방법은 유기체와 환경간의 자극과 반응의 측면에서 심리학을 다룬다. 치료방법으로서 이 분석은 인간의 대인관계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부부관계를 다루기가 좋다. 이 방법은 인간 내부와 대인관계의 움직임과 또한 대인 관계를 규정 짓는 발달의 뿌리를 파헤친다.
이 방법의 장점은 모든 일에 이해가 쉽다는 것이다. 단점은 한없이 다양한 인간의 행위를 이 분석의 범주에 맞추어 넣기가 어려운 것이고, 상담자가 억지로 해결책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아서 부부들이 거부반응을 보일 수 있는 것이 흠이다.
△각 개인의 방법
위에 설명한 여러 이론과 방법이 부부들을 다루는데 큰 도움이 된다. 방법마다 차이점도 있지만 공통점도 많다. 모든 방법이 ①상대방의 입장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②상대방의 욕구와 원의를 밝히고 ③효과적이고 만족스런 교류를 정립하고 ④서로 협조해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융통성과 상호간 양보를 증대한다는 공통적인 목표를 지니고 있다.
위에 말한 여러 방법 중에서 취사선택을 해서 상담자 각자에게 맞는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내담자에 따라 방법을 바꿀수도 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