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오 리치 신부
마태오 리치 신부가 사제서품을 받으려면 신학을 더배워야 하므로 고아 바오로신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하면서 라틴어와 희랍어 교수를 겸하였다. 리치 신부는 1580년 7월 25일 고친에서 사제서품을 받고 1582년 마카오에 파견되었다. 루지에리 신부는 리치 신부를 열렬히 환영하였으며 알렉산더 발이냐노 신부도 일본시찰을 끝내고 막돌아왔을 때이므로 이곳에서 만날수 있었다. 훌륭한 선교사 리치 신부와 행정면에 뛰어난 순찰사 발이냐노 신부는 호흡이 잘 맞았다. 리치 신부는 열심히 중국어 학습을 하여 불과 3개월만에 중국어를 3년간 학습한 루지에리 신부와 비슷한 실력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리치 신부는 인내력도 있고 연구열이 강하여 중국의 정치 경제 풍속 종교에 대하여도 많은 관심을 갖고 연구 하였다. 루지에리 신부가 종교인의 표시로 승복을 착용하겠다고 건의하자 발이냐노 신부는 일본에서 승인이 존경받는 것을 보았으므로 이를 허락하였다. 그리하여 루지에리 신부와 리치 신부는 머리를 삭발하고 회색 승복을 착용하였다.
조경에 성당세움
조경의 지부(知府)왕반은 리치 신부가 지도를 제작할줄 알고 지구의(地球儀)ㆍ자명종을 가지고 있으며 수학에 능통하다는 소문을 듣고 조경에 거류를 허락하였다. 두 신부는 성당 부지를 찾기위해 조경을 다 둘러보아도 부녀자는 한명도 눈에 띄지않았다. 중국에도 「내외」니 「남녀 7세부동석」이니 하여 부녀자들의 출입이 금지되었기때문이다.
조경 주민들이 3천량을 모금하여 9층 8각 탑을 건립하는 중이었다. 이 탑의 이름은 숭희탑(崇嬉塔)이라하며 탑을 건립하는 목적은 풍수를 보안하고 문인들이 그곳에서 글을 짓기 위한 것이었다. 마침 탑옆에 경치도 좋고 성당 부지로도 적합한 땅이 있었으므로 왕반에게 성당을 건축하게 해달라고 신청을 내었다. 얼마후 지부 왕반은 두 신부를 불러 접견하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총독께서 당신들이 신청한 땅을 비준해주셨습니다. 중국의 법에 양인(洋人)은 본국에 거주가 금지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옛고훈(古訓)에 사해내 (四海內)가 다 형제라 하였습니다. 중국에서 사시려면 다음과 같은 법을 준수하셔야 됩니다. 두분외는 절대로 양인을 더 끌어들여서는 안됩니다. 중국 옷을 항상 착용하셔야 되고 중국풍속에 따르셔야되고 지방관 명령에 복종하셔야 되고, 결혼을 하시려면 중국여자와 하셔야되고 황제의 신민(臣民)이 되겠다고 약속해야됩니다』
두 신부는 이 법을 잘 준수하겠다고 약속하였다.
그 동네 목조로된 허술한 집을 하나 세를 얻어 그곳에 거주하며 탑옆에 땅을 파고 공사를 시작하였다. 조경 주민들에게 환심을 사고 천주교를 서서히 선교할 목적으로 구주에서 가져온 프리즘 성모성화 등을 전시 하였다. 당시 중국은 유리를 제조하지 못하여 참에 종이를 사용했었고 유리는 중국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었다.
포르투갈에서 7~8전에 불과한 유리 프리즘을 중국사람들은 천상의 보옥처럼 생각하여 무가지보(無價之寶)라 하였다. 우화 성모 성화는 중국인 눈에 산사람 처럼 보여 놀라는 사람도 있고 무릎을 꿇고 절을 하는 사람도 있었다. 선중심의 도양화만 보던 중국인에게 임체감있게 그린 서양화는 상당한 경이감을 갖게 하였으며 가톨릭미술이 중국 미술사에 끼친 영향이 막대하다. 서양의 진귀한 물건과 벽안의 두 신부와 그리고 흑인 인도 노복을 구경하기 위하여 구경꾼들이 사방에서 모여 들었다.
조경의 유생들이 성당신축공사장을 둘러보고 매우 못마땅하게 생각하였다. 유생들이 싫어하는 이유는 첫째, 포르투갈이 중국의 조공국(朝貢國)들을 점령하여 식민지로 만들어 위협을 느낀데다가 마카오까지 상업기지로 만들었으므로 서양신부가 조정에 거주하는 것은 즉 포르투갈이 중국내륙에까지 손을 뻗치는것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둘째, 풍수(風水)를 보안하기 위하여 숭회탑을 건립하는 것인데, 바로 옆에 천주교성당을 건립하게되면 풍수에 해가 된다하여 반대하는 것이었다. 리치 신부와 푸지에리신부는 하는수 없이 다른곳으로 옮겨 성당고사를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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